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통건축에 사용된 자귀에 관한 고찰
The study on the "Jagui"(Adze) used in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원문보기


임채현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문화재학과 보수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끼와 자귀는 인류 역사가 시작되면서 최근까지 계속 사용하여 온 연장으로서 건축물을 짓기 위한 벌목과 판재 및 각재를 얻기 위한 치목 등에 두루 사용되어 왔다. 근래에 들어와 각종 기계의 발달과 목수의 생산성이 중요시 되어 목공 현장에서 점차 사라지고 있다. 전통 기법을 유지 보존하기 위해서는 이에 사용되고 있는 전통 연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연장의 기본이 되는 자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기존의 연구사를 다루었고, 2장에서는 고고학·금속학 분야 등에서 ‘철부’로 단순히 표현되고 있는 ‘도끼’와 ‘자귀’라는 용어에 대한 정의와 분류를 하였고 그 어원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3장에서는 자귀의 변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우선 용어의 변천은 조선 중기의 고문헌에 나타난 한자어, 각종 의궤서에 나오는 차자표기 등을 검토하였고 중국과 일본의 한자어 표현도 비교 검토하였다. 두 번째로 삼한시대 이전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출토 유물과 회화자료를 중심으로 자귀의 형태적 변천을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건축에서의 자귀쓰임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인류 역사 초기에 벌목된 목재를 갈라 판재와 각재를 만드는 방법을 추정하였고, 자귀 가공흔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출토 유물과 건축물에 남아 있는 가공흔을 조사하여 삼한 시대부터 조선 시대에 나타난 자귀 흔적에 대한 고찰을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날과 손잡이가 직각으로 만나는 것은 자귀이고, 날과 손잡이가 평행한 것은 도끼이다. 2. 조선 중기 문헌에는 ‘항괴(항귀)로 불렸으나 그 이후 ’자귀(자괴) 또는 갓괴(각괴) 등으로 불렸다. 3. 주머니식 단조 쇠날이 판상철부보다 먼저 사용되었으며 자루와 장착 방식에 따라 자귀 또는 도끼로 사용되었다. 4. 평양 정백리 356호 분에서 출토된 자귀는 현재 자귀와 형태가 거의 똑같아 오늘날 자귀의 조형(祖形)으로 생각된다. 5. 지금까지의 발굴 결과에 의하면 구멍식 도끼는 3세기 후반에 나타나며 그 이후 도끼와 자귀는 형태적으로 분리되었다. 6. 조선 중기까지의 자귀 손잡이는 길이가 짧아 손자귀 형태로 사용되었으며, 조선 중기 이후 자루가 긴 선자귀가 나타나 요즈음과 같이 선자귀와 손자귀로 분리되며 자귀와 까뀌로 분화된 것으로 추정한다. 7. 자귀 가공흔은 가공 방향에 따라 날흔·날끝 흔적·뜯긴 흔적 등이 다르게 나타나며 다듬은 흔적은 오목한 느낌으로 다른 연장의 가공 흔적과 구분된다. 8. 자귀는 삼한 시대부터 건물을 짓기 위한 부재 생산에서 부터 생활 용구를 가공하는 등 조선 시대까지 꾸준히 사용되어 온 연장이다. 기계의 발달과 목수의 생산성만을 강조하여 작업 현장에서 사라지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이를 막기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The Axes and Adzes are the oldest tools since the beginning of human history which ...

주제어

#자귀  #도끼  #건축연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채현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재학과 보수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 98 p.
키워드 자귀, 도끼, 건축연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414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