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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키즈마케팅 전략 연구로 키즈 소비자 행동분석과 키즈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낸 국내․외 사례들을 분석하여 정확한 어린이 소비층의 감성을 자극하여 한국 키즈 산업의 전략을 연구하고자 한다.
1950년 ~ 60년대 베이비붐 시대의 키즈 산업들을 보면 성인 소비자 욕구 충족에만 집중을 했을 뿐 아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노력은 매우 부족하였다. 관심을 갖은 것은 장난감, 언터테인먼트 분야뿐이었다. 또한 이것을 선도한 기업들도 외국의 유명한 기업들뿐 우리나라의 기업들의 관심은 적었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사회구조가 선진국형으로 바뀌면서 모든 산업분야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키즈 산업이 눈에 띄게 급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키즈 산업에서 주 표적 고객층인 어린이는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시장의 다차원인 잠재 가치를 지닌 중요한 소비계층으로 대두되고 있다.
키즈 산업의 발전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다변화 되고 있다. 캐릭터를 이용한 완구제품, TV프로그램, 어린이 영화, 출판업계, 미용실 등 다양한 업종에서 키즈 소비자의 마음을 잡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실정이다. 성공한 국내․외 기업들의 사례들을 살펴보면 어린이 소비자 행동을 명확히 이해하고, 감성을 움직이게 하여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키즈 소비자 행동분석과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들을 기존의 문헌을 통하여 어린이 소비자의 행동 및 특성들을 통하여 어린이가 소비자로 발전하는 과정들을 문헌 연구를 통하여 고찰하고 이러한 것들을 키즈 마케팅에 적용하고 중요변수가 되는 사항과 공략방안에 대하여 파악하여 한국의 키즈마케팅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외국 기업들이 키즈 마케팅의 사전 소비자 조사와 어린이의 마음을 사로잡아 키즈 산업의 발전을 가져온 반면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효과적인 마케팅의 전략을 연구의 부족으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을 토대로 앞으로 한국 키즈마케팅의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어린이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성공적 ...
저자 | 이임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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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지도교수 | 임재욱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56 p. |
키워드 | 키즈 마케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5306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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