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교회론적 구조와 언약신학적 특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ructure and Covenant Theological characteristic of Ecclesiology of Scotl and Confession and Westminster Confession원문보기
신정통주의자들과 자유주의자들은 개혁교회 신조의 교회론 구조와 내용들이 스콜라적이며 폐쇄적인 교조주의적 편협함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목회현장에 적용하기에는 역동성과 실천성이 부족하여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강화하면서 자신들의 신학적 입장에 맞는 신앙고백서들을 계속 발표하였다. 대표적으로「바르멘 선언」,「WCC 선언」,「1967년 신앙고백서」,「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1903 수정판),「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2001/통합측) 등이 전통적 교회론 구조를 변형시켰고, 교회론의 내용면에서도 에큐메니칼 운동과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를 중심으로 사회복음과 정치신학을 강조하는 등 교회론의 본질을 세속화 시켰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신조사적인 관점에서「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와「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교회론적 구조와 언약신학 중심의 교회론을 분석할 것이다. 즉 개혁교회 신조의 교회론이 중세신학처럼 번쇄적이거나 사변적이지 않고 오히려 성경의 내용을 가장 잘 요약하고 고백하고 있기 때문에 신앙교육에 있어서 훨씬 역동적이며 체계적인 우수성을 갖고 있음을 고찰하고자 한다. 현대의 신앙고백서들이 가지고 있는 교회론적 구조의 변형과 신학적인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교회론적 구조의 변형에 있어서 첫째는 1903년「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수정판이 초교파적인 부흥운동과 알미니안주의적 선교중심의 교회관을 확립하기 위해서 성령론과 선교론의 항목을 추가한 부분이다. 둘째는 개혁교회의 삼위일체 중심의 섭리론적 구원사를 이루는 교회론 구조를 비판하고 오직 신약의 그리스도 중심으로 구원사만을 강조하는「1967년 신앙고백서」의 문제점이다. 셋째는 에큐메니칼 운동과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를 중심으로 세속화 방식의 교회론 구조를 제시하는「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2001/통합측)의 문제점이다. 다음으로 신학적인 문제점들에 있어서 첫째는 교회관의 인본주의화 시도이다. 현대의 신앙고백서들은 유기를 제거하고 일방예정을 주장하면서 보편구원론을 강조하여 인본주의적 교회관으로의 변형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문제점을 드러냈다. 둘째는 성례관에 있어서 언약사상을 제거한 것이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1903년 수정판은 전통적으로 성례관에 있어서 언약론을 기초하여 세례와 성찬을 고백했던 입장을 변형시켜서 언약론을 제거하였다. 셋째는 정교분리원칙의 혼동이다. 현대의 신앙고백서들은 교회의 ...
신정통주의자들과 자유주의자들은 개혁교회 신조의 교회론 구조와 내용들이 스콜라적이며 폐쇄적인 교조주의적 편협함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목회현장에 적용하기에는 역동성과 실천성이 부족하여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강화하면서 자신들의 신학적 입장에 맞는 신앙고백서들을 계속 발표하였다. 대표적으로「바르멘 선언」,「WCC 선언」,「1967년 신앙고백서」,「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1903 수정판),「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2001/통합측) 등이 전통적 교회론 구조를 변형시켰고, 교회론의 내용면에서도 에큐메니칼 운동과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를 중심으로 사회복음과 정치신학을 강조하는 등 교회론의 본질을 세속화 시켰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신조사적인 관점에서「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와「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교회론적 구조와 언약신학 중심의 교회론을 분석할 것이다. 즉 개혁교회 신조의 교회론이 중세신학처럼 번쇄적이거나 사변적이지 않고 오히려 성경의 내용을 가장 잘 요약하고 고백하고 있기 때문에 신앙교육에 있어서 훨씬 역동적이며 체계적인 우수성을 갖고 있음을 고찰하고자 한다. 