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전환기의 주요 경향으로 20세기에 큰 영향을 미쳤던 인상주의(Impressionism) 음악은 드뷔시(Claude Achille Debussy, 1862-1918)에 의하여 창시되었다. 이 시기에 파리 화단의 마네(Edouard Manet, 1832-1883), 모네(Claude Oscar Monet, 1840-1926), 르노와르(Auguste Renoir, 1841-1919) 등의 인상주의 미술과 보들레르(Charles Pierre Baudelaire, 1821-1867), 베를레느(Paul Marie Verlaine, 1844-1896), 말라르메(Stephane Mallarme, 1842-1898) 등에 의해 대표되는 상징주의 문학이 꽃피었고, 이는 드뷔시를 중심으로 한 인상주의 음악 경향에 큰 영향을 미쳤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쯤 드뷔시의 마지막 작품들인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Cello and Piano in d minor, 1915), 플루트, 비올라와 하프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Flute, Viola and Harp, 1916)와 더불어 그의 유일한 바이올린 소나타(Sonata for Violin and Piano in g minor, 1917)는 1917년 5월5일, 파리에서 가스통 풀레(Gaston Poulet, 1892-1974)의 바이올린과 드뷔시의 피아노에 의해 초연되었다. 원래 바이올린 소나타는 1917년 2월에 완성되었으나, 3악장이 만족스럽지 않아서 수정 보완하여 그해 4월14일에 작품이 완성되었다. 이 작품은 드뷔시 말년의 성숙한 인상주의 음악적 특색을 다분히 내포하고 있으며 20세기에 쓰여 진 여러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들의 모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드뷔시는 4악장으로 구성된 소나타가 아닌 단순하고 짧은 3악장 구조로 되어있는 소나타를 작곡함으로서 후일 프랑스6인조 중 미요 (Darius Milhaud, 1892-1974)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Violin and Piano No.2, 1911), 풀랑크(Francis Poulenc, 1899-1963)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Violin and Piano in d ...
세기 전환기의 주요 경향으로 20세기에 큰 영향을 미쳤던 인상주의(Impressionism) 음악은 드뷔시(Claude Achille Debussy, 1862-1918)에 의하여 창시되었다. 이 시기에 파리 화단의 마네(Edouard Manet, 1832-1883), 모네(Claude Oscar Monet, 1840-1926), 르노와르(Auguste Renoir, 1841-1919) 등의 인상주의 미술과 보들레르(Charles Pierre Baudelaire, 1821-1867), 베를레느(Paul Marie Verlaine, 1844-1896), 말라르메(Stephane Mallarme, 1842-1898) 등에 의해 대표되는 상징주의 문학이 꽃피었고, 이는 드뷔시를 중심으로 한 인상주의 음악 경향에 큰 영향을 미쳤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쯤 드뷔시의 마지막 작품들인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Cello and Piano in d minor, 1915), 플루트, 비올라와 하프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Flute, Viola and Harp, 1916)와 더불어 그의 유일한 바이올린 소나타(Sonata for Violin and Piano in g minor, 1917)는 1917년 5월5일, 파리에서 가스통 풀레(Gaston Poulet, 1892-1974)의 바이올린과 드뷔시의 피아노에 의해 초연되었다. 원래 바이올린 소나타는 1917년 2월에 완성되었으나, 3악장이 만족스럽지 않아서 수정 보완하여 그해 4월14일에 작품이 완성되었다. 이 작품은 드뷔시 말년의 성숙한 인상주의 음악적 특색을 다분히 내포하고 있으며 20세기에 쓰여 진 여러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들의 모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드뷔시는 4악장으로 구성된 소나타가 아닌 단순하고 짧은 3악장 구조로 되어있는 소나타를 작곡함으로서 후일 프랑스6인조 중 미요 (Darius Milhaud, 1892-1974)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Violin and Piano No.2, 1911), 풀랑크(Francis Poulenc, 1899-1963)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Violin and Piano in d minor, 1943)와 그리고 인상주의 음악을 더욱 발전시킨 라벨(Maurice Ravel, 1875-1937)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Violin and Piano in G Major, 1927)들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또한 이 곡들과 비슷한 구조로 되어져 있다. 20세기에는 수많은 음악 사조들이 생겼다가 없어지는 시기로 사물을 정확하게 묘사하는데 주력하지 않고 빛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하는 순간적인 느낌을 표현하는 인상주의 미술에 심취한 드뷔시는 이와 같은 인상주의 미술의 특징들을 새로운 기법을 통하여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인상주의 음악을 창조하였다. 프랑스 민족주의적 성향과 함께 드뷔시는 여러 인상주의적이면서 이국적인 작곡기법을 동원하여 그의 몽환적인 인상주의의 분위기를 음악으로 묘사하였다. 이러한 인상주의 음악을 표현하기 위하여 5음 음계(Pentatonic Scale), 온음음계(Whole-tone Scale), 병행5도와 8도의 진행, 선법(Mode)의 사용, 9화음, 11화음, 그리고 개방화음(Open Chord)등을 사용하여 프랑스 특유의 인상주의적 색채 즉 모호한 음색과 같은 특징을 창출하였다. 위에서 언급한 작곡기법으로 쓰여진 바이올린 소나타 g minor를 연구 분석하고자 함에 있어서 온음음계, 5음 음계, 병행 5도와 8도의 진행, 선법의 사용, 9화음, 11화음, 개방화음 그리고 자유로운 리듬에 의한 세로줄의미의 모호함 등과 같은 전형적 인상주의 특징을 연구 분석 하고자 한다. 그리고 드뷔시의 생애와 인상주의 창시의 역사적 배경을 통하여 그의 음악의 위상과 공헌에 대하여 고찰 하고자 한다.
