한국고등학생의 영어학습 스타일과 전략사용에 관한 연구 : 수능시험 외국어 영역 등급간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Learning Styles and Strategie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Comparisons Based on the English Achievement Level원문보기
국문 초록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학습스타일과 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수능시험 외국어 영역 등급간 비교를 중심으로
이 민 호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임자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고등학생들의 영어 학습 스타일과 전략 사용에 관한 것이다. 한국은 영어 교육에 관한 관심이 그 어느 나라보다도 크고 매년 지출되는 사교육비 가운데 영어와 관련된 비용이 천문학적인 액수를 기록하고 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 중에 영어를 배우려는 목적은 동기의 측면에서 보면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는 생존을 위해 매일매일 영어를 해야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이민자들의 경우와 두 번째는 자신의 취업이나 성적향상을 목적으로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고자 영어를 공부하는 유형이다.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 동료집단이나 매일의 생활에서 영어를 접하면서 공부하는 환경인 ESL의 상황에서는 영어를 배워야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어는 학습의 차원이 아닌 생존의 문제이다. 그러나 한국과 같이 EFL의 상황에서 영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라기보다는 시험을 위해 학습해야하는 일종의 과목개념에 해당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영어 학습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등급별로 사용하고 있는 영어 학습 스타일과 전략을 비교하며 연구해보고자 한다.
학습 스타일과 전략은 1970년대 David A. Kolb등의 학자 이후로 계속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는 분야로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 개인의 심리적인 성향이 학습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되면서 매년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학습 스타일이란 학습자가 학습하는 내용을 내면화 화는 과정의 접근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 개개인의 심리적이고 인지적인 차이에 기초한 학습스타일과 학습전략에 관한 이론은 학습자 각자의 장점을 학습에 최대한 이용하게 만들기 위함이다(Ehrman과 Oxford, 1990; Reid, 1987). 그리고 교수자중심의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인식이 바뀜에 따라 학습자 개개인의 차이나 특성이 교수방법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연구도 진행되었다(Carrell과 Monroe, 1995).
학습 스타일과 학습 전략은 설문지등을 통해 측정할 수 있고 교수방법과 학습에 그 결과를 직접 반영할 수 있으므로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는데 효율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학습 전략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 학습 스타일은 큰 영향을 미치며 이 두 가지 모두가 학습 결과에 영향을 주게 된다(Ehrman과 Oxford, 1989; Oxford, 199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의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등급별로 나누어서 어떤 스타일로 주고 학습하고 어떤 전략으로 학습과 시험에 임하는지를 Oxfod(1990)가 고안해낸 SILL(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설문지를 통하여 파악해보았다. 직접전략으로 구분되는 기억전략, 인지전략, 보상전략과 간접전략으로 구분되는 상위인지전략, 정의적전략, 사회적전략의 사용정도를 분석해 본 결과, 학생들은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해 중요한 전략인 사회적 전략의 사용은 거의 하고 있지 않았으며, 수능 시험에서 가장 많이 요구되는 능력인 보상전략과 기억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상위 등급의 학생들일수록 특히 보상전략의 사용을 많이 하고, ...
국문 초록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학습스타일과 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수능시험 외국어 영역 등급간 비교를 중심으로
이 민 호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임자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고등학생들의 영어 학습 스타일과 전략 사용에 관한 것이다. 한국은 영어 교육에 관한 관심이 그 어느 나라보다도 크고 매년 지출되는 사교육비 가운데 영어와 관련된 비용이 천문학적인 액수를 기록하고 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 중에 영어를 배우려는 목적은 동기의 측면에서 보면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는 생존을 위해 매일매일 영어를 해야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이민자들의 경우와 두 번째는 자신의 취업이나 성적향상을 목적으로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고자 영어를 공부하는 유형이다.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 동료집단이나 매일의 생활에서 영어를 접하면서 공부하는 환경인 ESL의 상황에서는 영어를 배워야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어는 학습의 차원이 아닌 생존의 문제이다. 그러나 한국과 같이 EFL의 상황에서 영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라기보다는 시험을 위해 학습해야하는 일종의 과목개념에 해당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영어 학습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등급별로 사용하고 있는 영어 학습 스타일과 전략을 비교하며 연구해보고자 한다.
학습 스타일과 전략은 1970년대 David A. Kolb등의 학자 이후로 계속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는 분야로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 개인의 심리적인 성향이 학습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되면서 매년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학습 스타일이란 학습자가 학습하는 내용을 내면화 화는 과정의 접근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 개개인의 심리적이고 인지적인 차이에 기초한 학습스타일과 학습전략에 관한 이론은 학습자 각자의 장점을 학습에 최대한 이용하게 만들기 위함이다(Ehrman과 Oxford, 1990; Reid, 1987). 그리고 교수자중심의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인식이 바뀜에 따라 학습자 개개인의 차이나 특성이 교수방법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연구도 진행되었다(Carrell과 Monroe, 1995).
