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은 비영리조직으로서 전통적으로 성과평가제도의 실시에 대하여 소극적이었으나, 최근 글로벌 경쟁과 경영을 추구하면서 대학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조직 혁신과 성과 향상을 위한 성과평가제도로서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 BSC)의 도입 및 활용에 대한 논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대학에서 BSC 도입 및 활용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대한 영향요인이 BSC의 사용의도 및 도입효과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대학이 BSC를 도입하는데 있어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조직특성, 관리특성 및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이 BSC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조직특성, 관리특성 및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이 BSC 도입효과(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고객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대학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BSC에 대한 사용의도는 BSC의 도입효과(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고객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넷째,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조직특성, 관리특성 및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 및 BSC의 사용의도에 대하여 이해관계자집단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BSC의 도입효과(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고객성과, 재무적 성과)에 대하여 이해관계자집단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차이점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선행연구는 BSC의 도입과 관련하여 공공부문(공기업, 정부부문)이나 민간부문(사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공공부문 중 대학에서 BSC를 도입하는데 있어서의 영향요인 및 도입효과를 검증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둘째, 대학을 대상으로 한 BSC 관련 선행연구로서 이상훈(2008)은 BSC를 대학에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BSC 도입시 각 관점의 배열과 관점별 전략목표를 추출하고 전략목표에 따른 성과지표를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BSC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BSC에 대한 사용의도와 조직성과(도입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 셋째, 조직성과(도입효과)를 BSC의 4가지 관점별로 평가한 선행연구로서 정철호(2008)는 ERP를 도입한 기업의 경우 그 도입으로 인하여 조직성과가 향상되었는지를 BSC의 4가지 관점에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SC의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BSC 4가지 관점별로 조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이어서 실증연구방법으로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방법(survey research method)을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자(subjects)로는 전국의 대학에 근무하고 있는 교수, 직원 및 조교/연구원들이었으며, 이들에게는 1, 2차에 걸쳐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298부 중 기재내용이 부실한 11부를 제외한 287부를 대상으로 하여 통계분석에 연구자료로서 활용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연구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우선 연구도구로서 설문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직각회전방법(...
대학은 비영리조직으로서 전통적으로 성과평가제도의 실시에 대하여 소극적이었으나, 최근 글로벌 경쟁과 경영을 추구하면서 대학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조직 혁신과 성과 향상을 위한 성과평가제도로서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 BSC)의 도입 및 활용에 대한 논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대학에서 BSC 도입 및 활용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대한 영향요인이 BSC의 사용의도 및 도입효과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대학이 BSC를 도입하는데 있어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조직특성, 관리특성 및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이 BSC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조직특성, 관리특성 및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이 BSC 도입효과(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고객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대학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BSC에 대한 사용의도는 BSC의 도입효과(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고객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넷째,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조직특성, 관리특성 및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 및 BSC의 사용의도에 대하여 이해관계자집단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BSC의 도입효과(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고객성과, 재무적 성과)에 대하여 이해관계자집단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차이점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선행연구는 BSC의 도입과 관련하여 공공부문(공기업, 정부부문)이나 민간부문(사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공공부문 중 대학에서 BSC를 도입하는데 있어서의 영향요인 및 도입효과를 검증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둘째, 대학을 대상으로 한 BSC 관련 선행연구로서 이상훈(2008)은 BSC를 대학에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BSC 도입시 각 관점의 배열과 관점별 전략목표를 추출하고 전략목표에 따른 성과지표를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BSC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BSC에 대한 사용의도와 조직성과(도입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 셋째, 조직성과(도입효과)를 BSC의 4가지 관점별로 평가한 선행연구로서 정철호(2008)는 ERP를 도입한 기업의 경우 그 도입으로 인하여 조직성과가 향상되었는지를 BSC의 4가지 관점에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SC의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BSC 4가지 관점별로 조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이어서 실증연구방법으로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방법(survey research method)을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자(subjects)로는 전국의 대학에 근무하고 있는 교수, 직원 및 조교/연구원들이었으며, 이들에게는 1, 2차에 걸쳐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298부 중 기재내용이 부실한 11부를 제외한 287부를 대상으로 하여 통계분석에 연구자료로서 활용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연구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우선 연구도구로서 설문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직각회전방법(varimaxrotation)에 의한 요인분석(factorial analysis)과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조직특성 등의 독립변수가 균형성과표의 사용의도와 균형성과표의 도입효과 등의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단순선형회귀분석(sim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또한, 균형성과표의 사용의도와 균형성과표의 도입효과에 미치는 요인들은 이해관계자집단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추가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t검증과 F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의 조직특성 요인이 균형성과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조직특성 요인 중 의사소통과 업무표준화 요인이 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의 관리특성 요인이 균형성과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관리특성 요인 중 최고경영자 지원, 교육훈련이 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학구성원의 인식특성 요인이 균형성과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 중 이용자 가치와 사용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검증결과는 대학조직이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업무표준화가 이루어지며, BSC에 대한 최고경영자로서 총장의 지원과 대학구성원에 대한 교육훈련이 잘 이루어진다면 BSC를 사용하고자 하는 의욕이 높아질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대학구성원들에게 