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gather basic data to make nursery teachers' role clear and to suggest a way to improve their expertise by investigating their sensitivity and expertise. To fulfill this aim, this research was performed by targeting 180 nursery teachers responsible for infant class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gather basic data to make nursery teachers' role clear and to suggest a way to improve their expertise by investigating their sensitivity and expertise. To fulfill this aim, this research was performed by targeting 180 nursery teachers responsible for infant classes in national, public, and private nursery schools. To measure the nursery teachers' sensitivity, Gerber's (2003) teacher sensitivity indicator is used. And to measure the efficacy of teaching play, the indicator, which was developed by E. Shin, Y. Yu and H. Park (2004), was used through modification and complement. Also for measuring the teacher's expertise, research data were collected by the generalized and modified questionnaire which was used in H. Yoon's (2010) research.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collected data show that the teacher group with higher sensitivity in the infant class shows meaningfully higher professional ethics, higher performance, and higher recognition of expertise than the teacher group with lower sensitivity. And the teacher group with higher awareness of the efficacy of play shows higher professional ethics, higher performance, and higher recognition of expertise than the teacher group with lower sensitivity. too. Also,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infant teacher's sensitivity, efficacy of teaching play, and recognition of expertise show that the teacher's sensitivity has a static correlation with the total points of social necessity, professional ethics, fairness, teacher's performance, and recognition of expertise. When we generalize the research results, we find that positive sensitivity and higher efficacy of teaching play make the infant class teacher's expertise recognition high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gather basic data to make nursery teachers' role clear and to suggest a way to improve their expertise by investigating their sensitivity and expertise. To fulfill this aim, this research was performed by targeting 180 nursery teachers responsible for infant classes in national, public, and private nursery schools. To measure the nursery teachers' sensitivity, Gerber's (2003) teacher sensitivity indicator is used. And to measure the efficacy of teaching play, the indicator, which was developed by E. Shin, Y. Yu and H. Park (2004), was used through modification and complement. Also for measuring the teacher's expertise, research data were collected by the generalized and modified questionnaire which was used in H. Yoon's (2010) research.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collected data show that the teacher group with higher sensitivity in the infant class shows meaningfully higher professional ethics, higher performance, and higher recognition of expertise than the teacher group with lower sensitivity. And the teacher group with higher awareness of the efficacy of play shows higher professional ethics, higher performance, and higher recognition of expertise than the teacher group with lower sensitivity. too. Also,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infant teacher's sensitivity, efficacy of teaching play, and recognition of expertise show that the teacher's sensitivity has a static correlation with the total points of social necessity, professional ethics, fairness, teacher's performance, and recognition of expertise. When we generalize the research results, we find that positive sensitivity and higher efficacy of teaching play make the infant class teacher's expertise recognition hig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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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영아들을 돌보고 가르치는 영아반 교사는 희생, 봉사 등의 엄격한 직업윤리가 요구되기 때문에 전문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점에서 영아반 교사는 특별한 역할을 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을 측정하는 다양한 요인들 중 영아보육의 사회적 필요성과 봉사정신, 직업에 대한 윤리성, 전문적 지식, 직업만족도를 알아볼 것이다. 이외에도 학급운영의 결정권에 대한 자율성, 상황에 따라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공정성, 전문지식을 현장에 적용하는 교직수행성에 대한 전문성 인식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 및 놀이교수효능감과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수준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을 탐색함으로서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을 것이며, 이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관계를 알아보고, 민감성과 놀이교수 효능감 집단수준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어린이집에서는 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향상될 수 있도록 자신의 역할을 최대한으로 이끌기 위해 영아반 교사의 교육연수,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잡지, 도서를 구입해 주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에 대한 탐색 연구를 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제한된 지역에서의 표집과 어린이집의 모든 유형을 표집하지 못하였으며, 교사의 부정적인 민감성에 대한 설문문항을 제외하여 조사한 제한점이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반영하여 영아보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검사도구의 실시 방법, 문항 수, 문항내용의 적절성과 타당성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3년 9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 동안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의 교사들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경기도 소재한 어린이집의 영아반 교사들에게 2013년 10월 1일부터 10월 11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측정도구에 대해서는 연구자가 담임교사에게 직접 또는 전화로 연구목적을 간단히 설명한 후, 연구목적과 검사도구의 작성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한 서면과 함께 우편 또는 직접 담임교사에게 전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을 측정하는 다양한 요인들 중 영아보육의 사회적 필요성과 봉사정신, 직업에 대한 윤리성, 전문적 지식, 직업만족도를 알아볼 것이다. 이외에도 학급운영의 결정권에 대한 자율성, 상황에 따라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공정성, 전문지식을 현장에 적용하는 교직수행성에 대한 전문성 인식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제안 방법
놀이교수효능감 측정도구는 놀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자신의 놀이교수효능에 대한 신념 12문항과 효과적인 놀이교수가 영유아의 놀이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놀이교수 결과에 대한 기대 9문항으로 총 2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중 놀이효능신념에 해당하는 1문항이 제외하여 20문항을 사용하였다.
