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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소설을 통한 문학 교육 연구 원문보기


이진아 (아주대학교 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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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성장소설’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고민해 보고, 이를 문학교육의 현장으로 이끌어 내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시작되었다. ‘성장소설’이 문학교육의 소재로써 효과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성장소설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시작하여 그 동안의 논의를 검토하여보고 문학교육 텍스트로써의 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자 하였다. Ⅰ장에서는 ‘성장소설’의 개념, 특징, 교육적 의의에 대하여 기존의 논의들을 바탕으로 이론적 토대를 다져 보았다. 1 성장소설의 개념에서는 ‘성장소설’이라는 용어에 대한 정리를 통해 개념 정리를 시도하였다. ‘성장소설’에 대한 개념은 서양의 소설 작품의 이론의 유입에서 시작되었다. 주로 주인공의 내적· 외적인 성장을 중심으로 하고 성장기에 있는 젊은이들의 성숙에 크게 기여하는 일군의 작품들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성장소설’ 이외에도 이러한 작품들을 일컫는 말로 ‘빌둥스로만’, ‘교양소설’, ‘형성소설’, ‘발전소설’, ‘교육소설’, ‘각성소설’, ‘이니시에이션 스토리’등이 혼용되어 사용되어 그 개념을 쉽게 정의할 수 없다. ‘성장소설’을 일컫는 다양한 용어들은 모두 외국에서 유입된 용어의 개념 정립에서 파생된 것이므로 이들 용어의 개별적 의미들을 아우르는 차원에서 ‘성장소설’이라는 용어를 선택하여 논의의 대상으로 삼았다. 2 성장소설의 특성에서는 ‘성장소설’의 특징을 기존의 논의를 바탕으로 일곱 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첫째, 성장소설은 내재적 요소와 외재적 요소가 상호텍스트적으로 결합되어 갈래 구분이 쉽지 않다. 둘째, ‘성장소설’은 내용적으로 전반부와 후반부의 이분법적 대립의 양상을 보여준다. 셋째, ‘성장소설’은 자아의 정체성 확립과 새로운 세계 인식의 내면적 성찰을 그려낸다. 넷째, ‘성장소설’의 관심사는 개인의 전기적 요소나 일대기적 구성이 아니다. 다섯째, ‘성장소설’은 유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아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
지도교수 송현호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1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115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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