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 중․ 고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대한 성별 교급별 차이가 어떤지에 대해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 6개의 초․중․고등학교 남녀학생84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도구는 최미묘(1992)의 스트레스 요인 검사지를 응용한 장숙희(2005)의 것과 이상택(2000), 정선희(1998)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수정, 보완한 것으로 스트레스 요인 검사와 Folkman과Lazarus(1985)가 개발한 개정된 대처방식 척도를 토대로 하여 김정희와 이장호(1985)가 요인분석한 것을, 다시 김정희(1987)가 수정, 보완한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1)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에 교급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1-2)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에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1)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교급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2)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 해석을 위한 분석과 가설 검증을 위한 방법으로써 1차적으로 Excel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료 검증 이후 2차적으로 ...
본 연구는 초․ 중․ 고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대한 성별 교급별 차이가 어떤지에 대해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 6개의 초․중․고등학교 남녀학생84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도구는 최미묘(1992)의 스트레스 요인 검사지를 응용한 장숙희(2005)의 것과 이상택(2000), 정선희(1998)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수정, 보완한 것으로 스트레스 요인 검사와 Folkman과Lazarus(1985)가 개발한 개정된 대처방식 척도를 토대로 하여 김정희와 이장호(1985)가 요인분석한 것을, 다시 김정희(1987)가 수정, 보완한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1)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에 교급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1-2)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에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1)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교급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2)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 해석을 위한 분석과 가설 검증을 위한 방법으로써 1차적으로 Excel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료 검증 이후 2차적으로 SPSS Ver. 17.0 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1차 검증 절차에서는 응답 표본 중 불성실 응답을 파악하고 논리에 맞지 않는 응답 건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 최종 유효표본의 건전성을 높이고자 했다. 2차 분석 절차에서는 통계분석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청소년 스트레스와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관한 특성 분석과 가설 검증을 시도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기술분석, 신뢰도분석, 이원변량분석, 사후분석(Duncan, Bonferroni)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여학생은 연령이 증가하게 되면서 감수성이 예민해지고 소극적으로 되면서 남학생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라는(장인열, 2004, 박원희, 2006, 윤수진, 2005, 연재흠, 2005, 황희석, 2003)의 선행연구와 일치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스트레스와 학교생활스트레스가 많아진다’의 결론은 획일화된 우리나라의 교육방식에서 교급이 증가할수록 입시에 대한 부담감이 커진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가정에서는 부모와의 관심어린 대화, 또래상담과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서 조절해야 하며, 학교내에서 교사들이 권위의식을 낮추고 학생들 중심의 수업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이해와 배려가 중요하다. 본 연구는 청소년 스트레스와 스트레스대처 방식의 특성을 보다 구체적이면서 실증적으로 파악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특히 청소년기의 스트레스요인과 대처방식을 전체적(성별․ 교급별)으로 비교 할 수 있어서 개별적 특성으로 연구되어진 기존의 연구보다 더욱 구체적인 시사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 심리 중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 학교 적응을 위한 정부의 정책 수립이나 기관의 사업 및 프로그램 개발에 근거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보다 많은 관심과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길 희망해 본다.
본 연구는 초․ 중․ 고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대한 성별 교급별 차이가 어떤지에 대해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 6개의 초․중․고등학교 남녀학생84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도구는 최미묘(1992)의 스트레스 요인 검사지를 응용한 장숙희(2005)의 것과 이상택(2000), 정선희(1998)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수정, 보완한 것으로 스트레스 요인 검사와 Folkman과Lazarus(1985)가 개발한 개정된 대처방식 척도를 토대로 하여 김정희와 이장호(1985)가 요인분석한 것을, 다시 김정희(1987)가 수정, 보완한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1)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에 교급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1-2)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에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1)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교급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2)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 해석을 위한 분석과 가설 검증을 위한 방법으로써 1차적으로 Excel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료 검증 이후 2차적으로 SPSS Ver. 17.0 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1차 검증 절차에서는 응답 표본 중 불성실 응답을 파악하고 논리에 맞지 않는 응답 건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 최종 유효표본의 건전성을 높이고자 했다. 2차 분석 절차에서는 통계분석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청소년 스트레스와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에 관한 특성 분석과 가설 검증을 시도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기술분석, 신뢰도분석, 이원변량분석, 사후분석(Duncan, Bonferroni)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여학생은 연령이 증가하게 되면서 감수성이 예민해지고 소극적으로 되면서 남학생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라는(장인열, 2004, 박원희, 2006, 윤수진, 2005, 연재흠, 2005, 황희석, 2003)의 선행연구와 일치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스트레스와 학교생활스트레스가 많아진다’의 결론은 획일화된 우리나라의 교육방식에서 교급이 증가할수록 입시에 대한 부담감이 커진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가정에서는 부모와의 관심어린 대화, 또래상담과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서 조절해야 하며, 학교내에서 교사들이 권위의식을 낮추고 학생들 중심의 수업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이해와 배려가 중요하다. 본 연구는 청소년 스트레스와 스트레스대처 방식의 특성을 보다 구체적이면서 실증적으로 파악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특히 청소년기의 스트레스요인과 대처방식을 전체적(성별․ 교급별)으로 비교 할 수 있어서 개별적 특성으로 연구되어진 기존의 연구보다 더욱 구체적인 시사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 심리 중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 학교 적응을 위한 정부의 정책 수립이나 기관의 사업 및 프로그램 개발에 근거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보다 많은 관심과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길 희망해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