BSC가 이용할 가치가 있으며, 사용이 어렵지 않다는 점을 인식시킴으로써 BSC의 도입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대학의 조직특성 요인이 균형성과표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조직특성 요인 중 의사소통, 업무표준화 요인이 균형성과표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의 관리특성이 균형성과표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관리특성 요인 중 교육훈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최고경영자 지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아, 대학의 관리특성 요인 중 교육훈련은 학습 및 성장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최고경영자 지원은 균형성과표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대학구성원의 인식특성 요인이 균형성과표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인식특성 요인 중 이용자 가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인식된 사용용이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는 대학구성원의 인식특성 요인 중 이용자 가치는 학습 및 성장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인식된 사용용이성은 균형성과표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검증결과는 대학조직이 의사소통과 업무표준화가 잘 이루어지고 구성원에 대한 교육훈련이 잘 이루어지며, BSC가 이용가치가 높다는 것을 인식시킴으로써 BSC의 학습 및 성장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대학의 조직특성 요인이 균형성과표의 내부프로세스성과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또한 조직특성 요인 중 의사소통, 업무표준화 요인은 균형성과표의 내부프로세스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의 관리특성 요인이 균
대학은 비영리조직으로서 전통적으로 성과평가제도의 실시에 대하여 소극적이었으나, 최근 글로벌 경쟁과 경영을 추구하면서 대학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조직 혁신과 성과 향상을 위한 성과평가제도로서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 BSC)의 도입 및 활용에 대한 논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대학에서 BSC 도입 및 활용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대한 영향요인이 BSC의 사용의도 및 도입효과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대학이 BSC를 도입하는데 있어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조직특성, 관리특성 및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이 BSC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조직특성, 관리특성 및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이 BSC 도입효과(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고객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대학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BSC에 대한 사용의도는 BSC의 도입효과(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고객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넷째, 대학조직에서 BSC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조직특성, 관리특성 및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 및 BSC의 사용의도에 대하여 이해관계자집단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BSC의 도입효과(학습 및 성장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고객성과, 재무적 성과)에 대하여 이해관계자집단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차이점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선행연구는 BSC의 도입과 관련하여 공공부문(공기업, 정부부문)이나 민간부문(사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공공부문 중 대학에서 BSC를 도입하는데 있어서의 영향요인 및 도입효과를 검증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둘째, 대학을 대상으로 한 BSC 관련 선행연구로서 이상훈(2008)은 BSC를 대학에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BSC 도입시 각 관점의 배열과 관점별 전략목표를 추출하고 전략목표에 따른 성과지표를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BSC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BSC에 대한 사용의도와 조직성과(도입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 셋째, 조직성과(도입효과)를 BSC의 4가지 관점별로 평가한 선행연구로서 정철호(2008)는 ERP를 도입한 기업의 경우 그 도입으로 인하여 조직성과가 향상되었는지를 BSC의 4가지 관점에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SC의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BSC 4가지 관점별로 조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이어서 실증연구방법으로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방법(survey research method)을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자(subjects)로는 전국의 대학에 근무하고 있는 교수, 직원 및 조교/연구원들이었으며, 이들에게는 1, 2차에 걸쳐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298부 중 기재내용이 부실한 11부를 제외한 287부를 대상으로 하여 통계분석에 연구자료로서 활용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연구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우선 연구도구로서 설문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직각회전방법(varimax rotation)에 의한 요인분석(factorial analysis)과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조직특성 등의 독립변수가 균형성과표의 사용의도와 균형성과표의 도입효과 등의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단순선형회귀분석(sim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또한, 균형성과표의 사용의도와 균형성과표의 도입효과에 미치는 요인들은 이해관계자집단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추가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t검증과 F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의 조직특성 요인이 균형성과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조직특성 요인 중 의사소통과 업무표준화 요인이 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의 관리특성 요인이 균형성과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관리특성 요인 중 최고경영자 지원, 교육훈련이 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학구성원의 인식특성 요인이 균형성과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구성원 인식특성 요인 중 이용자 가치와 사용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검증결과는 대학조직이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업무표준화가 이루어지며, BSC에 대한 최고경영자로서 총장의 지원과 대학구성원에 대한 교육훈련이 잘 이루어진다면 BSC를 사용하고자 하는 의욕이 높아질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대학구성원들에게 BSC가 이용할 가치가 있으며, 사용이 어렵지 않다는 점을 인식시킴으로써 BSC의 도입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대학의 조직특성 요인이 균형성과표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조직특성 요인 중 의사소통, 업무표준화 요인이 균형성과표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의 관리특성이 균형성과표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관리특성 요인 중 교육훈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최고경영자 지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아, 대학의 관리특성 요인 중 교육훈련은 학습 및 성장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최고경영자 지원은 균형성과표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대학구성원의 인식특성 요인이 균형성과표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인식특성 요인 중 이용자 가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인식된 사용용이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는 대학구성원의 인식특성 요인 중 이용자 가치는 학습 및 성장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인식된 사용용이성은 균형성과표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검증결과는 대학조직이 의사소통과 업무표준화가 잘 이루어지고 구성원에 대한 교육훈련이 잘 이루어지며, BSC가 이용가치가 높다는 것을 인식시킴으로써 BSC의 학습 및 성장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대학의 조직특성 요인이 균형성과표의 내부프로세스성과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또한 조직특성 요인 중 의사소통, 업무표준화 요인은 균형성과표의 내부프로세스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의 관리특성 요인이 균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making empirical analysis on the adoption effects of BSC(balanced scorecard) in Korean universities. To put it concretely, I studied whether the characteristics factors of university(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perception characteristic)...