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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 나타난 사랑의 유형에 대한 연구: 플라톤의 에로스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ypes of Love in and : Focusing on Plato's Theory of Ero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3, 2016년, pp.1 - 22  

김민규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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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리 스튜디오의 대표작에 속하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캐릭터와 사건 등에 내재된 상징성으로 인해 그간 신화적 차원이나 심리학적 차원에서 많은 분석과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작품에서 드러나는 사랑의 유형에 대해서는 심층적인 연구가 미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 두 작품에서 캐릭터 간에 연출되는 사랑의 유형이 플라톤의 에로스론을 형성하는 사랑의 개념과 대응됨에 주목하고자 한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는 기억과 회복에 대한 열망이,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는 외모 변화에 연계된 단계별 지향이 엿보인다. 이는 플라톤이 "파이드로스"와 "향연"에서 소크라테스의 입을 빌려 개진한 에로스의 기능과 목적을 지시한다. 플라톤은 궁극적으로 에로스를 이데아의 세계로 인도하는 정령으로 정의하고 에로스에 임하는 인간의 태도와 궁극적인 목적에 준거하여 사랑의 단계를 5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인식영역 및 외모의 변이, 그리고 공간의 위계는 그러한 에로스론의 핵심 개념을 드러낸다. 이처럼 서구의 가장 보편적인 사상적 원류와 맞닿아 있는 이 두 작품은 매우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한다. 폐쇄적이고 내밀한 민족정서를 다루면서도 서구적 인식론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 애니메이션은 우리에게 큰 시사점을 제시해 주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 far, the Studio Ghibli's major masterpieces, and have been studied extensively from mythical and psychological perspectives due to the films' intrinsic symbolism within their characters and events. However, there have been insufficient in-depth research on the types of love the two works ha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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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플라톤(Plato)이 『향연(Symposion)』과 『파이드로스(Phaedrus)』에서 제시한 사랑 즉, 에로스(eros)의 개념과 기능, 목적에 대응되는 부분이다.2) 본 연구는 두 애니메이션의 로맨스와 플라톤식 에로스론 과의 상관관계를 주목하고, 작품의 각 모티브에서 플라톤의 인식론이 어떻게 유형화되어 드러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범위는 원칙적으로 두 작품의 전체 서사 중에서도 로맨스에 국한된다.
  • 본 연구는 지브리 스튜디오 애니메이션의 대표작에 속하는 과 ハウルの動く城, 2004)> 에서, 주요 캐릭터 간의 관계에 형성되는 사랑의 유형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 또한 일본의 신도와 애니미즘에 대한 표상으로서의 해석과, 신화적 영웅주의와 대응시킨 관점도 존재해 왔다. 이러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이들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함축적 의미의 존재 가능성을 포착하고 이를 밝히고자 한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캐릭터의 동세나 사운드 트랙과 같은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강조하는 데 비해 지브리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들은 짜임새 있는 스토리를 중점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상징적 의미의 존재를 강하게 환기시킨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아름다움 자체의 이데아를 직면함으로써 불사의 가능성과 조우하는 경지에까지 도달해야 한다.9) 에로스의 사다리 개념은 상향적 지향을 핵심으로 하는 플라톤식 사랑의 실천적이면서도 이상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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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로맨스는 어떤 차별점은 가지는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는 치히로와 하쿠의 관계 에서,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는 소피와 하울의 관계에서 로맨스적 요소가 부각된다. 그러나 이들 사이에서 드러나는 로맨스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유형으로 표상되는 단선적이고 수평적인 해피엔딩식의 러브 스토리와 구별된다. 이들 두 작품의 로맨스에는 기억을 통한 회복의 욕망과 사랑에 대한 단계별 지향이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이는 플라톤(Plato)이 『향연(Symposion)』과 『파이드로스(Phaedrus)』에서 제시한 사랑 즉, 에로스(eros)의 개념과 기능, 목적에 대응되는 부분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지브리 스튜디오 애니메이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이들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함축적 의미의 존재 가능성을 포착하고 이를 밝히고자 한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캐릭터의 동세나 사운드 트랙과 같은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강조하는 데 비해 지브리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들은 짜임새 있는 스토리를 중점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상징적 의미의 존재를 강하게 환기시킨다.1)다시 말해 지브리 스튜디오의 작품들은 의미작용에 대한 해석적 접근을 강하게 유도하는 것이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공통적인 서사 뼈대는 무엇인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모두 두명의 주요 캐릭터 간에 형성되는 로맨스가 전체 서사의 뼈대를 이룬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는 치히로와 하쿠의 관계 에서,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는 소피와 하울의 관계에서 로맨스적 요소가 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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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박영식, 플라톤 철학의 이해, 정음사, 1992, p.89. 

  2. 안더스 니그렌, 아가페와 에로스, 고구경 옮김,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13, p.174. 

  3. 조셉 캠벨,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이윤기 옮김, 민음사, 2013, p.121. 

  4. 토마스L, 쿡시, 플라톤의 향연 입문, 김영균 옮김, 서광사, 2013, p.232. 

  5. 플라톤, 소크라테스의 변명, 파이돈, 크리톤, 향연, 황문수 옮김, 문예출판사, 2004, p.117. 

  6. 플라톤, 파이드로스, 조대호 역해, 문예출판사, 2004, p.77. 

  7. 플라톤, 향연,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14, pp.143-144. 

  8. 강효정,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대상으로 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적용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05, pp29-46. 

  9. 김재웅, 애니메이션의 역사적 양식에 대한 연구: 개인양식과 미국의 디즈니, 일본의 지브리 양식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제8호(2009), pp49-65. 

  10. 오동일, 지브리 스튜디오 애니메이션의 함축적 표현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15, No.6, 2014, pp357-366. 

  11. 장동렬, 애니메이션 영상화면에 나타난 카메라의 구도적 관점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제32호(2013), pp127-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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