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LP 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NLP counseling program on children's self-leadership 원문보기


이정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NLP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NLP 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는가? <가설 1> NLP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셀프리더십 수준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가설 1-1> NLP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인(행동전략, 내적보상전략, 사고전략) 수준이 각각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가설 1-1-1> NLP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셀프리더십 행동전략의 하위요인(자기관찰, 목표설정, 단서관리, 연습)과 내적보상전략의 하위요인(내적보상) 및 사고전략의 하위요인(자기대화, 긍정적 사고) 수준이 각각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 5학년 9개 반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본 연구자가 담임으로 있는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과 동질성을 보이는 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각각 27명으로 구성되었다. 가설 검증을 위해 사용된 측정도구는 초등학생용 셀프리더십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각각 검사를 실시하였다. NLP 상담 프로그램은 셀프리더십을 향상할 수 있도록 NLP의 전제와 기법을 적용하여 학급 집단 상담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1회당 40분, 주 2회로 6주에 걸쳐 총 12회기의 NLP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자료의 처리는 i-STATistic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셀프리더십 사전, 사후 점수의 평균에 대한 독립변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using the NLP counseling program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self-leadership. To determine this, I developed a primary question and formed three hypotheses based on this question. Primary Question: Will the NLP counseling program improve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자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13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431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