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lture and Art Activity of Handicapped Person 원문보기


김정애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의 등록장애인 수는 2000년 958,196명에서 2005년 1,777,400명, 2009년 6월 현재 2,410,444명으로 급속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장애인구의 증가는 장애범주의 지속적 확대 및 장애인 등록률의 증가에서 비롯된 바가 크다. 또한 후천적 원인으로 인한 장애발생이 전체 장애발생의 90.0%를 차지하고 있으며, 후천적 원인 중 질환으로 인한 장애발생이 55.6%인데서 알 수 있듯이 인구고령화에 따른 질환의 후유증 역시 장애인구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경남지역의 등록장애인은 173,639명으로 전국 기준 7.18%이며,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운영 현황은 시설수 18곳에 이용인원 496명이다.
문화기반시설총람의 2008년 자료에 의하면 경남의 문화기반시설은 전국비중 7.6%로 나타났다. 도서관 46곳, 박물관 44곳, 미술관 5곳, 문예회관이 17곳, 문화의집이 20곳으로 경남지역의 문화기반시설은 총 132개이며, 이중 김해시가 13곳, 마산시와 진주시가 각각 10곳, 창원시가 9곳 등으로 문화기반시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동안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을 위한 지원은 전무하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는 장애인이 문화적 활동의 소외대상 · 단순소비자를 넘어 적극적인 문화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아울러 문화를 통한 차별받고 편견 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하는 인식전환과 완전한 ...

주제어

#문화예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애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원유동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85
키워드 문화예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308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