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끊임없는 발전과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새로운 말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다. 이렇게 하루하루 새로운 한국어가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개개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신조어의 언어 특징에 관한 연구에 비해 교육 지도는 아직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에 학습자들에게 현대 한국어의 언어 현상을 배울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게 연구를 하였다. 2장에서는 신조어에 대한 정의와 함께 전문어‧유행어‧은어‧임시어에 관해 살펴보았으며, 신조어의 유형도 기준에 따라 나누어 제시하였다. 각 사전에서 ‘새로 만들어진 말’, ‘새로운 의미가 첨가된 말’, ‘새로 유입된 차용어’를 신어, 신조어, 새말 등 다양한 용어로 쓰는 혼란을 줄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신조어’로 통일 하였다. 또한 ‘지못미(지켜주지 못해서 미안)’, ‘캡발’등의 낯설고 독특한 신조어를 설명하면서 파생법과 ...
한국은 끊임없는 발전과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새로운 말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다. 이렇게 하루하루 새로운 한국어가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개개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신조어의 언어 특징에 관한 연구에 비해 교육 지도는 아직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에 학습자들에게 현대 한국어의 언어 현상을 배울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게 연구를 하였다. 2장에서는 신조어에 대한 정의와 함께 전문어‧유행어‧은어‧임시어에 관해 살펴보았으며, 신조어의 유형도 기준에 따라 나누어 제시하였다. 각 사전에서 ‘새로 만들어진 말’, ‘새로운 의미가 첨가된 말’, ‘새로 유입된 차용어’를 신어, 신조어, 새말 등 다양한 용어로 쓰는 혼란을 줄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신조어’로 통일 하였다. 또한 ‘지못미(지켜주지 못해서 미안)’, ‘캡발’등의 낯설고 독특한 신조어를 설명하면서 파생법과 합성법에 의해 만들어진 다양한 신조어를 설명하였다. 3장에서는 신조어 지도의 필요성과 지도방안에 대해서 설명하였고, 필요성을 말하기 위해 신조어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4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 대상자를 초급・중급・고급 학습자로 나누었다. 초급 학습자를 살펴보면 어휘 의미를 입력시키는 경우가 많으나 여기에서는 각 지도 방법을 통하여 지도하였다. 초급 학습자 지도 방법은 어휘카드 보여주기, 게임 활용법, 어휘장 지도법으로 제시하였다. 그 다음에는 중급 학습자를 위한 신조어 지도 방법에는 의미적 접근법・주제적 접근법・핵심어 찾는 법을 들어 설명하였다. 마지막은 고급 학습자를 위한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고급 학습자의 지도 방법에는 조어 방식에 따른 어휘 교육 방법과 신문 읽기를 통해 지도하였다. 본 논문은 기존의 신조어에 관한 논문들이 언어형성 관점에서 신조어의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던 것에서 발전하여 신조어 관한 체계적인 지도 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한국은 끊임없는 발전과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새로운 말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다. 이렇게 하루하루 새로운 한국어가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개개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신조어의 언어 특징에 관한 연구에 비해 교육 지도는 아직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에 학습자들에게 현대 한국어의 언어 현상을 배울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게 연구를 하였다. 2장에서는 신조어에 대한 정의와 함께 전문어‧유행어‧은어‧임시어에 관해 살펴보았으며, 신조어의 유형도 기준에 따라 나누어 제시하였다. 각 사전에서 ‘새로 만들어진 말’, ‘새로운 의미가 첨가된 말’, ‘새로 유입된 차용어’를 신어, 신조어, 새말 등 다양한 용어로 쓰는 혼란을 줄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신조어’로 통일 하였다. 또한 ‘지못미(지켜주지 못해서 미안)’, ‘캡발’등의 낯설고 독특한 신조어를 설명하면서 파생법과 합성법에 의해 만들어진 다양한 신조어를 설명하였다. 3장에서는 신조어 지도의 필요성과 지도방안에 대해서 설명하였고, 필요성을 말하기 위해 신조어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4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 대상자를 초급・중급・고급 학습자로 나누었다. 초급 학습자를 살펴보면 어휘 의미를 입력시키는 경우가 많으나 여기에서는 각 지도 방법을 통하여 지도하였다. 초급 학습자 지도 방법은 어휘카드 보여주기, 게임 활용법, 어휘장 지도법으로 제시하였다. 그 다음에는 중급 학습자를 위한 신조어 지도 방법에는 의미적 접근법・주제적 접근법・핵심어 찾는 법을 들어 설명하였다. 마지막은 고급 학습자를 위한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고급 학습자의 지도 방법에는 조어 방식에 따른 어휘 교육 방법과 신문 읽기를 통해 지도하였다. 본 논문은 기존의 신조어에 관한 논문들이 언어형성 관점에서 신조어의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던 것에서 발전하여 신조어 관한 체계적인 지도 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