현대의 신앙고백서들이 가지고 있는 교회론적 구조의 변형과 신학적인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교회론적 구조의 변형에 있어서 첫째는 1903년「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수정판이 초교파적인 부흥운동과 알미니안주의적 선교중심의 교회관을 확립하기 위해서 성령론과 선교론의 항목을 추가한 부분이다. 둘째는 개혁교회의 삼위일체 중심의 섭리론적 구원사를 이루는 교회론 구조를 비판하고 오직 신약의 그리스도 중심으로 구원사만을 강조하는「1967년 신앙고백서」의 문제점이다. 셋째는 에큐메니칼 운동과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를 중심으로 세속화 방식의 교회론 구조를 제시하는「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2001/통합측)의 문제점이다. 다음으로 신학적인 문제점들에 있어서 첫째는 교회관의 인본주의화 시도이다. 현대의 신앙고백서들은 유기를 제거하고 일방예정을 주장하면서 보편구원론을 강조하여 인본주의적 교회관으로의 변형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문제점을 드러냈다. 둘째는 성례관에 있어서 언약사상을 제거한 것이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1903년 수정판은 전통적으로 성례관에 있어서 언약론을 기초하여 세례와 성찬을 고백했던 입장을 변형시켜서 언약론을 제거하였다. 셋째는 정교분리원칙의 혼동이다. 현대의 신앙고백서들은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는 반국가적 반문화적 입장을 취하든지, 아니면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세속화 시켜서 정교분리원칙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심각한 문제를 나타냈다. 넷째는 저항권의 포기로 인해서 국가관이 축소된 부분이다. 재세례파의 신조나 회중교회의 신조가 제시하는 저항원리는 국가의 언약적 책임 거부하는 회피주의나 무기력주의의 성격을 나타내어 교회의 바른 국가관을 축소시키는 문제점을 드러냈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의 교회론 구조는 칼빈이 제시한 사도신경, 십계명, 주기도문, 성례의 4 형식을 기반으로 해서 성경론,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이라는 7개의 조직신학적 배열로 확장시켰다. 그러나 이 고백서는 논리적 체계보다는 교리전달의 역동성과 생동감을 세부 항목에 배열했고, 설교적인 권면과 예언자적이며 웅장한 표현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교회론 구조는 교리의 체계화를 확립하기 위해서 전체를 조직신학의 논리적 형식으로 정립했다. 교회론은 우선 7개의 조직신학 구조 중에 구원론과 종말론 사이에 배치됨으로 가장 좋은 논리적 순서를 갖는다. 다음으로는 교회본질, 예배와 장로정치, 성례, 교회와 국가, 교회표지, 직분론 등과 같은 교회론의 중요한 구성요소들을 조직적으로 체계화시켰다. 두 신앙고백서의 교회론 구조에 대한 비교 및 평가에서「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의 교회론 구조가 역동성 및 실천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논리적 체계성의 단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교회론 구조는 논리적 배열 및 신학적 체계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수사학적인 복잡함의 단점이 있다.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의 교회론의 특징은 언약신학을 중심으로 역동성과 실천성을 높인 것이다. 첫째는 교회의 본질을 은혜언약에 기초하여 언약의 백성으로 고백한다. 둘째는 언약공동체로서의 장로정치를 제시한다. 셋째는 언약의 성취로써의 성례를 언급한다. 넷째는 언약적 대상으로서의 국가관을 말한다. 다섯째는 언약의 실천과 보존을 위한 직분론을 제시한다. 여섯째는 언약의 순수성을 확인하는 교회의 3대 표지로써 말씀과 성례와 권징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교회론의 특징은 언약신학을 중심으로 논리적 체계성을 확립한 것이다. 첫째는 언약과 예정론에 기초한 교회관이다. 둘째는 언약의 실천적 표현수단으로써의 예배이다. 셋째는 언약공동체로서의 질서를 강조한 장로정치이다. 넷째는 언약성취의 의식적 도구로써 성례관이다. 다섯째는 언약적 책임으로써 정교분리의 원칙이다. 여섯째는 언약적 사명자로서의 3 직분론이다. 일곱째는 언약의 순수성을 확인하는 교회의 2대 표지로써 말씀과 성례이다. 이상과 같이「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와「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교회론을 신조사적인 관점에서 교회론적 구조와 언약신학적 교회론의 특징을 분석하여 개혁교회 신조의 교회론이 갖고 있는 역동성과 체계성을 부각시킴으로 신앙교육에 있어서 신조의 교회론의 우수성을 드러내고자 했다.