세기 전환기의 주요 경향으로 20세기에 큰 영향을 미쳤던 인상주의(Impressionism) 음악은 드뷔시(Claude Achille Debussy, 1862-1918)에 의하여 창시되었다. 이 시기에 파리 화단의 마네(Edouard Manet, 1832-1883), 모네(Claude Oscar Monet, 1840-1926), 르노와르(Auguste Renoir, 1841-1919) 등의 인상주의 미술과 보들레르(Charles Pierre Baudelaire, 1821-1867), 베를레느(Paul Marie Verlaine, 1844-1896), 말라르메(Stephane Mallarme, 1842-1898) 등에 의해 대표되는 상징주의 문학이 꽃피었고, 이는 드뷔시를 중심으로 한 인상주의 음악 경향에 큰 영향을 미쳤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쯤 드뷔시의 마지막 작품들인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Cello and Piano in d minor, 1915), 플루트, 비올라와 하프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Flute, Viola and Harp, 1916)와 더불어 그의 유일한 바이올린 소나타(Sonata for Violin and Piano in g minor, 1917)는 1917년 5월5일, 파리에서 가스통 풀레(Gaston Poulet, 1892-1974)의 바이올린과 드뷔시의 피아노에 의해 초연되었다. 원래 바이올린 소나타는 1917년 2월에 완성되었으나, 3악장이 만족스럽지 않아서 수정 보완하여 그해 4월14일에 작품이 완성되었다. 이 작품은 드뷔시 말년의 성숙한 인상주의 음악적 특색을 다분히 내포하고 있으며 20세기에 쓰여 진 여러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들의 모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드뷔시는 4악장으로 구성된 소나타가 아닌 단순하고 짧은 3악장 구조로 되어있는 소나타를 작곡함으로서 후일 프랑스6인조 중 미요 (Darius Milhaud, 1892-1974)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Violin and Piano No.2, 1911), 풀랑크(Francis Poulenc, 1899-1963)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Violin and Piano in d minor, 1943)와 그리고 인상주의 음악을 더욱 발전시킨 라벨(Maurice Ravel, 1875-1937)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a for Violin and Piano in G Major, 1927)들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또한 이 곡들과 비슷한 구조로 되어져 있다. 20세기에는 수많은 음악 사조들이 생겼다가 없어지는 시기로 사물을 정확하게 묘사하는데 주력하지 않고 빛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하는 순간적인 느낌을 표현하는 인상주의 미술에 심취한 드뷔시는 이와 같은 인상주의 미술의 특징들을 새로운 기법을 통하여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인상주의 음악을 창조하였다. 프랑스 민족주의적 성향과 함께 드뷔시는 여러 인상주의적이면서 이국적인 작곡기법을 동원하여 그의 몽환적인 인상주의의 분위기를 음악으로 묘사하였다. 이러한 인상주의 음악을 표현하기 위하여 5음 음계(Pentatonic Scale), 온음음계(Whole-tone Scale), 병행5도와 8도의 진행, 선법(Mode)의 사용, 9화음, 11화음, 그리고 개방화음(Open Chord)등을 사용하여 프랑스 특유의 인상주의적 색채 즉 모호한 음색과 같은 특징을 창출하였다. 위에서 언급한 작곡기법으로 쓰여진 바이올린 소나타 g minor를 연구 분석하고자 함에 있어서 온음음계, 5음 음계, 병행 5도와 8도의 진행, 선법의 사용, 9화음, 11화음, 개방화음 그리고 자유로운 리듬에 의한 세로줄의미의 모호함 등과 같은 전형적 인상주의 특징을 연구 분석 하고자 한다. 그리고 드뷔시의 생애와 인상주의 창시의 역사적 배경을 통하여 그의 음악의 위상과 공헌에 대하여 고찰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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