민감성은 평균±1/2표준편차를 기준으로 상, 중, 하집단으로 분류하였다.
Yoon(2010)의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사회적 필요성 2문항, 사회봉사성 2문항, 자율성 3문항, 직업윤리성 4문항, 공정성 3문항, 교직수행성 4문항, 전문적 지식에 대한 인식 5문항, 직업만족도 2문항으로 8개의 하위요인으로 총 2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측정도구의 각 문항에 대한 응답은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 5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다.
본 척도는 영아반 교사의 긍정적 민감성과 부정적 민감성 2개의 하위변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정적 민감성 질문의 경우 교사가 응답하는데 있어 정확한 응답을 회피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 민감성에 대한 12개 문항만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각 문항에 대한 응답은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 5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다.
셋째, 영아반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위요인인 놀이효능신념과 놀이결과기대(상중하 집단)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먼저 놀이효능신념이 가장 높은 집단은 공통적으로 자율성, 직업윤리, 공정성, 전문성 인식 총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는 1문항은 삭제하고, 유아로 표기된 명칭을 영아로 수정하여 총 20문항을 사용하였다. 수정한 문항에 대해 아동복지학을 전공한 박사 1인과 아동학 전공 교수 1인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치고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 3명을 대상으로 문항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국공립, 민간, 가정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180명을 연구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을 표집하기 위해 경기도에 소재하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아반 교사들을 무선 표집하여 이메일 또는 등기우편으로 발송을 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바로 수집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총 200부가 배부되었으며, 그 중 183부가 회수(회수율 91.
영아반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E. Shin, Y. Yu and H. Park(2004)이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놀이교수효능감 측정도구를 영아반 상황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을 측정하기 위해 E. B. Gerber(2003)의 교사민감성(Teachers' Sensitivity) 척도를 H. Kim(2008)이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경기도 소재한 어린이집의 영아반 교사들에게 2013년 10월 1일부터 10월 11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측정도구에 대해서는 연구자가 담임교사에게 직접 또는 전화로 연구목적을 간단히 설명한 후, 연구목적과 검사도구의 작성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한 서면과 함께 우편 또는 직접 담임교사에게 전달하였다. 평정된 측정도구는 직접 방문, 우편 전달의 방법을 통하여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국공립, 민간, 가정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180명을 연구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을 표집하기 위해 경기도에 소재하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아반 교사들을 무선 표집하여 이메일 또는 등기우편으로 발송을 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바로 수집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검사도구의 실시 방법, 문항 수, 문항내용의 적절성과 타당성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3년 9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 동안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의 교사들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경기도 소재한 어린이집의 영아반 교사들에게 2013년 10월 1일부터 10월 11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측정도구에 대해서는 연구자가 담임교사에게 직접 또는 전화로 연구목적을 간단히 설명한 후, 연구목적과 검사도구의 작성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한 서면과 함께 우편 또는 직접 담임교사에게 전달하였다. 평정된 측정도구는 직접 방문, 우편 전달의 방법을 통하여 회수하였다.
연구대상을 표집하기 위해 경기도에 소재하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아반 교사들을 무선 표집하여 이메일 또는 등기우편으로 발송을 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바로 수집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총 200부가 배부되었으며, 그 중 183부가 회수(회수율 91.5%)되었으나, 회수된 질문지 중 부실기재 된 질문지를 제외하여 총 180부를 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었다.
