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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습득 순서 연구 : '은/는, 이/가, 을/를'을 중심으로
Research of the acquisition order of particles : mainly focused on ‘은/는, 이/가, 을/를’ 원문보기


이안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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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내재화된 조사 습득 순서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일본어권 학습자와 중국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듣기와 말하기 과제를 통한 이해와 산출 실험을 실시하여 조사 습득 순서를 알아보았다. 또한 이 실험의 결과를 한국어 모어 화자인 아동의 습득 순서와 비교하여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조사 이해 연구는 연구자가 그림카드 두 장을 제시하면서 하나의 검사 문장을 말하고, 학습자에게 맞는 카드를 변별해 내도록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이 검사로 정반응 여부와 정반응에 걸린 시간을 측정하였다. 이 결과 학습자의 모국어나 한국어 숙달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으나, 조사 항목별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 결과 조사 ‘을/를’의 이해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이/가’, ‘은/는(주제)’. ‘은/는(대조)’의 순서이었다.
조사 산출 연구는 반구조화된 방식의 일대일 면접법으로 수집한 학습자의 구어 자료를 정확도 평균 방법과 함축 도표를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이 결과 학습자의 모국어나 숙달도와 관계없이 동일한 습득 순서가 발견되었는데, 그 순서는 ‘은/는(주제)’, ‘을/를’, ‘이/가’, ‘은/는(대조)’로 나타났다.
두 연구를 통하여 발견한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습득 순서를 한국 아동의 습득 순서와 비교해보았다. 두 집단은 격조사를 먼저 습득한 후에 보조사를 습득한다는 큰 틀 안에서 유사한 양상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별 조사의 습득에서는 ‘이/가’와 ‘을/를’의 순서의 차이가 있었지만 아동의 ...

주제어

#조사 습득 순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안나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중섭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v, 92 p.
키워드 조사 습득 순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543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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