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making empirical analysis on the adoption effects of BSC(balanced scorecard) in Korean universities. To put it concretely, I studied whether the characteristics factors of university(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perception characteristic) have an influence on the intention to use BSC and the performance of university organization. In order to attain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 reviewed related theories and previous researches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study was conducted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professors, staff and research center officers who were carrying out teaching and administrative services in Korean universities. Among 298 questionnaires recovered from the subjects, 11 questionnaires answered inadequately were excluded and a total of 287 questionnaires from subjects were statisticall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ample were examined through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istics, and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measurement for the collected data were tested by Cronbach's alpha test and factor analysis. And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and ANOVA (F-test), t-test were used to the hypotheses test and additional analyses by the statistical package of SPSS 10.0 The results of this study and their implication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factors(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of work)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intention to use BSC. Also, the 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factors(CEO‘ support, education & training)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intention to use BSC. And the constituent's perception factors(user's value, perceived ease of use)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intention to use BSC. Second,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factors(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of work)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of BSC. Though the education & training of 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factors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of BSC, the CEO‘ support has not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of BSC. And the user's value of constituent's perception factors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of BSC. but the perceived ease of use has not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of BSC. Third,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factors(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of work)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internal process performance of BSC. Also, the 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factors(education & training, CEO‘ support)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internal process performance of BSC. And the constituent's perception factors(user's value, perceived ease of use)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internal process performance of BSC. Fourth,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factors(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of work)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performance of BSC. Though the education & training of 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factors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performance of BSC, the CEO‘ support has not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performance of BSC. And the user's value of constituent's perception factors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performance of BSC, but the perceived ease of use has not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performance of BSC. Fifth,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factors(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of work)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BSC. Also, the 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factors(education & training, CEO‘ support)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BSC. And the constituent's perception factors(user's value, perceived ease of use)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BSC. Sixth, the intention to use BSC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internal process performance of BSC. Also, the intention to use BSC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performance, financial performance of BSC. This study has limitations as follows. First, because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some professors, staff and research center officers who were carrying out teaching and administrative services in Korean universities. these groups have limitation in representing the whole populations, and therefore in generaliz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Second, this study has a limitation in the questionnaire survey and data collection. Because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based on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survey, qualitative items were quantified using a 7‐point scale. Therefore, there is a possibility of bias in measuring. Third, as there is a few previous research, this study has a limitation in comparing with the results of previous researches. In order to overcome these limitations, suggestions are made as follows for future research. First, the subjects of research should be sampled accurately and largely by professors, staff and research center officers who are carrying out teaching and administrative services in Korean universities. Second, in order to overcome the limitations in the questionnaire survey used in this study, I need to utilize experimental methods, observation of actual materials, etc. Third, in addition to the independent variables selected in this study, more various, objective and valid independent variables need to be selected and tested as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BSC and adoption effects of BSC. By overcoming these limitations and conducting more in‐depth research in