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급사슬관리(SCM) 활동측면에서 발생하는 경영성과를 BSC 의 네 가지 관점으로 측정하였다. 네 가지 관점으로는 재무관점, 고객관점, 내부 프로세스관점, 학습 및 성장관점이 있으며, 이들 네 가지 관점들은 서로간의 인과관계가 있다. 따라서 SCM 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이들 네 관점들에 대한 인과관계가 있음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SCM 을 추진 중인 134개 상장기업의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SPSS 12.0과 Amos 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 프로세스성과, 고객성과는 재무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학습 및 성장성과는 내부 프로세스성과와 고객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내부 프로세스성과의 경우에는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쳤으나 고객성과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내부 프로세스성과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공급사슬관리(SCM) 활동측면에서 발생하는 경영성과를 BSC 의 네 가지 관점으로 측정하였다. 네 가지 관점으로는 재무관점, 고객관점, 내부 프로세스관점, 학습 및 성장관점이 있으며, 이들 네 가지 관점들은 서로간의 인과관계가 있다. 따라서 SCM 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이들 네 관점들에 대한 인과관계가 있음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SCM 을 추진 중인 134개 상장기업의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SPSS 12.0과 Amos 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 프로세스성과, 고객성과는 재무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학습 및 성장성과는 내부 프로세스성과와 고객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내부 프로세스성과의 경우에는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쳤으나 고객성과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내부 프로세스성과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constructs a causal relationship model of balance scorecard(BSC) performance in supply chain management(SCM).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sample companies show the causal relationship of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internal process performance, customer performance, and financial P...
This study constructs a causal relationship model of balance scorecard(BSC) performance in supply chain management(SCM).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sample companies show the causal relationship of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internal process performance, customer performance, and financial Performance indices in SCM. And this study implies that BSC performance indices gives, through direct causal relations among them, impact on the ultimate financial performance of firms.
This study constructs a causal relationship model of balance scorecard(BSC) performance in supply chain management(SCM).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sample companies show the causal relationship of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internal process performance, customer performance, and financial Performance indices in SCM. And this study implies that BSC performance indices gives, through direct causal relations among them, impact on the ultimate financial performance of fi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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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BSC는 네 가지 관점에서 핵심성공요인(Core Success Factors; CSF) 과 주요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 KPI)를 설계하고 각 관점에 대한 세부측정지표를 개발하여 기업의 활동에 대한 측정을 목표로 한다.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BSC)의 네 가지 관점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네 가지 관점이란 재무적 관점(financial perspective), 고객 관점 (customer perspective), 내부프로세스관점 (internal process perspective), 그리고 학습 및 성 장관점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을 말하며 카플란과 노튼(2004)은 이들 관점들 간에 인과 관계의 고리로 서로 연계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SCM의 추 진기업에 있어서 BSC의 네 관점들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와 같이 연구모형을 작 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SCM)를 추진하고 있는 국내 상장 기업들을 대상으로 BSC를 통한 네 관점의 경영성 과를 개발하고 네 관점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SCM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과 SCM을 도입하고 자 하는 기업들에게 네 관점의 인과관계를 통하여 활동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하여 SCM의 경영성과를 추출하고, 추출된 변수들을 요 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행하여 BSC의 네 가지 관점으로 분류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인과관계를 분 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과 다중회귀분석을 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CM에 따른 경영성과에 대한 인과관계분석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BSC의 네 관점을 이용하여 SCM의 경영성과를 측정한 선행연구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SCM에 따른 경영성과에 대한 인과관계분석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BSC의 네 관점을 이용하여 SCM의 경영성과를 측정한 선행연구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SCM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상 장기업들을 대상으로 BSC의 네 가지 관점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하자 하였다. BSC 인과관계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그들은 BSC 모형에서 선행지표인 성과동 인과 후행지표인 성과를 활용하였다. 즉 선행지표 인 성과동인은 학습 및 성장관점으로 볼 수 있으며, 이 성과동인이 고객관점과 재무관점간의 어떠 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성과동인이 높은 기업일수록 고객성과와 재무 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성공적인 BSC의 구축을 위해서는 조직적 측면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학습 및 성장성과는 내부 프로세스성 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학습 및 성장성과는 고객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학습 및 성장성과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가설 4: 내부 프로세스성과는 고객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가설 5: 내부 프로세스성과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가설 6: 고객성과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BSC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권형기, 2002). 첫째, 네 가지 관점의 평가지표들은 인과관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직의 전략은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일련의 가설이기 때문에 성과평가시스템은 적절히 전략을 관리할 수 있도록 목표 및 평가지표간에 인과관계가 있어야 한다.
