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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조음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곽영일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중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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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증후군아동의 음운발달과 어린 정상아동의 음운발달 사이에 유사성과 차이점은 음운오류의 특성을 연구한 결과들에서 더 잘 드러났다. 선행 연구 논문의 내용을 살펴본 결과, 다운증후군아동은 음운변동 요소에서 종성 생략, 치조음 생략, 연구개음 생략, 후설음화, 전설음화 등에 부정확한 조음 명료도를 지닌 학생들이 많았으며, 학생들의 조음 영역에서 결함을 보이는 입모양이나 혀의 위치 등의 부정확성이 원인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조음 명료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 특수학급 정신지체 학생의 언어지도에 의미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자료를 비교 분석하여,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첫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치조음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연구개음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 중재 종료 후에도 다운증후군 학생의 치조음 및 연구개음 명료도를 유지하는가?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다운증후군 학생 3명을 본 연구의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주 2회 아침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영일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중등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v, 4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316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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