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영화에서 나타나는 주제와 인물의 상관관계를 연구검토 한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영화의 스토리를 객관적 스토리와 주관적 스토리로 분류해 인물과 주제의 연관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영화의 주제 구현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주제는 작품의 의미이고 작가의 중심사상을 뜻한다. 작가는 주제를 중심으로 제재(중심 소재)를 선택하고 소재들을 통일하여 작품을 형성한다. 주제가 제재에 대한 작가의 해석이라면, 작가는 제재를 중심으로 흩어져 있는 스토리의 사건들을 통일적으로 통합해 플롯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주제를 작가가 작품에서 전달하려는 세계관이라고 보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도 작가의 세계관에 복무하여야한다. 플롯은 스토리의 사건을 작가의 세계관으로 정리하여 배치한 것이고, 플롯의 사건을 움직이는 주체는 인물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플롯의 인물을 바라보는 작가의 입장에 따라 나누어지는 객관적 스토리와 주관적 스토리는 주제를 구현하기 위한 장치이다. 객관적 스토리는 플롯을 외적으로 바라보고, 목표를 중심으로 사건의 ...
저자 | 이종혁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연극영화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v, 76 p. |
키워드 | 영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271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