데이터처리
먼저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а를 산출하였으며, 연구 대상의 인구학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 빈도, 백분율 등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둘째,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 놀이교수효능감, 전문성 인식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민감성, 놀이교수효능감에 따른 전문성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 수준에 대한 집단 구분을 평균±1/2표준편차를 기준으로 상·중·하 집단으로 분류하여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민감성, 놀이교수효능감에 따른 전문성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 수준에 대한 집단 구분을 평균±1/2표준편차를 기준으로 상·중·하 집단으로 분류하여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Duncan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먼저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а를 산출하였으며, 연구 대상의 인구학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 빈도, 백분율 등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민감성, 놀이교수효능감에 따른 전문성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 수준에 대한 집단 구분을 평균±1/2표준편차를 기준으로 상·중·하 집단으로 분류하여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영아반 교사의 놀이결과기대(상중하 집단)에 따른 전문성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놀이결과기대는 평균±1/2표준편차를 기준으로 상, 중, 하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영아반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중 놀이효능신념(상중하 집단)에 따른 전문성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놀이효능신념은 평균±1/2표준편차를 기준으로 상, 중, 하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상중하 집단)에 따른 전문성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민감성은 평균±1/2표준편차를 기준으로 상, 중, 하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이론/모형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수정한 H. Yoon(2010)의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사회적 필요성 2문항, 사회봉사성 2문항, 자율성 3문항, 직업윤리성 4문항, 공정성 3문항, 교직수행성 4문항, 전문적 지식에 대한 인식 5문항, 직업만족도 2문항으로 8개의 하위요인으로 총 2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놀이교수효능감 중 놀이효능신념은 전문성 인식 중 직업윤리(r=.43, p<.01), 공정성(r=.40, p<.01), 전문적 지식(r=.39, p<.05), 전문성 인식 총점(r=.47, p<.01)과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놀이를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높은 자신감을 갖은 교사의 경우 학급을 운영하는데 있어 높은 책임감과 결정감을 갖으며, 영아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문제 상황이 발생하거나 영아를 관찰할 때 객관적으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공정한 전문적 행동 측면의 경향을 보인다고 해석할 수 있다. 다음으로 놀이결과기대가 가장 높은 집단은 직업윤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아의 놀이에 있어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 관심에 대한 노력이 영아의 높은 놀이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기대가 높은 수준의 교사일수록 영아를 존중하는 사고를 갖추고, 교사의 윤리강령을 준수하는 인식이 높은 경향을 보인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 수준(상중하 집단)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공통적으로 민감성이 가장 높은 영아반 교사 집단이 사회적 필요성, 직업윤리, 공정성, 전문성 인식 총점에 있어 민감성이 가장 낮은 영아반 교사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는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이 전문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H.
첫째,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 놀이교수효능감, 전문성인식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사의 민감성은 놀이교수 효능감 중 놀이효능신념, 놀이결과기대, 전문성 인식 중 사회적 필요성, 직업윤리, 공정성, 교직수행성, 전문성 인식 총점과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놀이효능신념은 전문성 인식 중 직업윤리, 공정성, 전문적 지식, 전문성인식 총점과 정적 상관관계를, 놀이결과기대는 직업윤리, 공정성, 교직수행성, 전문성 인식 총점과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특히 민감성이 놀이교수효능감과 전문성 인식 중 직업윤리에서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인 것은 H.
4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전문성인식 총점에서 민감성의 상집단(M=4.07)과 중집단(M=3.89)은 하집단(M=3.5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민감성이 가장 높은 영아반 교사 집단이 사회적 필요성, 직업윤리, 공정성, 전문성 인식 총점에 있어서 민감성이 낮은 영아반 교사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영아반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위요인인 놀이효능신념과 놀이결과기대(상중하 집단)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먼저 놀이효능신념이 가장 높은 집단은 공통적으로 자율성, 직업윤리, 공정성, 전문성 인식 총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놀이를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높은 자신감을 갖은 교사의 경우 학급을 운영하는데 있어 높은 책임감과 결정감을 갖으며, 영아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문제 상황이 발생하거나 영아를 관찰할 때 객관적으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공정한 전문적 행동 측면의 경향을 보인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도구의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긍정적 민감성 Cronbach's α는 .84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긍정적인 민감성 수준과 높은 놀이교수효능감은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에서는 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향상될 수 있도록 자신의 역할을 최대한으로 이끌기 위해 영아반 교사의 교육연수,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잡지, 도서를 구입해 주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 놀이교수효능감,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단순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1]에 제시되어 있듯이,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사의 민감성은 놀이교수효능감 중 놀이효능신념(r=.
