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우리나라의 노인 정보화교육은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정보통신부와 노동부, 보건사회복지부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노인종합복지관에서 60세 이상을 기준으로 노인 정보화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노인 정보화교육이 체계적으로 활성화 되고 있지는 못하는 실정이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노인종합복지관에서 노인 정보화교육을 받고 있는 노인들의 특성을 살펴보고 정보화교육의 특성과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노인들의 정보생활만족도의 하위요소인 심리적 만족도, 사회적 만족도, 경제적 만족도, 문화적 만족도로 분류하여 노인들의 특성 또는 노인 정보화교육의 특성과 정보생활만족도와의 그 ...
<국문초록> 우리나라의 노인 정보화교육은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정보통신부와 노동부, 보건사회복지부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노인종합복지관에서 60세 이상을 기준으로 노인 정보화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노인 정보화교육이 체계적으로 활성화 되고 있지는 못하는 실정이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노인종합복지관에서 노인 정보화교육을 받고 있는 노인들의 특성을 살펴보고 정보화교육의 특성과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노인들의 정보생활만족도의 하위요소인 심리적 만족도, 사회적 만족도, 경제적 만족도, 문화적 만족도로 분류하여 노인들의 특성 또는 노인 정보화교육의 특성과 정보생활만족도와의 그 인과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회수된 자료는 SPSS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신뢰도분석, 교차분석, 기술적 통계, 분산분석(ANOVA)과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교육과 정보생활만족도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 α(Alpha)계수를 분석하였다.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는 인터넷활용도에 대한 11문항이 .937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정보생활만족도 하위요소인 심리적 만족도 7문항, 사회적 만족도 6문항, 경제적 만족도 5문항, 문화적 만족도 7문항으로 총 25문항을 분석한 결과 .940로 나타난 것을 볼 때 일반적으로 Nunnally(1967)는 Cronbach의 α가 0.6이상이면 비교적 신뢰성이 높다고 정의 하였는데 본 연구의 측정한 변인은 적절한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노인 정보화교육과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배경특성과 정보화교육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적 통계를 실시하였으며 노인 정보화교육을 받은 사회배경특성과 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과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정보화교육 경험과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교차분석(Crosstabs)을 실시하였으며 인터넷활용과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보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교육들을 받아야 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본 논문의 분석사항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보화교육을 받은 노인들의 특성과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간단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정보생활만족도는 5점 척도로 측정하였는데 1점에 가까울수록 정보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하며 5점에 가까울수록 정보생활만족도는 낮은 것을 의미한다. 첫째, 정보화교육을 받은 노인의 정보생활만족도 중 5점 척도의 전체 평균값이 3.36을 나타났고 하위요소인 심리적 만족도(2.52)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만족도(2.77), 문화적 만족도(3.77), 경제적 만족도(4.30)순으로 경제적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사회배경특성에 따른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는 월평균소득과 과거직업이 심리적 만족도와 사회적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정보화교육 경험과 컴퓨터 수준의 관계에서 정보화교육 경험은 통계적 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활용에 따른 정보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인터넷뱅킹과 메신저가 심리적 만족도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고 인터넷뱅킹과 메신저, 블로그, 음악다운로드가 사회적 만족도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그리고 인터넷활용에 있어서 모든 항목이 경제적 만족도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고 인터넷활용과 문화적 만족도와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교육들을 받아야 하는지를 상관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만족도는 민원처리, 블로그가 통계적으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둘째, 사회적 만족도는 민원처리, 무료프로그램, 블로그, 음악․동영상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경제적 만족도는 인터넷뱅킹, 민원처리, 디지털카메라, 블로그, 음악․동영상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그리고 문화적 만족도는 인터넷활용도와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고 부적인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인터넷활용에서 인터넷뱅킹과 메신저가 심리적 만족도와 사회적 만족도, 경제적 만족도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노인 정보화교육에 있어서 실생활에 필요한 중요한 과목이 될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정보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정보화교육은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만족도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낸 것을 볼 때 민원처리, 블로그 등 인터넷활용도가 높아지면 정보생활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파악된다.
