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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 성별 교급별 차이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방미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청소년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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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 중․ 고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대한 성별 교급별 차이가 어떤지에 대해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 6개의 초․중․고등학교 남녀학생84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도구는 최미묘(1992)의 스트레스 요인 검사지를 응용한 장숙희(2005)의 것과 이상택(2000), 정선희(1998)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수정, 보완한 것으로 스트레스 요인 검사와 Folkman과Lazarus(1985)가 개발한 개정된 대처방식 척도를 토대로 하여 김정희와 이장호(1985)가 요인분석한 것을, 다시 김정희(1987)가 수정, 보완한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1)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에 교급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1-2)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에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1)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교급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2)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 해석을 위한 분석과 가설 검증을 위한 방법으로써 1차적으로 Excel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료 검증 이후 2차적으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방미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청소년학과
지도교수 장재홍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 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530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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