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자녀발달에 관한 부모의 인식 연구
The study of parents' recognition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 원문보기


최정순 (국민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발달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 부와 모간에 인식의 차이가 자녀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발달의 기초가 되는 부모의 인식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와 모는 자녀발달평가에서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부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발달평가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발달평가에는 차이가 있는가? 넷째. 자녀의 배경변인에 따른 발달평가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강북에 위치한 만 3,4,5세의 자녀를 둔 사립유치원 111 가정과 민간 어린이 집의 122 가정의 233쌍의 부모들이다. 질문지는 총 200가정에서 회수 되었으나, 만2세 유아는 유치원에는 취 원 하지 않는 관계로 연령 만 3, 4, 5세 아동의 가정에서 회수된 질문지 가운데 부∙모가 성실하게 질문에 응답한 총 148 쌍의 것만 사용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기초자료에 대한 범주를 수정한 후 자녀발달에 대한 부모인식의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하여 사용한 통계프로그램은 ...

주제어

#자녀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정순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정현숙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ⅶ,94 p.
키워드 자녀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378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