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계 고등학교에서 테셀레이션 기하학을 활용한 시각 디자인 수업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isual design education method through Geometry of Tessellation in Vocational high school원문보기
창의성(creativity)은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고 창조해 내는 능력으로 예술, 건축, 디자인에서 문제-해결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길러내어야 하는 현 시점의 교육 시스템 환경은 새롭게 변화하여 문제-해결에서 보다 많은 창의성을 촉진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 교육 시스템은 모든 단계에서 시각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경험하기 위해 창조적 교육 과정 도입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시각 디자인 교육에서의 창조적 사고를 학생들에게 소개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교육목표의 설정이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시각적 주제를 자유스럽게 표현할 필요가 있고,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시각 요소, 디자인의 원리, 색채, 시각적 구성 등의 주제가 제일 적합하게 부합되는 것으로 기하학에서 나타나는 ...
창의성(creativity)은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고 창조해 내는 능력으로 예술, 건축, 디자인에서 문제-해결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길러내어야 하는 현 시점의 교육 시스템 환경은 새롭게 변화하여 문제-해결에서 보다 많은 창의성을 촉진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 교육 시스템은 모든 단계에서 시각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경험하기 위해 창조적 교육 과정 도입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시각 디자인 교육에서의 창조적 사고를 학생들에게 소개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교육목표의 설정이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시각적 주제를 자유스럽게 표현할 필요가 있고,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시각 요소, 디자인의 원리, 색채, 시각적 구성 등의 주제가 제일 적합하게 부합되는 것으로 기하학에서 나타나는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이 시각 디자인의 개괄적 이론과 개념에도 잘 어울려서 시각 디자인 교육 과정에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시각 디자인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테셀레이션에 주목하게 되었다. 테셀레이션의 의미는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떤 틈(gap)이나 포개짐(overlap)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으로 타일처럼 동일한 모양을 반복하여 화면을 메우는 것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테셀레이션을 활용한 패턴 디자인, 포스터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C.I, 광고디자인과 같은 시각 디자인 전공 분야의 교육 과정 활동이 학생을 전문인으로 양성시키기 위한 특별한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수업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사와 학생들의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하며 창조적인 수업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 이미지 시각화, 형태 구성 등을 동시에 배우는 것을 돕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하학에서 나타나는 테셀레이션을 시각 디자인 교육에 맞는 근거와 타당성을 제시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테셀레이션과 관련된 이론과 개념, 유형을 이해시키고 풍부한 자료를 활용하여 단계별 학습이 되도록 본질적 접근 과정으로 진행 하고자 한다. 기하학에서 나타나는 기하학적 형태에 관련된 이론적 고찰을 다루면서, 이 논문의 주제인 테셀레이션을 중심으로 연관된 다른 내용과의 조화를 다루게 된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기하학을 통해 시 지각으로 나타나는 게슈탈트(Gestalt) 이론에 대하여 문헌을 시작으로 테셀레이션 기하학의 이해를 위해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살펴본 후에 디자인과 다른 교과목의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테셀레이션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단계별에 맞는 학자들의 이론을 함께 제시하여 체계적으로 테셀레이션을 활용한 시각 디자인 교육을 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 2학급 총 52명을 대상으로 시각 디자인 교과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첫째,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었던 패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관찰하고 형상할 수 있는지, 또한 그것을 추상화하여 우리가 패턴인식을 할 수 있는 과정을 통해서 켈러(Keller)의 ARCS이론을 토대로 동기유발을 하고, 파울 클레(Paul Klee)의 형태교육이론을 통해 자신만의 패턴 만들기가 다양하고 흥미로운 패턴으로 시각화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둘째, 테셀레이션의 대표적인 작가인 M.C.에셔(M.C.Escher)의 작품을 보면서 테셀레이션을 변형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살펴보고, 학습자가 실습하며 기하학을 통한 형태변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욕구 단계인 1~5단계를 통해 테셀레이션에 관한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셋째, 아이디어 발상과 이미지 시각화를 위한 단계로 창의력 계발 방법에 왈라스(G.Wallas)와 오스번(Osvorn)의 발상법을 토대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 창의적인 어려움을 겪을 때에 존듀이(John Dewey)의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사고력의 확장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으며 문제해결에 대한 학습의 전이능력이 강화되도록 재구성 하였다. 