consideration of the suggestions above, I expect to get ad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making empirical analysis on the adoption effects of BSC(balanced scorecard) in Korean universities. To put it concretely, I studied whether the characteristics factors of university(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perception characteristic) have an influence on the intention to use BSC and the performance of university organization. In order to attain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 reviewed related theories and previous researches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study was conducted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professors, staff and research center officers who were carrying out teaching and administrative services in Korean universities. Among 298 questionnaires recovered from the subjects, 11 questionnaires answered inadequately were excluded and a total of 287 questionnaires from subjects were statisticall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ample were examined through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istics, and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measurement for the collected data were tested by Cronbach's alpha test and factor analysis. And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and ANOVA (F-test), t-test were used to the hypotheses test and additional analyses by the statistical package of SPSS 10.0 The results of this study and their implication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factors(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of work)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intention to use BSC. Also, the 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factors(CEO‘ support, education & training)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intention to use BSC. And the constituent's perception factors(user's value, perceived ease of use)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intention to use BSC. Second,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factors(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of work)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of BSC. Though the education & training of 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factors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of BSC, the CEO‘ support has not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of BSC. And the user's value of constituent's perception factors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of BSC. but the perceived ease of use has not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of BSC. Third,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factors(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of work)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internal process performance of BSC. Also, the 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factors(education & training, CEO‘ support)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internal process performance of BSC. And the constituent's perception factors(user's value, perceived ease of use)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internal process performance of BSC. Fourth,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factors(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of work)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performance of BSC. Though the education & training of 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factors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performance of BSC, the CEO‘ support has not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performance of BSC. And the user's value of constituent's perception factors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performance of BSC, but the perceived ease of use has not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performance of BSC. Fifth,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factors(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of work)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BSC. Also, the administrative characteristic factors(education & training, CEO‘ support)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BSC. And the constituent's perception factors(user's value, perceived ease of use)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BSC. Sixth, the intention to use BSC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learning and growth performance, internal process performance of BSC. Also, the intention to use BSC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performance, financial performance of BSC. This study has limitations as follows. First, because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some professors, staff and research center officers who were carrying out teaching and administrative services in Korean universities. these groups have limitation in representing the whole populations, and therefore in generaliz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Second, this study has a limitation in the questionnaire survey and data collection. Because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based on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survey, qualitative items were quantified using a 7‐point scale. Therefore, there is a possibility of bias in measuring. Third, as there is a few previous research, this study has a limitation in comparing with the results of previous researches. In order to overcome these limitations, suggestions are made as follows for future research. First, the subjects of research should be sampled accurately and largely by professors, staff and research center officers who are carrying out teaching and administrative services in Korean universities. Second, in order to overcome the limitations in the questionnaire survey used in this study, I need to utilize experimental methods, observation of actual materials, etc. Third, in addition to the independent variables selected in this study, more various, objective and valid independent variables need to be selected and tested as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BSC and adoption effects of BSC. By overcoming these limitations and conducting more in‐depth research in consideration of the suggestions above, I expect to get 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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