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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우리나라 대학의 균형성과표 도입효과에 관한연구 원문보기


이성재 (경원대학교 대학원 회계세무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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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은 비영리조직으로서 전통적으로 성과평가제도의 실시에 대하여 소극적이었으나, 최근 글로벌 경쟁과 경영을 추구하면서 대학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조직 혁신과 성과 향상을 위한 성과평가제도로서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 BSC)의 도입 및 활용에 대한 논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대학에서 BSC 도입 및 활용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대한 영향요인이 BSC의 사용의도 및 도입효과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대학이 BSC를 도입하는데 있어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조직특성, 관리특성 및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이 BSC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조직특성, 관리특성 및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이 BSC 도입효과(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고객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대학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BSC에 대한 사용의도는 BSC의 도입효과(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고객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넷째,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조직특성, 관리특성 및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 및 BSC의 사용의도에 대하여 이해관계자집단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BSC의 도입효과(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고객성과, 재무적 성과)에 대하여 이해관계자집단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차이점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선행연구는 BSC의 도입과 관련하여 공공부문(공기업, 정부부문)이나 민간부문(사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공공부문 중 대학에서 BSC를 도입하는데 있어서의 영향요인 및 도입효과를 검증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둘째, 대학을 대상으로 한 BSC 관련 선행연구로서 이상훈(2008)은 BSC를 대학에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BSC 도입시 각 관점의 배열과 관점별 전략목표를 추출하고 전략목표에 따른 성과지표를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BSC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BSC에 대한 사용의도와 조직성과(도입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 셋째, 조직성과(도입효과)를 BSC의 4가지 관점별로 평가한 선행연구로서 정철호(2008)는 ERP를 도입한 기업의 경우 그 도입으로 인하여 조직성과가 향상되었는지를 BSC의 4가지 관점에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SC의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BSC 4가지 관점별로 조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이어서 실증연구방법으로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방법(survey research method)을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자(subjects)로는 전국의 대학에 근무하고 있는 교수, 직원 및 조교/연구원들이었으며, 이들에게는 1, 2차에 걸쳐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298부 중 기재내용이 부실한 11부를 제외한 287부를 대상으로 하여 통계분석에 연구자료로서 활용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연구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우선 연구도구로서 설문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직각회전방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making empirical analysis on the adoption effects of BSC(balanced scorecard) in Korean universities. To put it concretely, I studied whether the characteristics factors of university(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perception characteristi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재
학위수여기관 경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회계세무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v, 10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726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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