<국문초록> 우리나라의 노인 정보화교육은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정보통신부와 노동부, 보건사회복지부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노인종합복지관에서 60세 이상을 기준으로 노인 정보화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노인 정보화교육이 체계적으로 활성화 되고 있지는 못하는 실정이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노인종합복지관에서 노인 정보화교육을 받고 있는 노인들의 특성을 살펴보고 정보화교육의 특성과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노인들의 정보생활만족도의 하위요소인 심리적 만족도, 사회적 만족도, 경제적 만족도, 문화적 만족도로 분류하여 노인들의 특성 또는 노인 정보화교육의 특성과 정보생활만족도와의 그 인과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회수된 자료는 SPSS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신뢰도분석, 교차분석, 기술적 통계, 분산분석(ANOVA)과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교육과 정보생활만족도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 α(Alpha)계수를 분석하였다.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는 인터넷활용도에 대한 11문항이 .937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정보생활만족도 하위요소인 심리적 만족도 7문항, 사회적 만족도 6문항, 경제적 만족도 5문항, 문화적 만족도 7문항으로 총 25문항을 분석한 결과 .940로 나타난 것을 볼 때 일반적으로 Nunnally(1967)는 Cronbach의 α가 0.6이상이면 비교적 신뢰성이 높다고 정의 하였는데 본 연구의 측정한 변인은 적절한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노인 정보화교육과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배경특성과 정보화교육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적 통계를 실시하였으며 노인 정보화교육을 받은 사회배경특성과 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과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정보화교육 경험과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교차분석(Crosstabs)을 실시하였으며 인터넷활용과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보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교육들을 받아야 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본 논문의 분석사항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보화교육을 받은 노인들의 특성과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간단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정보생활만족도는 5점 척도로 측정하였는데 1점에 가까울수록 정보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하며 5점에 가까울수록 정보생활만족도는 낮은 것을 의미한다. 첫째, 정보화교육을 받은 노인의 정보생활만족도 중 5점 척도의 전체 평균값이 3.36을 나타났고 하위요소인 심리적 만족도(2.52)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만족도(2.77), 문화적 만족도(3.77), 경제적 만족도(4.30)순으로 경제적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사회배경특성에 따른 정보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는 월평균소득과 과거직업이 심리적 만족도와 사회적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정보화교육 경험과 컴퓨터 수준의 관계에서 정보화교육 경험은 통계적 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활용에 따른 정보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인터넷뱅킹과 메신저가 심리적 만족도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고 인터넷뱅킹과 메신저, 블로그, 음악다운로드가 사회적 만족도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그리고 인터넷활용에 있어서 모든 항목이 경제적 만족도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고 인터넷활용과 문화적 만족도와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교육들을 받아야 하는지를 상관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만족도는 민원처리, 블로그가 통계적으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둘째, 사회적 만족도는 민원처리, 무료프로그램, 블로그, 음악․동영상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경제적 만족도는 인터넷뱅킹, 민원처리, 디지털카메라, 블로그, 음악․동영상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그리고 문화적 만족도는 인터넷활용도와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고 부적인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인터넷활용에서 인터넷뱅킹과 메신저가 심리적 만족도와 사회적 만족도, 경제적 만족도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노인 정보화교육에 있어서 실생활에 필요한 중요한 과목이 될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정보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정보화교육은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만족도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낸 것을 볼 때 민원처리, 블로그 등 인터넷활용도가 높아지면 정보생활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파악된다.
This study review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elderly who are receiving information-education, and I tried to analyze relationship of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computer education and the life satisfaction. Collected data, using SPSS 12.0, frequency analysis, average, standard deviation, relia...
This study review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elderly who are receiving information-education, and I tried to analyze relationship of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computer education and the life satisfaction. Collected data, using SPSS 12.0, frequency analysis, average, standard deviation, reliability analysis, cross-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OVA and correlation analysis was conducted. In this study to verify the reliability of Cronbach a (alpha) coefficients was analyzed. The result of verifying the reliability of the 11 questions on Internet usage was a 0.937. Nunnally (1967) the Cronbach If more than 0.6 of a relatively high reliability of the measured variables of this study was defined as having adequate reliability can be seen.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social background and characteristics of literacy education to explore the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istics were carried out.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lderly trained Information and life satisfaction was performed T-test and ANOVA analysis. In addition, to examine betwee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experiences and the relationship life satisfaction, cross-analysis (Crosstabs) were performed. Finally,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and, It is knew that should receive some training through analysis of correlation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 First, this study showed that the psychological satisfaction was the highest score of the information life satisfaction. and In the following order social satisfaction, cultural satisfaction, economic satisfaction, economic satisfaction was lowest order Secondly, the social background information on the characteristics of life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nthly income and past job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and social satisfactio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Thirdly, the high literacy education experience to people's satisfaction was high. Fourthly, the Internet use information in accordance with the impact on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satisfactio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cultural differences were not significant with satisfaction To enhance information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correlation analysis as follows result First, the psychological satisfaction show that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complaint handling and a blog Secondly, social satisfaction showed that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complaint handling, free programs, blogs, music. Thirdly, economic satisfaction showed that the banking and complaint handling, digital cameras, blogs, and music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respectively. Finally, cultural satisfaction does not appear correlated with Internet use negative correlation was found to be without.
This study review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elderly who are receiving information-education, and I tried to analyze relationship of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computer education and the life satisfaction. Collected data, using SPSS 12.0, frequency analysis, average, standard deviation, reliability analysis, cross-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OVA and correlation analysis was conducted. In this study to verify the reliability of Cronbach a (alpha) coefficients was analyzed. The result of verifying the reliability of the 11 questions on Internet usage was a 0.937. Nunnally (1967) the Cronbach If more than 0.6 of a relatively high reliability of the measured variables of this study was defined as having adequate reliability can be seen.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social background and characteristics of literacy education to explore the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istics were carried out.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lderly trained Information and life satisfaction was performed T-test and ANOVA analysis. In addition, to examine betwee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experiences and the relationship life satisfaction, cross-analysis (Crosstabs) were performed. Finally,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and, It is knew that should receive some training through analysis of correlation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 First, this study showed that the psychological satisfaction was the highest score of the information life satisfaction. and In the following order social satisfaction, cultural satisfaction, economic satisfaction, economic satisfaction was lowest order Secondly, the social background information on the characteristics of life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nthly income and past job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and social satisfactio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Thirdly, the high literacy education experience to people's satisfaction was high. Fourthly, the Internet use information in accordance with the impact on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satisfactio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cultural differences were not significant with satisfaction To enhance information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correlation analysis as follows result First, the psychological satisfaction show that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complaint handling and a blog Secondly, social satisfaction showed that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complaint handling, free programs, blogs, music. Thirdly, economic satisfaction showed that the banking and complaint handling, digital cameras, blogs, and music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respectively. Finally, cultural satisfaction does not appear correlated with Internet use negative correlation was found to be with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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