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선택적 주의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학습부진아의 통제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지속성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 대상은 논산시 D초등학교 4, 5학년 아동 중 학습부진학생 10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 기간은 2010년 3월 8일부터 2010년 4월 16일까지 주 4회 6주간 총 24회기를 실시하였다.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안숙녀(2003)의 요가아사나 프로그램과 송영진(2005)의 하타요가 프로그램을 참고로 하였고 빈야사요가의 수르야 나마스카 동작을 첨가하여 4, 5학년 수준에 맞게 재구성 하였다. 평가도구는 오현숙(2002)의 한국형 Fair 주의집중력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자료처리는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SPSS/PC+17.0 for Windows 프로그램으로 독립표본 t-검증하고, ...
이 연구는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선택적 주의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학습부진아의 통제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지속성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 대상은 논산시 D초등학교 4, 5학년 아동 중 학습부진학생 10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 기간은 2010년 3월 8일부터 2010년 4월 16일까지 주 4회 6주간 총 24회기를 실시하였다.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안숙녀(2003)의 요가아사나 프로그램과 송영진(2005)의 하타요가 프로그램을 참고로 하였고 빈야사요가의 수르야 나마스카 동작을 첨가하여 4, 5학년 수준에 맞게 재구성 하였다. 평가도구는 오현숙(2002)의 한국형 Fair 주의집중력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자료처리는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SPSS/PC+17.0 for Windows 프로그램으로 독립표본 t-검증하고, 유의수준 .05에서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대상 학생의 변화 추이를 회기별로 관찰 기록하고 연구자와 피험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학습부진아의 선택 주의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하타요가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습부진학생은 교사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듣고 모방할 수 있었으며 성공의 경험으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고 여러 가지 동식물의 모습을 요가의 동작으로 시연해 봄으로써 선택적 주의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통제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학습부진학생은 체중을 두 손이나 한 발 또는 복부나 무릎, 엉덩이로 균형을 잡고 동작을 유지하는 동안에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인내심이 향상되어 잡념이나 공상으로 산만하던 행동이 줄어들게 되며, 학습 주제를 향하여 일관성 있게 자기의 시선과 몸 동작을 규제함으로 통제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셋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지속성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학습부진학생은 Dandasana, Goraksasana, Tolasana, Dhanurasana 등의 요가를 수행하는 동안 한 동작을 일정시간 동안 연속적으로 유지하는 활동을 통하여, 다른 외부 요인에 동요되지 않고 목표 행동에 일관성 있는 태도를 보일 수 있게 되어 지속성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선택적 주의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학습부진아의 통제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지속성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 대상은 논산시 D초등학교 4, 5학년 아동 중 학습부진학생 10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 기간은 2010년 3월 8일부터 2010년 4월 16일까지 주 4회 6주간 총 24회기를 실시하였다.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안숙녀(2003)의 요가아사나 프로그램과 송영진(2005)의 하타요가 프로그램을 참고로 하였고 빈야사요가의 수르야 나마스카 동작을 첨가하여 4, 5학년 수준에 맞게 재구성 하였다. 평가도구는 오현숙(2002)의 한국형 Fair 주의집중력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자료처리는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SPSS/PC+17.0 for Windows 프로그램으로 독립표본 t-검증하고, 유의수준 .05에서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대상 학생의 변화 추이를 회기별로 관찰 기록하고 연구자와 피험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학습부진아의 선택 주의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하타요가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습부진학생은 교사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듣고 모방할 수 있었으며 성공의 경험으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고 여러 가지 동식물의 모습을 요가의 동작으로 시연해 봄으로써 선택적 주의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통제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학습부진학생은 체중을 두 손이나 한 발 또는 복부나 무릎, 엉덩이로 균형을 잡고 동작을 유지하는 동안에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인내심이 향상되어 잡념이나 공상으로 산만하던 행동이 줄어들게 되며, 학습 주제를 향하여 일관성 있게 자기의 시선과 몸 동작을 규제함으로 통제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셋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지속성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학습부진학생은 Dandasana, Goraksasana, Tolasana, Dhanurasana 등의 요가를 수행하는 동안 한 동작을 일정시간 동안 연속적으로 유지하는 활동을 통하여, 다른 외부 요인에 동요되지 않고 목표 행동에 일관성 있는 태도를 보일 수 있게 되어 지속성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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