제안 방법
경영성과는 BSC 모형을 이용하여 재무성과, 고 객성과, 내부 프로세스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의 네 차원으로 나누어 설문항목을 구분하여 응답하 도록 하였다. 각 성과들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는 <표 2>에 나타나 있다.
서비스 품질 개선, 적시성 확보, 유연성 확보, 공급사슬 가치 개 선 등을 들고 있고, 목표성과로는 프로세스 혁신, 파트너십 강화, 원활한 정보의 흐름, 불확실성 및 위험 대응 등을 측정변수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 익률 개선, 현금흐름 개선, 매출액 증가, 자산회전율 개선 등을 재무성과로 보았다. 그들이 사용한 목표 성과라는 용어는 학습 및 성장성과에 해당된다.
네 가지 관점 중 고객성과 성분은 A/S 요구시 고객 편의성, 주문처리의 정확성, 주문 리드타임 일관성, 주문 리드타임 단축, 고객불만 감소, 제품 및 서비스 품질 향상 등의 측정변수들로 구성되었다.
두 번째 학습 및 성장성과는 구성원들의 학습효 과로 인하여 상황에 따른 대응력의 상승과 관련한 변수들로써 긴급 주문에 대한 대응력, 주문변경에 대한 대응력, 시장 불확실성과 위협으로부터의 대 응력, 기업 내외의 원활한 정보 대응력 등의 측정 변수들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성과의 설계에 있어 BSC를 이용하여 네 가지 관점으로 경영성과를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영업비용감소 등이 있으며, 내부 프로세스성과에 제품.서비스 품질 개선, 적시성 확보, 유연성 확보, 공급사슬 가치 개 선 등을 들고 있고, 목표성과로는 프로세스 혁신, 파트너십 강화, 원활한 정보의 흐름, 불확실성 및 위험 대응 등을 측정변수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 익률 개선, 현금흐름 개선, 매출액 증가, 자산회전율 개선 등을 재무성과로 보았다.
그리고 고객서비스에 대한 측정변수로는 제품설계변화 요구에 대한 반응시간의 감소정도, 생산량 변동 요구에 대한 반응시간의 감소정도, 고객을 위한 주문처리 정확성 정도, 제 품 반품율의 감소 정도, 주문처리의 신속성 정도, 반품 . 애프터서비스 요구에 대한 반응 시간의 감 소 정도 등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09%)가 회수되었다. 2006년 2월 방문조사를 실시하여 31부를 추가로 수집하여 총158부가 회수되었다. 이 중 불성실하거 나 응답이 누락된 24부를 제거한 후 134부에 대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김진환과 오원선(2003)은 기업의 시장지향성 과 BSC의 연계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BSC 와 기업성과간의 구조적 관계와 BSC 구성요소들의 순차적 인과관계를 연구하였다. 그들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 소재한 기업을 대상으로 107개 회사로 수집된 313부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행하였다. 그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장지향성은 학습 및 성장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 고객관점에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 및 성과 관점은 내부 프로세스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내부 프로세스성과는 고객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고객성 과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으며, 학습 및 성장성과와 내부 프로세스성과 가, 고객성과, 그리고 재무성과에 대하여 순차적 인과관계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5년 10월 총 809부의 설문지를 우편으로 발송하였다. 또한 설문 의 응답률을 높이기 위하여 전화조사 및 방문조사 를 병행하였으며, 127부(23.09%)가 회수되었다. 2006년 2월 방문조사를 실시하여 31부를 추가로 수집하여 총158부가 회수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5년 10월 총 809부의 설문지를 우편으로 발송하였다. 또한 설문 의 응답률을 높이기 위하여 전화조사 및 방문조사 를 병행하였으며, 127부(23.
