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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요 지 국내의 터널현장에서 흔히 봉착하는 난제는 주변에 존재하는 각종 구조물과 가옥의 피해에 대한 민원의 해결 문제이다. 현재 암반터널을 굴착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강력한 폭력을 지닌 화약을 사용하는 것인데, 이때 발생하는 발파진동이 민원의 주 원인 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발파진동의 최대값은 터널 외곽공이나 가까운 확대공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터널 외곽공 제어발파 공법인 라인드릴링과 프리스플리팅의 진동저감 효과를 현장시험 결과와 ...
저자 | 문홍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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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질 및 기초공학 전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x, 104 p. |
키워드 | 토목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2745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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