넷째, 선정된 아이디어에 대한 근거나 타당성에 맞는 시각 디자인의 여러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사고력을 키우고, 수작업과 컴퓨터 작업을 동시에 임하면서 디자인 능력을 향상 시키도록 계획하였다. 다섯째, 발표 및 평가에서 자신이 계획하고 도출된 디자인을 학급 전체에 발표하고 다른 동료와 의견을 나누면서 아이디어의 독창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블룸(Bloom)의 지적 영역을 통해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자신의 평가도 함께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창의성(creativity)은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고 창조해 내는 능력으로 예술, 건축, 디자인에서 문제-해결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길러내어야 하는 현 시점의 교육 시스템 환경은 새롭게 변화하여 문제-해결에서 보다 많은 창의성을 촉진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 교육 시스템은 모든 단계에서 시각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경험하기 위해 창조적 교육 과정 도입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시각 디자인 교육에서의 창조적 사고를 학생들에게 소개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교육목표의 설정이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시각적 주제를 자유스럽게 표현할 필요가 있고,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시각 요소, 디자인의 원리, 색채, 시각적 구성 등의 주제가 제일 적합하게 부합되는 것으로 기하학에서 나타나는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이 시각 디자인의 개괄적 이론과 개념에도 잘 어울려서 시각 디자인 교육 과정에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시각 디자인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테셀레이션에 주목하게 되었다. 테셀레이션의 의미는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떤 틈(gap)이나 포개짐(overlap)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으로 타일처럼 동일한 모양을 반복하여 화면을 메우는 것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테셀레이션을 활용한 패턴 디자인, 포스터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C.I, 광고디자인과 같은 시각 디자인 전공 분야의 교육 과정 활동이 학생을 전문인으로 양성시키기 위한 특별한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수업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사와 학생들의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하며 창조적인 수업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 이미지 시각화, 형태 구성 등을 동시에 배우는 것을 돕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하학에서 나타나는 테셀레이션을 시각 디자인 교육에 맞는 근거와 타당성을 제시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테셀레이션과 관련된 이론과 개념, 유형을 이해시키고 풍부한 자료를 활용하여 단계별 학습이 되도록 본질적 접근 과정으로 진행 하고자 한다. 기하학에서 나타나는 기하학적 형태에 관련된 이론적 고찰을 다루면서, 이 논문의 주제인 테셀레이션을 중심으로 연관된 다른 내용과의 조화를 다루게 된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기하학을 통해 시 지각으로 나타나는 게슈탈트(Gestalt) 이론에 대하여 문헌을 시작으로 테셀레이션 기하학의 이해를 위해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살펴본 후에 디자인과 다른 교과목의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테셀레이션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단계별에 맞는 학자들의 이론을 함께 제시하여 체계적으로 테셀레이션을 활용한 시각 디자인 교육을 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 2학급 총 52명을 대상으로 시각 디자인 교과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첫째,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었던 패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관찰하고 형상할 수 있는지, 또한 그것을 추상화하여 우리가 패턴인식을 할 수 있는 과정을 통해서 켈러(Keller)의 ARCS이론을 토대로 동기유발을 하고, 파울 클레(Paul Klee)의 형태교육이론을 통해 자신만의 패턴 만들기가 다양하고 흥미로운 패턴으로 시각화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둘째, 테셀레이션의 대표적인 작가인 M.C.에셔(M.C.Escher)의 작품을 보면서 테셀레이션을 변형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살펴보고, 학습자가 실습하며 기하학을 통한 형태변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욕구 단계인 1~5단계를 통해 테셀레이션에 관한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셋째, 아이디어 발상과 이미지 시각화를 위한 단계로 창의력 계발 방법에 왈라스(G.Wallas)와 오스번(Osvorn)의 발상법을 토대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 창의적인 어려움을 겪을 때에 존듀이(John Dewey)의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사고력의 확장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으며 문제해결에 대한 학습의 전이능력이 강화되도록 재구성 하였다. 넷째, 선정된 아이디어에 대한 근거나 타당성에 맞는 시각 디자인의 여러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사고력을 키우고, 수작업과 컴퓨터 작업을 동시에 임하면서 디자인 능력을 향상 시키도록 계획하였다. 다섯째, 발표 및 평가에서 자신이 계획하고 도출된 디자인을 학급 전체에 발표하고 다른 동료와 의견을 나누면서 아이디어의 독창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블룸(Bloom)의 지적 영역을 통해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자신의 평가도 함께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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