신정통주의자들과 자유주의자들은 개혁교회 신조의 교회론 구조와 내용들이 스콜라적이며 폐쇄적인 교조주의적 편협함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목회현장에 적용하기에는 역동성과 실천성이 부족하여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강화하면서 자신들의 신학적 입장에 맞는 신앙고백서들을 계속 발표하였다. 대표적으로「바르멘 선언」,「WCC 선언」,「1967년 신앙고백서」,「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1903 수정판),「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2001/통합측) 등이 전통적 교회론 구조를 변형시켰고, 교회론의 내용면에서도 에큐메니칼 운동과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를 중심으로 사회복음과 정치신학을 강조하는 등 교회론의 본질을 세속화 시켰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신조사적인 관점에서「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와「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교회론적 구조와 언약신학 중심의 교회론을 분석할 것이다. 즉 개혁교회 신조의 교회론이 중세신학처럼 번쇄적이거나 사변적이지 않고 오히려 성경의 내용을 가장 잘 요약하고 고백하고 있기 때문에 신앙교육에 있어서 훨씬 역동적이며 체계적인 우수성을 갖고 있음을 고찰하고자 한다. 현대의 신앙고백서들이 가지고 있는 교회론적 구조의 변형과 신학적인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교회론적 구조의 변형에 있어서 첫째는 1903년「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수정판이 초교파적인 부흥운동과 알미니안주의적 선교중심의 교회관을 확립하기 위해서 성령론과 선교론의 항목을 추가한 부분이다. 둘째는 개혁교회의 삼위일체 중심의 섭리론적 구원사를 이루는 교회론 구조를 비판하고 오직 신약의 그리스도 중심으로 구원사만을 강조하는「1967년 신앙고백서」의 문제점이다. 셋째는 에큐메니칼 운동과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를 중심으로 세속화 방식의 교회론 구조를 제시하는「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2001/통합측)의 문제점이다. 다음으로 신학적인 문제점들에 있어서 첫째는 교회관의 인본주의화 시도이다. 현대의 신앙고백서들은 유기를 제거하고 일방예정을 주장하면서 보편구원론을 강조하여 인본주의적 교회관으로의 변형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문제점을 드러냈다. 둘째는 성례관에 있어서 언약사상을 제거한 것이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1903년 수정판은 전통적으로 성례관에 있어서 언약론을 기초하여 세례와 성찬을 고백했던 입장을 변형시켜서 언약론을 제거하였다. 셋째는 정교분리원칙의 혼동이다. 현대의 신앙고백서들은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는 반국가적 반문화적 입장을 취하든지, 아니면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세속화 시켜서 정교분리원칙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심각한 문제를 나타냈다. 넷째는 저항권의 포기로 인해서 국가관이 축소된 부분이다. 재세례파의 신조나 회중교회의 신조가 제시하는 저항원리는 국가의 언약적 책임 거부하는 회피주의나 무기력주의의 성격을 나타내어 교회의 바른 국가관을 축소시키는 문제점을 드러냈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의 교회론 구조는 칼빈이 제시한 사도신경, 십계명, 주기도문, 성례의 4 형식을 기반으로 해서 성경론,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이라는 7개의 조직신학적 배열로 확장시켰다. 그러나 이 고백서는 논리적 체계보다는 교리전달의 역동성과 생동감을 세부 항목에 배열했고, 설교적인 권면과 예언자적이며 웅장한 표현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교회론 구조는 교리의 체계화를 확립하기 위해서 전체를 조직신학의 논리적 형식으로 정립했다. 교회론은 우선 7개의 조직신학 구조 중에 구원론과 종말론 사이에 배치됨으로 가장 좋은 논리적 순서를 갖는다. 다음으로는 교회본질, 예배와 장로정치, 성례, 교회와 국가, 교회표지, 직분론 등과 같은 교회론의 중요한 구성요소들을 조직적으로 체계화시켰다. 두 신앙고백서의 교회론 구조에 대한 비교 및 평가에서「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의 교회론 구조가 역동성 및 실천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논리적 체계성의 단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교회론 구조는 논리적 배열 및 신학적 체계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수사학적인 복잡함의 단점이 있다.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의 교회론의 특징은 언약신학을 중심으로 역동성과 실천성을 높인 것이다. 첫째는 교회의 본질을 은혜언약에 기초하여 언약의 백성으로 고백한다. 둘째는 언약공동체로서의 장로정치를 제시한다. 셋째는 언약의 성취로써의 성례를 언급한다. 넷째는 언약적 대상으로서의 국가관을 말한다. 다섯째는 언약의 실천과 보존을 위한 직분론을 제시한다. 여섯째는 언약의 순수성을 확인하는 교회의 3대 표지로써 말씀과 성례와 권징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교회론의 특징은 언약신학을 중심으로 논리적 체계성을 확립한 것이다. 첫째는 언약과 예정론에 기초한 교회관이다. 둘째는 언약의 실천적 표현수단으로써의 예배이다. 셋째는 언약공동체로서의 질서를 강조한 장로정치이다. 넷째는 언약성취의 의식적 도구로써 성례관이다. 다섯째는 언약적 책임으로써 정교분리의 원칙이다. 여섯째는 언약적 사명자로서의 3 직분론이다. 일곱째는 언약의 순수성을 확인하는 교회의 2대 표지로써 말씀과 성례이다. 이상과 같이「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와「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교회론을 신조사적인 관점에서 교회론적 구조와 언약신학적 교회론의 특징을 분석하여 개혁교회 신조의 교회론이 갖고 있는 역동성과 체계성을 부각시킴으로 신앙교육에 있어서 신조의 교회론의 우수성을 드러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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