Shin, 2000).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놀이교수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교수 결과에 대해 유아의 긍정적 발달과 교육의 결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볼때 영아반 교사의 높은 놀이교수효능감은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예측할 수 있다.
5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민감성이 가장 높은 영아반 교사 집단이 사회적 필요성, 직업윤리, 공정성, 전문성 인식 총점에 있어서 민감성이 낮은 영아반 교사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Duncan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필요성에서 민감성의 상집단(M=4.82)이 하집단(M=4.1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직업윤리에서도 민감성의 상(M=4.71)집단이 하(M=3.55)집단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공정성에서는 민감성의 상집단(M=4.28)이 중집단(M=3.77)과 하집단(M=3.4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전문성인식 총점에서 민감성의 상집단(M=4.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Duncan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자율성, 직업윤리와 공정성, 전문성 인식 총점에 있어 공통적으로 놀이효능신념의 상집단(M=3.93/ 4.50/ 4.00/ 4.04)과 중집단(M=3.61/ 4.23/ 3.86/ 3.92)이 하집단(M=3.57/ 3.71/3.38/ 3.55)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 놀이교수효능감, 전문성인식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사의 민감성은 놀이교수 효능감 중 놀이효능신념, 놀이결과기대, 전문성 인식 중 사회적 필요성, 직업윤리, 공정성, 교직수행성, 전문성 인식 총점과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놀이효능신념은 전문성 인식 중 직업윤리, 공정성, 전문적 지식, 전문성인식 총점과 정적 상관관계를, 놀이결과기대는 직업윤리, 공정성, 교직수행성, 전문성 인식 총점과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교사들에 대한 보수교육과정에 있어 영아반 담임교사들에게 영아발달과 놀이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연수를 통한 직접적 놀이교수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특히, 양성과정에 있는 예비교사들의 경우 영아에 대한 기본적인 발달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놀이에 대한 교수방법을 충분히 습득하여 영아반 담임을 맡게 되었을 때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는 민감성이 높게 지각되는 영아반 교사는 영아들을 잘 돌보기 위해서 영아 발달 수준에 적합한 상호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민감성이 높은 교사일수록 전문성 인식이 높을 것이라 예측되지만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과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와 차이를 알아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연구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Kim, 2006). 보다 전문적인 교사는 영아기 소극적인 신호 형태를 보였을 때 이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석하고 반응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영아들의 정서적·신체적 다양한 표현들에 대하여 교사가 즉각적이고 민감하고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을 때 또래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영아의 요구를 민감하게 이해해주는 교사가 가까이 있을 경우 정서적 교감 및 안정감, 상호관계가 지속될 수 있다(K.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 및 놀이교수효능감과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영아반 교사의 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수준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을 탐색함으로서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을 것이며, 이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에 대한 탐색 연구를 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제한된 지역에서의 표집과 어린이집의 모든 유형을 표집하지 못하였으며, 교사의 부정적인 민감성에 대한 설문문항을 제외하여 조사한 제한점이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반영하여 영아보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 서비스의 양적 성장 못지않게 질적 성장은 어떤 과제인가?
보육 서비스의 양적 성장 못지않게 질적 성장은 보육 주체 모두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보육의 수요자인 영유아와 부모 모두가 만족할 만한 전문적이고 질 높은 보육서비스의 제공을 위해서는 양질의 보육프로그램과 함께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이 요구될 것이다.
전문성이란?
전문성이란 개인적 차원으로 직업에 종사하는 자들이 보여주는 태도와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이란 영아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의미한다(K. Lee & H.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과 사회적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갖추어야 한다고 본 이유는?
영아기는 발달특성상 교육보다는 돌봄을 받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영아반 교사는 자신의 업무를 하찮게 여기게 되어, 교사로서 직업에 대한 갈등과 혼란을 겪으며 낮은 전문성 인식을 갖게 된다. 그러나 영아반 교사가 자신의 하는 일이 생에 초기에 해당하는 영아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인식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좋은 영아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해도 그 효과는 미비해진다. 따라서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과 사회적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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