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 이용과 사회문화적 격차 및 양극화 문제 대응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중앙대학교
Chung 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성동규
참여연구자 정세일 , 구세희 , 노동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1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정보통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0900073728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방송통신 융합과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과 같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기 가져다 준 기술의 발전과 커뮤니케이션의 확장은 이용자들의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그동안 표출되었던 미디어불평등을 더욱 심화시켜 사회에 미디어 빈곤층을 더욱 양산해 낼 우려가 있다. 이러한 미디어 불평등 문제는 현재 디지털 격차와 맞물려 점차 구조화되고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결국 디지털 격차에서 중요하게 제기되는 문제는 사회 내 불평등의 심화와 고착화라고 할 수 있다.
정보와 지식에 대한 접근과 활용의 불균등한 관계는

목차 Contents

  • 요약문 ... 10
  • 제 1 장 서 론 ... 27
  •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27
  •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 27
  • 2. 연구내용 및 목적 ... 30
  • 제 2 장 선행연구 검토 ... 32
  • 제 1 절 매체환경에 변화에 따른 미디어이용자 ... 32
  • 1. 다매체 환경에서의 이용자 변화 ... 32
  • 2. 미디어 이용 행태의 변화 ... 36
  • 제 2 절 정보격차에 관한 기존 문헌 검토 ... 41
  • 1. 정보사회와 정보격차 ... 41
  • 2. 정보격차 발생요인과 선행연구 ... 45
  • 3. 미디어와 정보격차 ... 57
  • 4. 디지털 격차에 대한 재해석 ... 61
  • 제 3 절 디지털 격차의 사회적 함의와 해소를 위한 정책 검토 ... 65
  • 1. 디지털 격차의 사회적 함의 ... 65
  • 2.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 검토의 의의 ... 67
  • 3. 디지털 격차 해소 정책 현황 및 검토 ... 69
  • 제 3 장 연구방법 ... 77
  • 제 1 절 조사 설계 ... 77
  • 제 2 절 설문구성 ... 78
  • 제 3 절 조사 처리 및 분석 ... 79
  • 제 4 장 분석결과 ... 80
  •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 80
  • 제 2 절 미디어이용현황 및 정보화 인식 ... 84
  • 1. 정보화에 따른 이용자인식 ... 84
  • 2. 미디어이용현황 ... 87
  • 제 3 절 미디어격차 ... 120
  • 1. 미디어접근에 관한 분석 ... 120
  • 2. 미디어역량에 관한 분석 ... 125
  • 3. 미디어활용차원에 관한 분석 ... 130
  • 4. 접근.역량.활용의 종합적인 차원 ... 138
  • 제 4 절 미디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제언 ... 144
  • 1. 정보격차에서 디지털 격차로의 확대 ... 145
  • 2. 구체적 대상의 확립과 그에 따른 정책 과제 도출 ... 147
  • 제 5 장 결론 및 제언 ... 151
  • 제 1 절 요약 및 결론 ... 151
  •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156
  • 참고문헌 ... 158
  • 미디어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 ... 16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