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문학을 활용한 비판적 읽기 교육 연구
(The)thesis of education of critical reading using young-adult literature 원문보기


손성미 (성신여자대학교 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비판적 읽기가 국어교육에서 필요함을 논증하여, 이를 토대로 ‘비판적 해석과 의미의 창조자’를 기르기 위한 읽기 교육의 교수ㆍ학습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고는 비판적 읽기의 개념과 특성, 비판적 읽기 교육의 목표와 범위, 내용과 방법을 살펴본 뒤, 교수ㆍ학습 현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본다. 이를 토대로 비판적 읽기 교육의 구체적인 교수ㆍ학습 방안을 마련할 때, 청소년 학습자의 흥미와 눈높이에 맞춘 청소년문학을 활용함으로써 비판적 읽기 교육 범주를 확대하고, 학습자에 가까운 교육을 하고자 하였다. 현대 사회에서 비판적 읽기가 필요한 까닭은 현대 사회가 지식 정보화 사회임과 동시에 대중문화 사회이기 때문이다. 매일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지만, 자본의 논리에 의해 때로는 의도를 감추고 진실을 왜곡하여 우리는 혼돈과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이때 교육은 세상을 바르고 꾸려나갈 수 있는 사람을 키우는 것이고, 국어교육은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사고를 정립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인 비판적 읽기는 문식성 교육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비판적 읽기 교육은 현대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 전략임과 동시에 훼손된 주체됨을 회복하는 인간됨의 실천이다. 이러한 비판적 읽기 교육을 위해 본고는 비판적 문식성의 주체가 될 청소년 학습자가 가장 학습자 주체다울 수 있는 ‘청소년문학 - 『어느날 내가 죽었습니다』’를 활용함으로써 종래의 비판적 읽기 교육이 정보 텍스트나 설명 텍스트에 한정된 것을 극복하고, 학습자 가까이서 즐거운 읽기 교육이 되고자 한다. 비판적 읽기란 독자가 반성적 회의로서 글을 분석하여 글의 내용과 표현, 구조, 가치 등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능동적인 읽기이다. 이는 축어적이고 함축적인 텍스트 해석을 바탕으로, 텍스트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성미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진호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7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506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