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영화에서 주제와 인물의 상관관계 연구 : 극영화의 주관적 스토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 focusing on the subjective story of feature film 원문보기


이종혁 (한양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화에서 나타나는 주제와 인물의 상관관계를 연구검토 한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영화의 스토리를 객관적 스토리와 주관적 스토리로 분류해 인물과 주제의 연관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영화의 주제 구현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주제는 작품의 의미이고 작가의 중심사상을 뜻한다. 작가는 주제를 중심으로 제재(중심 소재)를 선택하고 소재들을 통일하여 작품을 형성한다. 주제가 제재에 대한 작가의 해석이라면, 작가는 제재를 중심으로 흩어져 있는 스토리의 사건들을 통일적으로 통합해 플롯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주제를 작가가 작품에서 전달하려는 세계관이라고 보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도 작가의 세계관에 복무하여야한다. 플롯은 스토리의 사건을 작가의 세계관으로 정리하여 배치한 것이고, 플롯의 사건을 움직이는 주체는 인물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플롯의 인물을 바라보는 작가의 입장에 따라 나누어지는 객관적 스토리와 주관적 스토리는 주제를 구현하기 위한 장치이다. 객관적 스토리는 플롯을 외적으로 바라보고, 목표를 중심으로 사건의 ...

주제어

#영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종혁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연극영화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v, 76 p.
키워드 영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271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