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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신조어 지도 방안 연구
韓國語學習者新造語指導方案硏究 원문보기


여소몽 (전남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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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끊임없는 발전과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새로운 말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다. 이렇게 하루하루 새로운 한국어가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개개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신조어의 언어 특징에 관한 연구에 비해 교육 지도는 아직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에 학습자들에게 현대 한국어의 언어 현상을 배울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게 연구를 하였다. 2장에서는 신조어에 대한 정의와 함께 전문어‧유행어‧은어‧임시어에 관해 살펴보았으며, 신조어의 유형도 기준에 따라 나누어 제시하였다. 각 사전에서 ‘새로 만들어진 말’, ‘새로운 의미가 첨가된 말’, ‘새로 유입된 차용어’를 신어, 신조어, 새말 등 다양한 용어로 쓰는 혼란을 줄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신조어’로 통일 하였다. 또한 ‘지못미(지켜주지 못해서 미안)’, ‘캡발’등의 낯설고 독특한 신조어를 설명하면서 파생법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随着韩国文化的世界化,学习韩国语、了解韩国文化的人越来越多,韩国语教育的形势也越来越急迫.现存的单词教育方式已经不能满足这个需求.因为随着社会的进步,固有的词语已&#...

주제어

#신조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여소몽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손희하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65 p.
키워드 신조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11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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