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김은지 (대구교육대학교 초등특수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선택적 주의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학습부진아의 통제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하타요가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지속성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 대상은 논산시 D초등학교 4, 5학년 아동 중 학습부진학생 10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 기간은 2010년 3월 8일부터 2010년 4월 16일까지 주 4회 6주간 총 24회기를 실시하였다. 하타요가 프로그램은 안숙녀(2003)의 요가아사나 프로그램과 송영진(2005)의 하타요가 프로그램을 참고로 하였고 빈야사요가의 수르야 나마스카 동작을 첨가하여 4, 5학년 수준에 맞게 재구성 하였다. 평가도구는 오현숙(2002)의 한국형 Fair 주의집중력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자료처리는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SPSS/PC+17.0 for Windows 프로그램으로 독립표본 t-검증하고,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지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8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384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