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의 환경친화적 태도가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첫째, 환경친화적 태도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알아보고, 둘째, 환경친화적 태도가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셋째,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만족도가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넷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환경친화적 태도,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시행하기 위해 선행연구 검토와 설문지를 통한 실증적 연구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2010년 4월 20일부터 5월 20일까지 서울 및 수도권, 광역시, 지방도시에 거주하는 20대∼40대 이상 남녀 중 친환경 패션상품을 한번이라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들에게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3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
본 연구는 소비자의 환경친화적 태도가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첫째, 환경친화적 태도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알아보고, 둘째, 환경친화적 태도가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셋째,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만족도가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넷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환경친화적 태도,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시행하기 위해 선행연구 검토와 설문지를 통한 실증적 연구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2010년 4월 20일부터 5월 20일까지 서울 및 수도권, 광역시, 지방도시에 거주하는 20대∼40대 이상 남녀 중 친환경 패션상품을 한번이라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들에게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3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자료 분석은 SPSS 17.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VarimaxRotation, 주성분 분석을 통한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신뢰성분석, 빈도분석, t-test., ANOVA,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친화적 태도의 특성은 환경인식, 환경운동참여, 친환경 제품관심의 3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도출된 요인 중 환경인식의 설명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의 환경친화적 태도가 구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두 영향관계를 보면 환경인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환경운동참여, 친환경 제품관심의 순으로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 결과로 미루어 볼 때 환경인식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친환경 패션제품에 대한 구매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만족도는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재구매의도에 비하여 구전의도에 더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다. 넷째, 인구통계적 특성 요인 중 월 용돈을 제외한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이들이 인지하는 환경친화적 태도, 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패션소비자의 환경친화적 태도는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만족도와 관련이 있다. 또한, 이것은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친환경적 소비자의 개인특성, 욕구, 현재 구매상태를 고려한 고객관리전략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환경친화적 태도가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첫째, 환경친화적 태도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알아보고, 둘째, 환경친화적 태도가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셋째,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만족도가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넷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환경친화적 태도,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시행하기 위해 선행연구 검토와 설문지를 통한 실증적 연구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2010년 4월 20일부터 5월 20일까지 서울 및 수도권, 광역시, 지방도시에 거주하는 20대∼40대 이상 남녀 중 친환경 패션상품을 한번이라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들에게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3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자료 분석은 SPSS 17.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Varimax Rotation, 주성분 분석을 통한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신뢰성분석, 빈도분석, t-test., ANOVA,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친화적 태도의 특성은 환경인식, 환경운동참여, 친환경 제품관심의 3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도출된 요인 중 환경인식의 설명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의 환경친화적 태도가 구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두 영향관계를 보면 환경인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환경운동참여, 친환경 제품관심의 순으로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 결과로 미루어 볼 때 환경인식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친환경 패션제품에 대한 구매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만족도는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재구매의도에 비하여 구전의도에 더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다. 넷째, 인구통계적 특성 요인 중 월 용돈을 제외한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이들이 인지하는 환경친화적 태도, 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패션소비자의 환경친화적 태도는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만족도와 관련이 있다. 또한, 이것은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친환경적 소비자의 개인특성, 욕구, 현재 구매상태를 고려한 고객관리전략이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Consumer's Environmental Attitude on Purchase Satisfaction, Repurchase and Word of Mouth Intention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20th to May 20th, 2010. and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aged on 20s~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Consumer's Environmental Attitude on Purchase Satisfaction, Repurchase and Word of Mouth Intention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20th to May 20th, 2010. and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aged on 20s~40s in purchase experience of eco-friendly fashion merchandise in Seoul and Capital region, Metropolitan City, Provincial City. A total of 536 respons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with SPSS 17.0,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t-test, and ANOVA. The findings are as follows : First, the factors influencing environmental attitude were environmental awareness, eco-friendly products consciousness, and environmental movement. Environmental attitude was largely influenced by environmental awareness. Second, consumer's environmental attitude affects purchase satisfaction. Environmental awareness is the most affecting factor to purchase satisfaction and then environmental movement, eco-friendly products. Therefore, the higher environmental awareness, the bigger purchase satisfaction of eco-friendly products will get. Third, purchasing satisfaction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affects repurchasing intention and word of mouth meaningly. Word of mouth affects purchasing satisfaction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more than repurchasing intention. Fourth,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nvironmental attitude, purchase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by demographic characteristc except spending money. In conclusion, consumer's environmental attitude affects to purchase satisfaction. Also repurchas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were influenced by consumer's environmental attitude. Therefore, the company is needed to consider personal characteristics, customer needs, and present condition of purchasing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Consumer's Environmental Attitude on Purchase Satisfaction, Repurchase and Word of Mouth Intention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20th to May 20th, 2010. and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aged on 20s~40s in purchase experience of eco-friendly fashion merchandise in Seoul and Capital region, Metropolitan City, Provincial City. A total of 536 respons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with SPSS 17.0,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t-test, and ANOVA. The findings are as follows : First, the factors influencing environmental attitude were environmental awareness, eco-friendly products consciousness, and environmental movement. Environmental attitude was largely influenced by environmental awareness. Second, consumer's environmental attitude affects purchase satisfaction. Environmental awareness is the most affecting factor to purchase satisfaction and then environmental movement, eco-friendly products. Therefore, the higher environmental awareness, the bigger purchase satisfaction of eco-friendly products will get. Third, purchasing satisfaction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affects repurchasing intention and word of mouth meaningly. Word of mouth affects purchasing satisfaction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more than repurchasing intention. Fourth,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nvironmental attitude, purchase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by demographic characteristc except spending money. In conclusion, consumer's environmental attitude affects to purchase satisfaction. Also repurchas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were influenced by consumer's environmental attitude. Therefore, the company is needed to consider personal characteristics, customer needs, and present condition of purchasing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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