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시창과 청음 교육의 중요성을 밝히고 그 단계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음을 바로 인지하고 표현하도록 하며, 더 나아가 음악을 주체적으로 느끼고, 연주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시작으로 시창과 청음 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또한, 오늘날의 음악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달크로즈와 코다이, 오르프, 고든이 제시한 이론과 교수법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필자가 직접 지도해 본 방법인 시창R...
본 연구는 시창과 청음 교육의 중요성을 밝히고 그 단계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음을 바로 인지하고 표현하도록 하며, 더 나아가 음악을 주체적으로 느끼고, 연주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시작으로 시창과 청음 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또한, 오늘날의 음악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달크로즈와 코다이, 오르프, 고든이 제시한 이론과 교수법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필자가 직접 지도해 본 방법인 시창․청음의 교육방법을 실제 문제와 함께 제시하였다.
학교 현장의 음악 교사들은 수업시간이 부족하다거나 수업에 들인 시간에 비하여 그 효과가 떨어진다는 이유를 들어 시창․청음 학습을 시도하지 않고 있지만, 본 연구자가 제시하는 다음과 같은 지도 방안을 꾸준히 학습하기만 한다면 학생들의 시창․청음 능력은 향상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지도 방안으로는 첫째, 어떤 조에서 상대적 음높이를 한 음에서 여러 음으로 점차 늘려서 듣도록 함으로써 단선율을 들을 수 있는 출발점이 되게 하고, 둘째로 리듬실러블을 훈련시켜 먼저 리듬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여 음이 가는 길을 예상하게 하며, 이미 알고 있는 음악에 대입하여 음정을 지도함으로, 절대적 음높이보다는 상대적인 음정의 간격을 파악하게 한다. 그리고 장, 단, 증, 감이 가지고 있는 화음의 성질을 인지시켜 구별하게 하고,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단선율을 듣게 하며 I, IV, V의 간단한 화성들의 진행을 파악하게 하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청음에서의 여러 가지 방법들을 바탕으로 시창 연습을 시켜 서로 연계되어 향상되도록 한다.
결론적으로, 시창․청음 수업을 위해 본 연구는 이 논문에 대한 교수방법을 활용해서 학습자들에게 시험해 보고 효과성을 확인해 보기를 제언한다.
첫째, 절대적인 음악 수업 시간의 확보이다. 앞으로의 음악 수업은 예능과목으로 분리되어 한 학기에 이수하는 것으로 과정을 마치도록 배정되어 있다. 시창․청음은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훈련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지금 배정된 시간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 하지만 시창․청음 교육이 음악교육의 기본인 만큼 이대로 간과할 수는 없는 일이다.
둘째, 초등학교 때부터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비중을 두어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창․청음은 음악교육의 기본이기 때문에, 다른 음악교육과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시창․청음에 대한 음악 교사의 의식적 변화가 필요하다. 코다이는 한 사람의 무능한 교사로 인하여 수많은 학생들이 일생동안 돌이킬 수 없는 음악 장애를 일으킨다고 경고하였다. 교사는 시창․청음 교육에 대해 중요성을 파악하고, 그것에 관한 철저한 수업 계획과 책임감을 가지고 꾸준한 연구노력을 해야 한다.
넷째, 음악 지도 시 듣고 따라 부르기에 의한 지도는 되도록 피하고, 학생 스스로가 악보를 읽을 수 있도록 유도하여 시창․청음 능력을 기르게 한다.
다섯째, 교사는 학생들이 이러한 훈련을 단계적으로 잘 받아들이고 습득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본 연구자는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주었을 때 능력이 더욱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막연한 자신감 고취가 아닌 본 논문에서 제시한 체계적인 지도 방안에 따라 훈련시킴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음악을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본 연구는 시창과 청음 교육의 중요성을 밝히고 그 단계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음을 바로 인지하고 표현하도록 하며, 더 나아가 음악을 주체적으로 느끼고, 연주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시작으로 시창과 청음 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또한, 오늘날의 음악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달크로즈와 코다이, 오르프, 고든이 제시한 이론과 교수법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필자가 직접 지도해 본 방법인 시창․청음의 교육방법을 실제 문제와 함께 제시하였다.
학교 현장의 음악 교사들은 수업시간이 부족하다거나 수업에 들인 시간에 비하여 그 효과가 떨어진다는 이유를 들어 시창․청음 학습을 시도하지 않고 있지만, 본 연구자가 제시하는 다음과 같은 지도 방안을 꾸준히 학습하기만 한다면 학생들의 시창․청음 능력은 향상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지도 방안으로는 첫째, 어떤 조에서 상대적 음높이를 한 음에서 여러 음으로 점차 늘려서 듣도록 함으로써 단선율을 들을 수 있는 출발점이 되게 하고, 둘째로 리듬실러블을 훈련시켜 먼저 리듬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여 음이 가는 길을 예상하게 하며, 이미 알고 있는 음악에 대입하여 음정을 지도함으로, 절대적 음높이보다는 상대적인 음정의 간격을 파악하게 한다. 그리고 장, 단, 증, 감이 가지고 있는 화음의 성질을 인지시켜 구별하게 하고,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단선율을 듣게 하며 I, IV, V의 간단한 화성들의 진행을 파악하게 하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청음에서의 여러 가지 방법들을 바탕으로 시창 연습을 시켜 서로 연계되어 향상되도록 한다.
결론적으로, 시창․청음 수업을 위해 본 연구는 이 논문에 대한 교수방법을 활용해서 학습자들에게 시험해 보고 효과성을 확인해 보기를 제언한다.
첫째, 절대적인 음악 수업 시간의 확보이다. 앞으로의 음악 수업은 예능과목으로 분리되어 한 학기에 이수하는 것으로 과정을 마치도록 배정되어 있다. 시창․청음은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훈련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지금 배정된 시간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 하지만 시창․청음 교육이 음악교육의 기본인 만큼 이대로 간과할 수는 없는 일이다.
둘째, 초등학교 때부터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비중을 두어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창․청음은 음악교육의 기본이기 때문에, 다른 음악교육과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시창․청음에 대한 음악 교사의 의식적 변화가 필요하다. 코다이는 한 사람의 무능한 교사로 인하여 수많은 학생들이 일생동안 돌이킬 수 없는 음악 장애를 일으킨다고 경고하였다. 교사는 시창․청음 교육에 대해 중요성을 파악하고, 그것에 관한 철저한 수업 계획과 책임감을 가지고 꾸준한 연구노력을 해야 한다.
넷째, 음악 지도 시 듣고 따라 부르기에 의한 지도는 되도록 피하고, 학생 스스로가 악보를 읽을 수 있도록 유도하여 시창․청음 능력을 기르게 한다.
다섯째, 교사는 학생들이 이러한 훈련을 단계적으로 잘 받아들이고 습득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본 연구자는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주었을 때 능력이 더욱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막연한 자신감 고취가 아닌 본 논문에서 제시한 체계적인 지도 방안에 따라 훈련시킴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음악을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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