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방법 방안 연구 : 인터넷 동화를 중심으로
A study on Teaching Methodology of Korean Language Through The Medium of Storytelling : With Fairy Tales on the Internet 원문보기


유경희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어교육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요즈음. 다매체 시대에 노출된 학습자들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다양한 방법의 한국어교육이 연구되고 제안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어교육에 있어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육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스토리텔링은 외국어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개발하며 흥미와 도움을 주어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한국 사회와 문화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재미있고 실감나는 스토리텔링을 접하면서 단어나 문장 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며 명료한 문맥과 삽화를 통해 제시되는 이야기 속의 주제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친숙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제 1장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교육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보고, 연국 목적과 필요성,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본 연구의 전반적인 방향 제시를 하였다. 제 2장에서는 스토리텔링에 관한 제반 이론을 정리하고 한국어교육에서 가지는 스토리텔링의 의의 및 한국어교육에서의 이야기 선정기준도 제시하였다. 또한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에 앞서 스토리텔링을 한국어교육에 적용시킨 후 학습자 대상으로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두 집단 간의 비교실험 결과를 제시하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교육의 효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 4장에서는 수업모형의 실제 설계의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수업방안을 제시하기에 앞서 인터넷 동화 자료의 현황을 살펴보고 인터넷 동화 선정기준 및 구체적인 인터넷 동화 목록을 제시하였다.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스팟으로 활용하는 방안, 일일 집중 학습 방안, 반복 학습 방안 등 세 가지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제안할 세 가지 방안의 경우 특징 및 절차, 초⦁중⦁고급 각 단계별 고려할 사항 및 개별 방안의 특색에 맞는 방법 제시를 하였으며 실제 교안과 활동지, 학습자들의 작품을 부록으로 제시하였다. 설문이나 실험에 있어서 다소 제한점이 있었다는 점과 논문에서 제시한 인터넷 동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days, the importance of teaching Korean language to foreigner increases and the students who are exposed to wide media expect various method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Therefore, a diversity of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s have been studied and suggested to meet that kind of need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경희
학위수여기관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1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495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