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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 윤리학에 기초한 도덕적 토의 활동 방향 모색 원문보기


이보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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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도덕적으로 선한 사람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도덕교육이 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으로 사고하고 대화하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는 전제에서 시작한다. 이러한 전제에서 시작한 본 연구는 도덕적 사고 습관과 도덕적 대화를 익히기 위한 수업 활동으로 소크라테스 윤리학에 기초한 도덕적 토의 활동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도덕적 토의 활동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 그 출발점을 소크라테스의 윤리학에 두고, 소크라테스의 인간관과 인생관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크라테스가 어떻게 살았던 사람인가를 잘 묘사하고 있는 대화편 「변론」을 분석하였다. 「변론」에서 소크라테스는 인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은 영혼을 돌보는 일이라고 역설하고 있다. 영혼을 돌본다는 것은 자신의 정신과 사고를 끊임없이 반성적으로 통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의식을 치밀하게 검토하며 살아간 소크라테스의 모습에서 도덕적 숙고 모델의 전형을 찾고자 하였다. 소크라테스의 인간관과 인생관에 이어 소크라테스 윤리학의 일반적 주제들, 즉 덕, 지식 그리고 행복의 상관성을 고찰함으로써 소크라테스가 강조했던󰡐영혼을 돌보는 것󰡑이 의미하는 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소크라테스는 덕이 부에서 오지 아니하고 오히려 부와 그 밖의 모든 것을 공생활이나 사생활에 있어서 진정 인간에게 가치 있는 것이 되게 하는 것이 덕, 즉 탁월성이라고 주장한다.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덕은 어떤 특정의 일에 있어서 능함을 의미하며 인간의 덕은 인간으로서의 기능을 탁월하게 발휘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크라테스는 인간의 기능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미 규정을 하지 않고 다만 인간의 기능을 아는 것이 필요함을 설파하며 아테네 시민들과 청년들로 하여금 그 기능에 대하여 스스로 탐구하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진리관에 바탕을 둔 소크라테스의 윤리관을 상대주의적 진리관을 가진 소피스트들의 윤리관과 비교해봄으로써 그 의의를 밝히고자 하였다. 소크라테스가 인간의 기능에 대하여 탐구하도록 한 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마땅히 따라야 하는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진리가 존재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는 인간과 인간의 삶에 있어서 참되고 선한 것, 불변적이고 본래적인 가치가 있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가와 같은 근본적인 물음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했다. 소크라테스는 우주의 운행에 법칙이 있는 것처럼 인간의 행위에도 보편적인 원리가 있다고 믿고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자기 행위의 근거를 찾고자 하였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마땅히 따라야 하는 보편적인 진리가 있다고 믿고 이러한 진리가 만인에게 개방되어 있음을 선언한 소크라테스는 아테네 시민들을 진리에로의 여행에 초대했다.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시민들을 진리에로의 여행으로 초대하는 방식인󰡐대화󰡑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진리에로의 여행에 필요한 것은 지혜에 대한 사랑이며 지혜에 대한 사랑의 행위는 '대화'로 나타난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대화'는 대화 참여자들 모두가 진리에 무지한 자라는 공통된 인식 아래에서 이성에 의해 대화의 제 단계에 대한 객관성과 보편성을 검증하면서 합의된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다. 또한 진정으로 의미 있는 대화는 상대자를 있는 그대로의 현존으로 인정하고 그의 의도에 귀를 기울이며 양자의 사이에 생동하는 상호성이 생기는 대화이다. 본 연구는 상대방의 영혼을 깨워 스스로 진리를 깨닫도록 하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대화를 실현한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소크라테스는 질문을 통해 상대방의 생각에 모순과 혼란이 있음을 드러나게 했는데, 이러한 대화 방식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것은 반어, 대화술 그리고 산파술이다. 반어는󰡐무지의 지󰡑를 통해 자신의 고유한 견해를 유보하는 일이고, 대화술은 끊임없이 시험하는 질문을 통해 대화 상대자를 난문(aporia)의 상황 속에 몰아넣는 대화의 기술이다. 산파술은 질문을 통하여 대화 상대자로 하여금 생산적 사고를 배태하도록 만드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대화 방식을 통해 소크라테스는 대화 상대자 스스로가 진리에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s from the premise that moral education should help students develop their habit of moral thinking and discussions in order to fulfill its goal of nurturing virtuous peop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moral discussions based on Socratic ethics as class activities in order f...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보윤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덕·윤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임현식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6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152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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