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증후군아동의 음운발달과 어린 정상아동의 음운발달 사이에 유사성과 차이점은 음운오류의 특성을 연구한 결과들에서 더 잘 드러났다. 선행 연구 논문의 내용을 살펴본 결과, 다운증후군아동은 음운변동 요소에서 종성 생략, 치조음 생략, 연구개음 생략, 후설음화, 전설음화 등에 부정확한 조음명료도를 지닌 학생들이 많았으며, 학생들의 조음 영역에서 결함을 보이는 입모양이나 혀의 위치 등의 부정확성이 원인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조음 명료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 특수학급 정신지체 학생의 언어지도에 의미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자료를 비교 분석하여,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첫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치조음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연구개음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 중재 종료 후에도 다운증후군 학생의 치조음 및 연구개음 명료도를 유지하는가?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다운증후군 학생 3명을 본 연구의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주 2회 아침 ...
다운증후군아동의 음운발달과 어린 정상아동의 음운발달 사이에 유사성과 차이점은 음운오류의 특성을 연구한 결과들에서 더 잘 드러났다. 선행 연구 논문의 내용을 살펴본 결과, 다운증후군아동은 음운변동 요소에서 종성 생략, 치조음 생략, 연구개음 생략, 후설음화, 전설음화 등에 부정확한 조음명료도를 지닌 학생들이 많았으며, 학생들의 조음 영역에서 결함을 보이는 입모양이나 혀의 위치 등의 부정확성이 원인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조음 명료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 특수학급 정신지체 학생의 언어지도에 의미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자료를 비교 분석하여,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첫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치조음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연구개음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 중재 종료 후에도 다운증후군 학생의 치조음 및 연구개음 명료도를 유지하는가?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다운증후군 학생 3명을 본 연구의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주 2회 아침 자율 학습 시간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한국어 자동화 음운 변동 분석프로그램을 중재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치조음과 연구개음 계열의 음소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으며,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설계는 기초선, 중재, 유지단계로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 design)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기초선 검사, 중재 검사, 유지 검사의 변화를 표와 그래프로 제시하여 검사 실시 중에 나타난 대상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 및 변화를 기술하였다. 다운증후군 학생의 부정정인 음운변동 향상에 대하여 관찰자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특수교사 자격을 가진 교사 1명의 도움으로 전사된 자료의 음운변동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자료에서 5회기의 검사 자료를 무선 표집하여 관찰자에게 기록하게 하여 본 연구자와 특수교사의 일치도를 비교 분석하여 계산함으로써 관찰자간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연구 문제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치조음 계열 음소의 조음 명료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연구개음 계열 음소의 조음 명료도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 중재 종료 후에도 다운증후군 학생의 치조음 및 연구개음 명료도를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증후군아동의 음운발달과 어린 정상아동의 음운발달 사이에 유사성과 차이점은 음운오류의 특성을 연구한 결과들에서 더 잘 드러났다. 선행 연구 논문의 내용을 살펴본 결과, 다운증후군아동은 음운변동 요소에서 종성 생략, 치조음 생략, 연구개음 생략, 후설음화, 전설음화 등에 부정확한 조음 명료도를 지닌 학생들이 많았으며, 학생들의 조음 영역에서 결함을 보이는 입모양이나 혀의 위치 등의 부정확성이 원인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조음 명료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 특수학급 정신지체 학생의 언어지도에 의미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자료를 비교 분석하여,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첫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치조음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연구개음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 중재 종료 후에도 다운증후군 학생의 치조음 및 연구개음 명료도를 유지하는가?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다운증후군 학생 3명을 본 연구의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주 2회 아침 자율 학습 시간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한국어 자동화 음운 변동 분석프로그램을 중재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치조음과 연구개음 계열의 음소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으며,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설계는 기초선, 중재, 유지단계로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 design)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기초선 검사, 중재 검사, 유지 검사의 변화를 표와 그래프로 제시하여 검사 실시 중에 나타난 대상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 및 변화를 기술하였다. 다운증후군 학생의 부정정인 음운변동 향상에 대하여 관찰자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특수교사 자격을 가진 교사 1명의 도움으로 전사된 자료의 음운변동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자료에서 5회기의 검사 자료를 무선 표집하여 관찰자에게 기록하게 하여 본 연구자와 특수교사의 일치도를 비교 분석하여 계산함으로써 관찰자간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연구 문제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치조음 계열 음소의 조음 명료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연구개음 계열 음소의 조음 명료도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강-운동 훈련프로그램 중재 종료 후에도 다운증후군 학생의 치조음 및 연구개음 명료도를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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