2006년 2월 방문조사를 실시하여 31부를 추가로 수집하여 총158부가 회수되었다. 이 중 불성실하거 나 응답이 누락된 24부를 제거한 후 134부에 대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에 있어서 사용된 프로그램으로는 한글 SPSS 12.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Amos 4.0을 이용하여 표본데이터에 대한 가 설적 인과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항목을 구 성하는 최적의 상태를 도출하기 위하여 적합도를 평가하는 지수로는 기초적합지수(goodness of fit index; GFI), 조정적합지수(adjusted GFI; AGFI), 평 균제 곱잔차제 곱근지 수(root mean square residual, RMR), 비표준적합지수 (normed fit index; NFI), 비교적합지수(comparative fit index; CFI), 아카이께 정보량 기준(Akaike's Information Criterion; AIC)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 분석 모형에서 제시된 변수 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공분산구 조분석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을 이용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Amos 4.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Amos 4.
따라서 본 연구는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SCM)를 추진하고 있는 국내 상장 기업들을 대상으로 BSC를 통한 네 관점의 경영성 과를 개발하고 네 관점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SCM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과 SCM을 도입하고 자 하는 기업들에게 네 관점의 인과관계를 통하여 활동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하여 SCM의 경영성과를 추출하고, 추출된 변수들을 요 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행하여 BSC의 네 가지 관점으로 분류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인과관계를 분 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과 다중회귀분석을 행하였다.
성능/효과
<표 4〉와 같이 연구모형의 경로계수에 대하여 유의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결과 학습 및 성장 성과는 내부 프로세스성과, 고객성과, 재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1, 가설2, 가설3은 채택되었다.
또한 고객성과는 재무성과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프로세스성과의 경우에는 재무성과 와 인과관계가 있었으나 고객성과와는 인과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프로세스성과가 고객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는 이유는 재무 성과에 미치는 직 .
둘째, BSC의 네 가지 관점에 대한 인과관계의 경우 이들 관점간의 인과관계가 소수의 측정변수 로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즉 이들 측정변수들만으 로 각각의 종속변수가 이들 측정변수들의 활동만 으로 나타난 결과라고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둘째, 바람직한 성과시스템은 내부 비즈니스 프 로세스와 고객서비스 및 제품의 개선이 어떻게 재 무적 성과의 개선을 가져오는지 명확히 기술할 수 있어야 한다. 즉, 평가지표간의 인과관계는 재무성 과를 목표로 최종 귀속되어야 한다.
간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모형 에서의 내부 프로세스성과가 고객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내부 프로세스 성과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보다 큼으로 인하여 간접적인 효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구조방정식 모형에서는 앞서의 여러가지 지표 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들 지표들을 결합해서 판단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병서(1997)는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모형이 일반적으로 평가기준으로 삼는 지표들과 비교하여 전체 모형의 적합도는 x2값에 대한 p값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였지만 이외의 다른 값들이 비교적 만족되었으므로 전체 모형의 적합도는 수용할만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학습 및 성장성과는 내부 프로세스성과와 고객 성과, 그리고 재무성과에 인과관계가 있었다. 또한 고객성과는 재무성과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프로세스성과의 경우에는 재무성과 와 인과관계가 있었으나 고객성과와는 인과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및 성장성과는 기업 구성원들의 직무에 따른 학습효과 및 직무능력 상승이 내부 프로세스성 과, 고객성과, 재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긴급 주문에 대한 대응력, 주 문변경에 따른 대응력, 시장 불확실성과 위협 대응 력, 기업 내외 원활한 정보 대응력 순으로 중요함 을 알 수 있었다.
