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적 전문 분야로 진출할 학생들을 조기에 선발하여 장차 국제전문가로 활동할 인력 육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의 학생들과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조사하고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국제이해와 관련된 교육과 각종 교육프로그램의 개선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와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였고, 학생들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서도 그 정도를 살펴보았다. 서울, 경기 지...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적 전문 분야로 진출할 학생들을 조기에 선발하여 장차 국제전문가로 활동할 인력 육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의 학생들과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조사하고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국제이해와 관련된 교육과 각종 교육프로그램의 개선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와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였고, 학생들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서도 그 정도를 살펴보았다. 서울, 경기 지역의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 각 2곳의 학생 197명과 일반계고등학교 4곳의 학생 213명, 총 4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를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 학생들과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비교한 결과, 전 영역에서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 학생들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 학생들과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서로 달랐다.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대학입학 시 희망학과, 사회점수, 성적,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특히 대학입학 시 국제계열을 희망하는 학생의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반면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모든 독립변수(성별, 외국 경험의 유무, 성적, 사회점수, 부모의 교육수준, 대학입학 시 희망학과)가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학생들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른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외국에 다녀온 경험이 있는 학생이 없는 학생보다, 성적 및 사회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대학입학 시 국제계열을 선택한 학생이 대체로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학생들의 개인적인 특성이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적 전문 분야로 진출할 학생들을 조기에 선발하여 장차 국제전문가로 활동할 인력 육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의 학생들과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조사하고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국제이해와 관련된 교육과 각종 교육프로그램의 개선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와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였고, 학생들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서도 그 정도를 살펴보았다. 서울, 경기 지역의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 각 2곳의 학생 197명과 일반계고등학교 4곳의 학생 213명, 총 4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를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 학생들과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비교한 결과, 전 영역에서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 학생들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 학생들과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서로 달랐다.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대학입학 시 희망학과, 사회점수, 성적,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특히 대학입학 시 국제계열을 희망하는 학생의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반면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모든 독립변수(성별, 외국 경험의 유무, 성적, 사회점수, 부모의 교육수준, 대학입학 시 희망학과)가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학생들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른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외국에 다녀온 경험이 있는 학생이 없는 학생보다, 성적 및 사회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대학입학 시 국제계열을 선택한 학생이 대체로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학생들의 개인적인 특성이 국제이해에 대한 인식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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