학습 스타일과 학습 전략은 설문지등을 통해 측정할 수 있고 교수방법과 학습에 그 결과를 직접 반영할 수 있으므로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는데 효율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학습 전략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 학습 스타일은 큰 영향을 미치며 이 두 가지 모두가 학습 결과에 영향을 주게 된다(Ehrman과 Oxford, 1989; Oxford, 199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의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등급별로 나누어서 어떤 스타일로 주고 학습하고 어떤 전략으로 학습과 시험에 임하는지를 Oxfod(1990)가 고안해낸 SILL(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설문지를 통하여 파악해보았다. 직접전략으로 구분되는 기억전략, 인지전략, 보상전략과 간접전략으로 구분되는 상위인지전략, 정의적전략, 사회적전략의 사용정도를 분석해 본 결과, 학생들은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해 중요한 전략인 사회적 전략의 사용은 거의 하고 있지 않았으며, 수능 시험에서 가장 많이 요구되는 능력인 보상전략과 기억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상위 등급의 학생들일수록 특히 보상전략의 사용을 많이 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을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핵심어: 학습 전략, 학습 스타일, 한국의 고등학생, 수능 시험 외국어 영역
국문 초록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학습스타일과 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수능시험 외국어 영역 등급간 비교를 중심으로
이 민 호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임자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고등학생들의 영어 학습 스타일과 전략 사용에 관한 것이다. 한국은 영어 교육에 관한 관심이 그 어느 나라보다도 크고 매년 지출되는 사교육비 가운데 영어와 관련된 비용이 천문학적인 액수를 기록하고 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 중에 영어를 배우려는 목적은 동기의 측면에서 보면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는 생존을 위해 매일매일 영어를 해야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이민자들의 경우와 두 번째는 자신의 취업이나 성적향상을 목적으로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고자 영어를 공부하는 유형이다.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 동료집단이나 매일의 생활에서 영어를 접하면서 공부하는 환경인 ESL의 상황에서는 영어를 배워야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어는 학습의 차원이 아닌 생존의 문제이다. 그러나 한국과 같이 EFL의 상황에서 영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라기보다는 시험을 위해 학습해야하는 일종의 과목개념에 해당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영어 학습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등급별로 사용하고 있는 영어 학습 스타일과 전략을 비교하며 연구해보고자 한다.
학습 스타일과 전략은 1970년대 David A. Kolb등의 학자 이후로 계속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는 분야로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 개인의 심리적인 성향이 학습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되면서 매년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학습 스타일이란 학습자가 학습하는 내용을 내면화 화는 과정의 접근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 개개인의 심리적이고 인지적인 차이에 기초한 학습스타일과 학습전략에 관한 이론은 학습자 각자의 장점을 학습에 최대한 이용하게 만들기 위함이다(Ehrman과 Oxford, 1990; Reid, 1987). 그리고 교수자중심의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인식이 바뀜에 따라 학습자 개개인의 차이나 특성이 교수방법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연구도 진행되었다(Carrell과 Monroe, 1995).
학습 스타일과 학습 전략은 설문지등을 통해 측정할 수 있고 교수방법과 학습에 그 결과를 직접 반영할 수 있으므로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는데 효율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학습 전략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 학습 스타일은 큰 영향을 미치며 이 두 가지 모두가 학습 결과에 영향을 주게 된다(Ehrman과 Oxford, 1989; Oxford, 199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의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등급별로 나누어서 어떤 스타일로 주고 학습하고 어떤 전략으로 학습과 시험에 임하는지를 Oxfod(1990)가 고안해낸 SILL(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설문지를 통하여 파악해보았다. 직접전략으로 구분되는 기억전략, 인지전략, 보상전략과 간접전략으로 구분되는 상위인지전략, 정의적전략, 사회적전략의 사용정도를 분석해 본 결과, 학생들은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해 중요한 전략인 사회적 전략의 사용은 거의 하고 있지 않았으며, 수능 시험에서 가장 많이 요구되는 능력인 보상전략과 기억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상위 등급의 학생들일수록 특히 보상전략의 사용을 많이 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을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핵심어: 학습 전략, 학습 스타일, 한국의 고등학생, 수능 시험 외국어 영역
ABSTRACT
A Study on Learning Styles and Strategie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 Comparisons Based
on the Achievement Level
Lee, Min-ho
Major in English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Seoul
Supervised by Professor Jayeon Lim, Ph. 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
ABSTRACT
A Study on Learning Styles and Strategie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 Comparisons Based
on the Achievement Level
Lee, Min-ho
Major in English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Seoul
Supervised by Professor Jayeon Lim, Ph. 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d analyze the use of learning strategies by Korean high school students who are expected to take Korean SAT within a year. Generally, it is said that there are a number of factors which affect second/foreign language learning. Some important factors include individual learning styles, strategies, gender, IQ, etc. For this study, 117 students were asked to fill out a questionnaire which is based on Oxford's 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SILL)(1990). To obtain accurate and effective results, students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according to the achievement scores in the practice version of English achievement level test conducted on March, 10, 2010.
The results showed that compensation strategies, followed by memory strategies were the most frequently used ones. All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study seldomly used social strategies. Since the students are expected to take an important test a few months from the data collection period, their English learning strategies mainly included memorization of difficult words and guessing the meaning of unfamiliar phrases as a compensation strategy. The results also showed that the advanced level of students used a wider range of strategies and showed inclinations toward self-directed learning.
ABSTRACT
A Study on Learning Styles and Strategie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 Comparisons Based
on the Achievement Level
Lee, Min-ho
Major in English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Seoul
Supervised by Professor Jayeon Lim, Ph. 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d analyze the use of learning strategies by Korean high school students who are expected to take Korean SAT within a year. Generally, it is said that there are a number of factors which affect second/foreign language learning. Some important factors include individual learning styles, strategies, gender, IQ, etc. For this study, 117 students were asked to fill out a questionnaire which is based on Oxford's 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SILL)(1990). To obtain accurate and effective results, students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according to the achievement scores in the practice version of English achievement level test conducted on March, 10, 2010.
The results showed that compensation strategies, followed by memory strategies were the most frequently used ones. All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study seldomly used social strategies. Since the students are expected to take an important test a few months from the data collection period, their English learning strategies mainly included memorization of difficult words and guessing the meaning of unfamiliar phrases as a compensation strategy. The results also showed that the advanced level of students used a wider range of strategies and showed inclinations toward self-directed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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