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5 no.6 = no.90, 2007년, pp.83 - 94
박연성 (안동대학교 가정교육) , 현은민 (안동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ego- 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f adolescents. The study also tried to identify differences on stress coping styles based on the level of ego- resilience of adolescents. Ego-resilience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pro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강길선(2004). 아동이 지각한 일상적 스트레스와 대처방식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진주산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강민수(2001). 어머니와 자녀의 정서지능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고민숙(2002). 자아탄력성, 의사결정 유형 및 성패귀인 유형과의 관계 : 애착유형과 생활 스트레스를 포함하여. 성신여대 석사학위 논문
고순희(1994). 고등학교 학생들의 스트레스와 대처방식 및 적응의 관계. 원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고은정(1997). 애착유형에 따른 자아탄력성과 사회적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구자은(2000).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 적응 및 학교 생활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구형모.황순택.김지혜(2001). 자아탄력집단의 성격특질, 한국심리학회지, 20(3), 569-581
권지은(2003). 부모 및 또래 애착, 문제해결방식과 자아탄력성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대권(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만지(2002). 청소년의 가족관련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3). 55-66
김미숙(1994).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수주(2002). 중.고등학생의 학교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완충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승원(1999).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관련변인.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은정(1999). 자기표상들과 자의식성향이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정희(1987).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양식이 우울에 대한 작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창대(1985). 우울과 스트레스 대처 양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혜성(1997). 회복력 (resilience) 개념 개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혜정(2003). 낙관성과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우울과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경희(2003). 청소년의 스트레스 원인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인문계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관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성희(1997). 청소년 심리학. 서울; 양서원
박순영(1998).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수준과 대처양식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용하(2000).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 방식. 인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중기(1998). 중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법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현진(1997).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효서(2000). 자기위로능력이 스트레스 대청방식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신금순(2002). 아동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및 대처행동과의 관계 연구. 관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신윤자(2005).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학교 생활적응과의 관계 연구. 공주교육대 석사학위 논문
원호택(1992). 고등학교 학생들의 스트레스. 현대사회와 청소년지도. 배영사
윤진.최정훈(1989) 청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와 그 대처행동 양식- 고교 및 대학생에 대한 기초연구. 한국심리학회지. 2(1). 16-35
윤현희(1998). 부모보고형 자아탄력성의 척도 개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경희(1996).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재석(2002). 초등학교 고학년의 스트레스대처방법과 자아상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후승(2003). 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지각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임상희(2005).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와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장경문(2003).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대처방식 및 심리적 성장환경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0(4) p.143-161
장휘숙(1993). 청년심리학. 서울; 도서출판 장승
장휘숙(2001). 정신병리를 차단하는 요인으로서의 탄력성. 한국심리학회. 14(1) p.113-127
전성혜(1989). 스트레스에 대한 평가 및 대처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미현(2003). 애착유형,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대인불안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선자(1998). 실업계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현숙(1994). 청소년의 대인문제해결 사고능력과 자아통제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수단, 목적사고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최낙천(1997). 성격유형과 스트레스 대처양식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황상하(1994). 대학생의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Billings, A. G., & Moos, R. H.(1981). The role of coping responses and social resources in attenuating the stress of life event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4, 139-157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 70, 348-361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gs(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Hillsdale, NJ: Erlbaum
Cowen, F. L., Work, W. C., Wyman, P.A., Parker, G. R., Wannaon, M., & Gribble, P. A. (1992). Test comparison among Stress-affected, stress-resilient and nonclassified 4th-6th grade urban childre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0. 200-214
Dumont, M. & Provost, M. A. (1999). Resilience in adolescents: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self-esteem, and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b and Adolescence, 28(3). 343-363
Fine, S. B. (1991). Resilience and human adaptability : Who rises above adversity? 1990 Eleanor Clarke Slagle lectur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5(6). 493-503
Folkman, S. & Lazarus, R.(1980). An analysis of coping in a middle-ag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1, 219-239
Folkman, S. & Lazarus, R.(1985).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1), 150-170
Garmezy, N. (1983). Stressors in childhood. In N. Garmezy, & M. Rutter(Ed.),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 NY: McGraw-Hill
Goldberger & Shlomo Breznitz (1992). Handbook of stress : Theoretical and Ginical Aspects, N.Y.: The Fress Press
Herman-Stahl, M., & Petersen, A C.(1996). The protective role of coping and social resources for depressive symptoms among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5, 649-665
Jerusalem, M., & Schwarzer, R. (1989). Anxiety and self-concept as antedecents of stress and coping: A longitudinal study with German and Turkish adolesc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0, 785-792
Kessler, R. C. Price, R. H. & Wortman, C. B.(1985). Social factors in psychopathology: Stress, social support, and coping proces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6, 531-572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1067-1079
Kobasa, S. C. Maddi, S. R. & Kahn, S.(1982). Hardiness and health: A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2, 168-172
Lazarus, R. S. & Launier, R. (1978). Stress-related transactions between person and environment. In L. A. Pervin & M. Lewis(Eds.), Perspectives in interactional psychology(pp.237-328). New York: Plenum
Luthar(1991). Vulnerability & resilience; A study of high-risk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2, 600-612
Pearlin, L. & Schooler, C. (1978). The structure of coping.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19, 2-21
Petersen, A. C. & Hamburg, B. A. (1986). Adolescence : A developmental approach to problem and psychopathology. Behavior Therapy, 17, 489-499
Rutter, M.(1979). Protective factors in children's responses to stress and disadvantage. In M. W. Kent & J. E. Rolf(Eds.), Primary prevention of psychopathology: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Hanover, N.H: University Press of New England
Rutter, M.(1985).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47, 598-611
Seiffgr-Krenke, I. (1990). Developmental processes in self-concept and coping behavior. In H. A. Bosma & S. Jackson (Eds.), Coping and self-concept in adolescence(p. 49-68). Berlin: Springer-Verlag
Seligman, M. E. P. (1991). Learned Optimism, N.Y.: Knopf. 박노영, 김혜성 역(1996). 낙관성 훈련(상, 하). 서울 : 오리진
Tellegen, A. (1985). Structure of mood personality and their relevance to assessing anxiety with an emphasis on self-report. In A. H. Tuma & J. D. Maser (Eds.), Anxiety anxiety disorders, 681-706. Hillsdale. NJ: Erlbau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