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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영화와 대중영화에 대한 인지적 경계 인식 비교 : 온라인 영화 동호회 회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권혜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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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영화는 일반적인 대중영화와는 '다른', '예술'적인 영화로 스스로를 구별하면서 경계를 형성해왔다. 본 연구는 이처럼 '예술'이라는 단어를 통해 일반적인 영화와 구별 지어져 온 예술영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높은 계층일수록 예술영화를 소비하는 경향이 높았는데, 이는 높은 계층의 사람들이 예술영화를 자신들에 맞는 고급의 문화로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기존 연구는 영화 소비, 선호라는 완결된 행위차원에서 연구할 뿐, 사람들이 영화의 내부에 예술영화와 대중영화를 가르는 인지적 경계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대중적인 문화표현양식인 영화에 속한 예술영화를 정말 '고급'으로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생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라몽과 모나르(Lamont and Molnar, 2002)의 상징적 경계 개념 중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storically, art cinema has maintained its boundaries as a genre through its 'distinctive' and 'artistic' characteristics, which serve to separate it from popular films. This study focuses on cinema that has been distinguished from general films through the use of the word 'art'. Previous research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혜원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학과
지도교수 최샛별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12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152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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