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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굴착에서의 절리특성을 고려한 발생토압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apparent earth pressure caused by rock excavation in a jointed rockmass 원문보기


조정 (대구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토목공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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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에서 인간이 활용할 수 있는 용지면적이 부족해지면서, 도로 및 철도 등의 사회기반시설의 건설이 지하공간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며, 또한 지상건물의 대형화에 따라 대규모의 굴착공사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의 지질학적 특성상, 깊이 20m이상의 굴착현장은 암반굴착을 동반하게 된다. 그 동안 토사지반에서의 흙막이 굴착에 대한 토압 및 변위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다양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 및 경험에 의한 방법 등 방법들이 제시되어 왔으며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절리와 같은 불연속면의 특성에 의해 지배 받는 암반지역에서의 굴착에 의한 발생 토압과 관련된 연구는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지금까지 기존의 Peck(1969)이 제안한 토사지반에서의 경험 토압 이론을 준용하여 암반지반의 굴착벽체 설계 을 위한 토압 산정에 활용하고 있다. Peck이 제안한 경험 토압은 암반지층에서 존재하는 절리 각도나 절리 간격 등의 절리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여, 현실성 있는 암반굴착에서의 발생 토 압 이라 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절리 특성을 고려한 암반굴착에서의 발생 토압에 대한 수치해석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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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as the workable land in urban areas is decreasing, infrastructures such as road and rail facilities and so on, have a tendency to construct in the underground space and as a building size becomes large, a large size of excavation increases. In the consideration of South Korea's geological ...

주제어

#암반굴착 절리특성 발생토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정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토목공학
지도교수 손무락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52 p.
키워드 암반굴착 절리특성 발생토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386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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