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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발음 교육은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무리 한국어 어휘와 문법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잘못된 발음을 하게 되면 한국어 말하기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한국어 발음을 정확하게 습득하지 못하면 듣기나 읽기, 쓰기에 있어서도 오류를 범하게 되어 완벽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가질 수 없게 된다.
외국인 학습자들이 정확하고 유창한 발음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음운이나 억양 등의 한국어 발음 범주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발음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특히 한국어는 음운과 음운이 만나 소리의 변동을 일으키는 음운 변동 현상이 많기 때문에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체계적인 ...
저자 | 박고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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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신지영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ii, 87 p. |
키워드 | 경음화 발음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6693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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