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발달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 부와 모간에 인식의 차이가 자녀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발달의 기초가 되는 부모의 인식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와 모는 자녀발달평가에서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부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발달평가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발달평가에는 차이가 있는가? 넷째. 자녀의 배경변인에 따른 발달평가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강북에 위치한 만 3,4,5세의 자녀를 둔 사립유치원 111 가정과 민간 어린이 집의 122 가정의 233쌍의 부모들이다. 질문지는 총 200가정에서 회수 되었으나, 만2세 유아는 유치원에는 취 원 하지 않는 관계로 연령 만 3, 4, 5세 아동의 가정에서 회수된 질문지 가운데 부∙모가 성실하게 질문에 응답한 총 148 쌍의 것만 사용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기초자료에 대한 범주를 수정한 후 자녀발달에 대한 부모인식의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하여 사용한 통계프로그램은 ...
본 연구는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발달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 부와 모간에 인식의 차이가 자녀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발달의 기초가 되는 부모의 인식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와 모는 자녀발달평가에서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부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발달평가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발달평가에는 차이가 있는가? 넷째. 자녀의 배경변인에 따른 발달평가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강북에 위치한 만 3,4,5세의 자녀를 둔 사립유치원 111 가정과 민간 어린이 집의 122 가정의 233쌍의 부모들이다. 질문지는 총 200가정에서 회수 되었으나, 만2세 유아는 유치원에는 취 원 하지 않는 관계로 연령 만 3, 4, 5세 아동의 가정에서 회수된 질문지 가운데 부∙모가 성실하게 질문에 응답한 총 148 쌍의 것만 사용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기초자료에 대한 범주를 수정한 후 자녀발달에 대한 부모인식의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하여 사용한 통계프로그램은 SPSS 14.0이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영유아기의 자녀를 둔 부와 모의 경우 자녀발달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녀문제에 대해 부부간의 대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며, 따라서 영유아기를 보내고 있는 자녀에게 건강하고 바람직한 가정의 모습이라고 판단된다. 둘째, 부의 배경변인(연령, 교육수준, 직업, 주당근무시간)은 자녀의 발달을 인식하는 것과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녀의 놀이수행능력을 부모가 어느 정도 인식하느냐가 자녀의 발달을 바르게 인식하는 척도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셋째, 모의 배경변인에서는 안정적인 직업을 가진 모의 자녀가 기본생활습관, 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에서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모의 안정적이고 높은 사회적 성취감이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넷째, 자녀의 연령에 따라서는 부의 경우 연령간의 발달의 변화를 모의 경우보다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하였고, 성별에 따라서는 모의 경우 기본생활습관과 언어발달에 대해 여아가 남아보다 발달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했다. 이는 부의 경우 자녀와 함께 있는 시간 또는 상호작용하는 시간, 자녀의 발달을 세심하게 지켜보는 부분에서 모의 경우보다는 많지 않거나, 세심함에서 모와의 차이를 보이기 때문인 것으로 모가 부의 경우 보다 좀 더 정확히 자녀발달에 대한 인식을 한다고 볼 수 있다고 해석된다.
본 연구는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발달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 부와 모간에 인식의 차이가 자녀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발달의 기초가 되는 부모의 인식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와 모는 자녀발달평가에서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부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발달평가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발달평가에는 차이가 있는가? 넷째. 자녀의 배경변인에 따른 발달평가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강북에 위치한 만 3,4,5세의 자녀를 둔 사립유치원 111 가정과 민간 어린이 집의 122 가정의 233쌍의 부모들이다. 질문지는 총 200가정에서 회수 되었으나, 만2세 유아는 유치원에는 취 원 하지 않는 관계로 연령 만 3, 4, 5세 아동의 가정에서 회수된 질문지 가운데 부∙모가 성실하게 질문에 응답한 총 148 쌍의 것만 사용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기초자료에 대한 범주를 수정한 후 자녀발달에 대한 부모인식의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하여 사용한 통계프로그램은 SPSS 14.0이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영유아기의 자녀를 둔 부와 모의 경우 자녀발달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녀문제에 대해 부부간의 대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며, 따라서 영유아기를 보내고 있는 자녀에게 건강하고 바람직한 가정의 모습이라고 판단된다. 둘째, 부의 배경변인(연령, 교육수준, 직업, 주당근무시간)은 자녀의 발달을 인식하는 것과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녀의 놀이수행능력을 부모가 어느 정도 인식하느냐가 자녀의 발달을 바르게 인식하는 척도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셋째, 모의 배경변인에서는 안정적인 직업을 가진 모의 자녀가 기본생활습관, 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에서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모의 안정적이고 높은 사회적 성취감이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넷째, 자녀의 연령에 따라서는 부의 경우 연령간의 발달의 변화를 모의 경우보다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하였고, 성별에 따라서는 모의 경우 기본생활습관과 언어발달에 대해 여아가 남아보다 발달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했다. 이는 부의 경우 자녀와 함께 있는 시간 또는 상호작용하는 시간, 자녀의 발달을 세심하게 지켜보는 부분에서 모의 경우보다는 많지 않거나, 세심함에서 모와의 차이를 보이기 때문인 것으로 모가 부의 경우 보다 좀 더 정확히 자녀발달에 대한 인식을 한다고 볼 수 있다고 해석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