그들의 연구에서는 BSC를 이용한 경로 분석에서 모형의 적합도 관련 계수들이 낮게 나타났으며, 네 관점에 대한 인과관계에 따른 결과 학 습 및 성장관점이 고객관점과 내부프로세스관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내부프로세스관 점도 고객관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고 객관점은 경제적 영향, 사회문화적 영향, 그리고 환경적 영향에 유의한 결과를 미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세 번째 재무성과에 관련된 측정변수들로는 ROI 증가, 매출액 증가, 자산회전율 개선, 현금흐 름 개선 등의 측정변수들이 하나의 성분으로 묶이 었고, 마지막 내부 프로세스성과와 관련해서는 신 제품 개발 주기 단축 A/S 처리율 개선, 고객 클 레임 감소 효과 등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결과평가지표와 동인평가지표가 균형을 이 루어야 한다. 동인지표가 없는 결과평가지표는 어떻게 결과가 달성되는지 설명할 수 없고, 반대의 경우 고객이 얼마나 증대하는지, 재무성과가 얼마 나 향상되었는지 밝혀낼 수 없다.
그의 경영성과 분류는 시장성과, 재무성과, 고객서비스성과이다. 시장 성과로는 매출액 증가 정도, 시장점유율 증가정도 등을 측정변수로 사용하였으며, 재무성과에 대한 측정변수로는 총비용 감소 정도, 투자수익률 증가 정도, 자산수익률 증가 정도, 재무유동성, 순이익 증가 정도 등이 있다. 그리고 고객서비스에 대한 측정변수로는 제품설계변화 요구에 대한 반응시간의 감소정도, 생산량 변동 요구에 대한 반응시간의 감소정도, 고객을 위한 주문처리 정확성 정도, 제 품 반품율의 감소 정도, 주문처리의 신속성 정도, 반품 .
최종 18개의 측정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공통성에도 문제가 없었으며, KMO의 값도 .882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치 또한 1957.
추출되었던 28개의 변수들 중 공통성 또는 신뢰 도가 낮은 아홉 개의 측정변수가 제거되었으며, 나머지 19개의 변수들 중 내부 프로세스성과에 속했 던 두 개의 변수가 학습 및 성장성과로 묶이었다. 학습 및 성장성과로 변경된 내부 프로세스성과 변 수로는 업무처리시간 및 자원의 낭비, 업무처리 사 이클타임 감소가 여기에 해당된다.
김진환과 오원선(2003)의 연구에서는 학습 및 성장성과가 재무성과에 강한 영향을 주어 내부 프 로세스성과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인프라로써의 역 할이 부족하여 나타나 결과로 해석하고 있으며, . 학 습 및 성장성과의 경우에도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 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및 성장성과는 기업 구성원들의 직무에 따른 학습효과 및 직무능력 상승이 내부 프로세스성 과, 고객성과, 재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긴급 주문에 대한 대응력, 주 문변경에 따른 대응력, 시장 불확실성과 위협 대응 력, 기업 내외 원활한 정보 대응력 순으로 중요함 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즉 비재무적 성과활동들은 재무적 성과 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SCM을 추진하고 있는 기 업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BSC의 활용은 본 연구의 인과관계처럼 일련의 과정에 대한 세부적 검 토로부터 시작한다면 충분한 활용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90 보다 높은 값이어야 조정적합지수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의 AGFI는 .802로 나타나 조금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나 이들 적합도와 관련된 값만으로 모형의 전반적인 평가를 내리는 것은 좋지 못하다고 판단된다.
이는 BSC를 추진한 성 과가 아니므로 정확히 BSC 성과라고 하기에는 부 족하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BSC 시스템을 도입하여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도입 후 일정시점이 지난 뒤에 각각의 활동들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여 이루어짐이 타당하다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한계점으로는 첫째, 현재 SCM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에 있어서 BSC를 동시에 추진 하고 있는 기업의 표본이 부족하여 SCM을 추진 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BSC 성과를 추출하여 사용하였다는 점이다. 이는 BSC를 추진한 성 과가 아니므로 정확히 BSC 성과라고 하기에는 부 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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