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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6, 2018년, pp.982 - 993
권경숙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Consumers' interests in the environment have been growing; hence, their consciousness about the environment has changed and affected their clothing shopping behavior. Prior study indicated attitude-behavior inconsistency in eco-friendly consumer behavior. It was because consumers' consciousness or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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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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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cosia and Mayer가 구분한 사회적 맥락에서 개인의 소비행동에 대해 설명하여라. | Nicosia and Mayer(1976)는 사회적 맥락에서 개인의 소비행동을 구매, 사용, 처분의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구매 전에 소비자는 여러 가지 정보를 탐색한 후 평가를 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구매 행동(purchase behavior)이 이루어지는데, 의류의 경우 품질, 가격이나 디자인뿐 아니라 친환경소재로 만들어진 제품인지, 혹은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환경문제가 적은 과정을 거쳤는지 등의 정보가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환경과 관련된 행동에도 구매행동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구매 후의 관리나 처분에 있어서 이후에 일어날 환경적인 문제까지를 예상하여 미리 인식하기 때문에 구매행동과의 연관성을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Park and Suh(1998)는 의류소비과정에서 처분행동과 비교할 때 구매행동에서 환경을 의식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내용을 보고하였다. | |
의류제품 소비의 기본 특성은? | 의류제품은 단순히 품질이나 금전적 가치에 의한 소비가 이루어지기보다는 과시적이고 또한 유행과 관련된 속성에 따라 소비되는 경향이 크다(Basmann, Molina, & Slottje, 1988). 타인과 구별되는 속성을 추구하며, 또한 지나간 패션이기보다는 새로운 패션에 소구하는 것은 의류제품 소비의 기본 특성이다. 따라서 기능적으로도 문제가 없는 상품이 심미적인 속성때문에 불필요해지고 새로운 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 |
의류제품의 소비경향은 어떠한가? | 의류제품은 단순히 품질이나 금전적 가치에 의한 소비가 이루어지기보다는 과시적이고 또한 유행과 관련된 속성에 따라 소비되는 경향이 크다(Basmann, Molina, & Slottje, 1988). 타인과 구별되는 속성을 추구하며, 또한 지나간 패션이기보다는 새로운 패션에 소구하는 것은 의류제품 소비의 기본 특성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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