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미디어 중독은 그 도를 넘어서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고, 가정을 파괴하고, 사람을 파괴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중독의 피해는 청소년을 넘어서 아동과 유아까지 그러고 성인까지 이르고 있다. 미디어 없이는 못사는 나라, 미디어에 중독된 나라가 된 것이다. 청소년의 미디어 중독의 원인으로는 사회적인 문제도 있겠지만 청소년들의 미디어 문화에 대한 무지함,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무지, 그리고 가정의 잘못된 신앙교육에 있다. 또한, 대부분 어두운 곳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들의 문화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청소년 미디어 문화와 청소년의 미디어 중독에 대해서 다루고 이를 위한 해결책 및 프로그램을 제시해본다. 본문의 첫부분인 Ⅱ장 청소년의 일반적 이해에서는 청소년에 대한 정의와 문화와 그리고 기독교 문화이해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내용으로는 청소년의 ...
이제 미디어 중독은 그 도를 넘어서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고, 가정을 파괴하고, 사람을 파괴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중독의 피해는 청소년을 넘어서 아동과 유아까지 그러고 성인까지 이르고 있다. 미디어 없이는 못사는 나라, 미디어에 중독된 나라가 된 것이다. 청소년의 미디어 중독의 원인으로는 사회적인 문제도 있겠지만 청소년들의 미디어 문화에 대한 무지함,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무지, 그리고 가정의 잘못된 신앙교육에 있다. 또한, 대부분 어두운 곳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들의 문화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청소년 미디어 문화와 청소년의 미디어 중독에 대해서 다루고 이를 위한 해결책 및 프로그램을 제시해본다. 본문의 첫부분인 Ⅱ장 청소년의 일반적 이해에서는 청소년에 대한 정의와 문화와 그리고 기독교 문화이해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내용으로는 청소년의 인지발달, 자아정체감 발달, 신앙발달에 대해서 살펴봄으로 청소년들의 일반적인 이해들을 알아보았다. 인지발달로는 삐아제의 이론에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을 살펴보았고, 자아정체감 발달에서는 에릭슨의 이론에 근거한 자아발달의 특징 및 필요성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신앙발달에서는 골드만과 파울러의 이론을 근거로 신앙발달이론들을 살펴보았다. 그다음으로 청소년문화를 통해 청소년들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여기서는 청소년 문화를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 텔레비전문화, 휴대폰 문화, 인터넷 문화를 통해 각 문화의 특징과 청소년들이 만들어 나가는 문화들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는 기독교 문화에 대해서 살펴봄으로 니버가 말하는 기독교 문화를 통해 기독교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그에 따른 미디어 문화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중독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통해 왜 청소년이 미디어에 중독이 되는지를 원인을 알아본 후, 청소년 문화와 중독이 연관 되어있음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청소년문화와 연관된 세 가지(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휴대폰 중독) 미디어 중독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이어서 중독이 되는 이유를 주변환경과도 접근하여 환경적인 요인 또한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신앙생활과 중독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 미디어 중독이 청소년 신앙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같이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청소년의 미디어 중독해결을 위한 교수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사라리틀, 오스머 등이 소개한 다양한 교수방법들을 통해서 미디어 중독에 대한 교수방법을 소개함으로 미디어중독 교육의 다양한 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미디어 중독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및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 미디어 중독에 빠진 청소년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첫 번째는 기독교 세계관의 교육을 들었다. 온전한 생각속에 온전한 행동이 나오는 것처럼 기독교세계관을 통해 청소년들이 미디어와의 싸움에 이겨낼 수 있는 CTC(Christian Thinking Center)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는 한국 청소년 상담원에서 소개한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인 ‘인조이’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부모와 자녀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세 번째는 가정안에서의 기독교 신앙교육을 이야기 하였는데, 가정에서의 신앙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청소년의 중독문제는 심각한 상황까지 가지 않았을 것이다. 이를 위해 가정예배를 제시함으로 가정에서의 신앙이 회복되어짐을 설명하였다. 마지막 네 번째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청소년 문화의 장을 형성하도록 청소년 문화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청소년들의 음지문화는 많지만 드러난 문화는 극히 드물기에 지역사회와 교회가 연계해서 청소년들만의 문화의 장을 만들어주어 건전한 문화가 형성됨을 제시하였다.
이제 미디어 중독은 그 도를 넘어서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고, 가정을 파괴하고, 사람을 파괴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중독의 피해는 청소년을 넘어서 아동과 유아까지 그러고 성인까지 이르고 있다. 미디어 없이는 못사는 나라, 미디어에 중독된 나라가 된 것이다. 청소년의 미디어 중독의 원인으로는 사회적인 문제도 있겠지만 청소년들의 미디어 문화에 대한 무지함,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무지, 그리고 가정의 잘못된 신앙교육에 있다. 또한, 대부분 어두운 곳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들의 문화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청소년 미디어 문화와 청소년의 미디어 중독에 대해서 다루고 이를 위한 해결책 및 프로그램을 제시해본다. 본문의 첫부분인 Ⅱ장 청소년의 일반적 이해에서는 청소년에 대한 정의와 문화와 그리고 기독교 문화이해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내용으로는 청소년의 인지발달, 자아정체감 발달, 신앙발달에 대해서 살펴봄으로 청소년들의 일반적인 이해들을 알아보았다. 인지발달로는 삐아제의 이론에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을 살펴보았고, 자아정체감 발달에서는 에릭슨의 이론에 근거한 자아발달의 특징 및 필요성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신앙발달에서는 골드만과 파울러의 이론을 근거로 신앙발달이론들을 살펴보았다. 그다음으로 청소년문화를 통해 청소년들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여기서는 청소년 문화를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 텔레비전문화, 휴대폰 문화, 인터넷 문화를 통해 각 문화의 특징과 청소년들이 만들어 나가는 문화들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는 기독교 문화에 대해서 살펴봄으로 니버가 말하는 기독교 문화를 통해 기독교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그에 따른 미디어 문화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중독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통해 왜 청소년이 미디어에 중독이 되는지를 원인을 알아본 후, 청소년 문화와 중독이 연관 되어있음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청소년문화와 연관된 세 가지(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휴대폰 중독) 미디어 중독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이어서 중독이 되는 이유를 주변환경과도 접근하여 환경적인 요인 또한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신앙생활과 중독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 미디어 중독이 청소년 신앙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같이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청소년의 미디어 중독해결을 위한 교수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사라리틀, 오스머 등이 소개한 다양한 교수방법들을 통해서 미디어 중독에 대한 교수방법을 소개함으로 미디어중독 교육의 다양한 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미디어 중독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및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 미디어 중독에 빠진 청소년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첫 번째는 기독교 세계관의 교육을 들었다. 온전한 생각속에 온전한 행동이 나오는 것처럼 기독교세계관을 통해 청소년들이 미디어와의 싸움에 이겨낼 수 있는 CTC(Christian Thinking Center)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는 한국 청소년 상담원에서 소개한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인 ‘인조이’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부모와 자녀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세 번째는 가정안에서의 기독교 신앙교육을 이야기 하였는데, 가정에서의 신앙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청소년의 중독문제는 심각한 상황까지 가지 않았을 것이다. 이를 위해 가정예배를 제시함으로 가정에서의 신앙이 회복되어짐을 설명하였다. 마지막 네 번째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청소년 문화의 장을 형성하도록 청소년 문화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청소년들의 음지문화는 많지만 드러난 문화는 극히 드물기에 지역사회와 교회가 연계해서 청소년들만의 문화의 장을 만들어주어 건전한 문화가 형성됨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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