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대표적 문화공간인 문예회관은 문화예술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문화향수권 신장 그리고 중앙 집중화 되어 있는 문화현상을 해소하고 지역주민의 문화 복지 향상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경남문화예술회관의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기반을 둔 경남 및 진주지역의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하면서 ‘경남문화예술회관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경남의 대표 문화공간으로서 경남문화예술회관이 공공 문화공간으로 가져야 할 의무로 고려되어야 할 것은 개방적인 공공의 공간으로서의 역할, 지역의 문화공간들을 선도하고 교육하는 기관, 문화향수권의 함양, 공공 예술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등이다.
이러한 전제하에 향후 경남문화예술회관의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소공연장을 건립해야 한다.
문예회관의 소재지인 진주의 문화‧예술 시설을 살펴보면 소규모 공연을 위한 시설이 없으며, 현재 지역의 예술가 및 단체들이 대안으로 청소년 수련원의 강당을 사용하고 있으나 공연을 위한 시설물이 아니므로 지역 예술가들의 발표에 제한이 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공연장이 들어설 적합한 장소는 현재 주차장의 활용이 바람직 할 것이며 소공연장의 건립으로 사라지는 주차장의 대안공간으로서는 ...
지역의 대표적 문화공간인 문예회관은 문화예술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문화향수권 신장 그리고 중앙 집중화 되어 있는 문화현상을 해소하고 지역주민의 문화 복지 향상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경남문화예술회관의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기반을 둔 경남 및 진주지역의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하면서 ‘경남문화예술회관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경남의 대표 문화공간으로서 경남문화예술회관이 공공 문화공간으로 가져야 할 의무로 고려되어야 할 것은 개방적인 공공의 공간으로서의 역할, 지역의 문화공간들을 선도하고 교육하는 기관, 문화향수권의 함양, 공공 예술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등이다.
이러한 전제하에 향후 경남문화예술회관의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소공연장을 건립해야 한다.
문예회관의 소재지인 진주의 문화‧예술 시설을 살펴보면 소규모 공연을 위한 시설이 없으며, 현재 지역의 예술가 및 단체들이 대안으로 청소년 수련원의 강당을 사용하고 있으나 공연을 위한 시설물이 아니므로 지역 예술가들의 발표에 제한이 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공연장이 들어설 적합한 장소는 현재 주차장의 활용이 바람직 할 것이며 소공연장의 건립으로 사라지는 주차장의 대안공간으로서는 지하 주차장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현재 주차장 시설에 소공연장과 기존 주차장 및 지하 주자창의 적절한 배합으로 시설균형을 맞추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문예정보실을 조성해야 한다.
지식정보사회가 진전되면서 문화예술의 사회경제적 가치는 더욱 커질 것이며 이와 관련하여 문화활동에 대한 수요도 다양화, 개성화, 고도화, 주체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민의 문화활동도 단순히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소극적인 차원에서 점차 문화예술에 관한 감성, 상상력, 지식과 비판력을 습득하는 문화학습형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뉴미디어를 통한 예술체험 및 학습기회가 점차 커지고 있다. 문화∙예술 자료를 보관하고 또 각종 문화 예술관련 발행물, 잡지, 도서, 음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료나 해당기관이 실시하는 제작물 자료 등을 구비하며, 뉴미디어를 활용한 문예체험이 활성화 되어 있으므로 인터넷 열람부스를 설치하는 등,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합한 문화서비스 공간을 갖춤으로써, 지역민이 손쉽게 이러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경남문화예술회관은 설계 당시부터 편의시설이나 문화서비스 공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다. 따라서 공연관람객의 편의제공과 지역민이 언제든지 상시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별도의 공간을 확보해 관객들의 편의 제공 및 지역민에 대한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문예회관의 ‘교육 기능’은 지역주민의 문화향수 능력을 신장하는 ‘문화복지’의 정책을 완수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할 때 그 의미가 있다. 이것은 물론 지역민들이 보다 자발적으로 다양한 문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적극적 의미의 ‘문화향유권’ 신장의 목표를 이룰 때 가능해진다. 지역민에게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예술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갖게 하여 예술의 이해와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예술을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으로 관람행위와 창조행위가 일상의 습관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문예회관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의 실시를 위해 미리 연구하고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고 예술행정 연구자들은 보다 깊이 있는 조사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현장에서 바람직한 교육프로그램이 실시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경남문화예술회관은 단지 도의 재산 및 건물을 관리 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인들에게 활동의 장을 제공하며 지역문화를 창출하는 거점이 되고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복합문화예술의 공간으로 강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경남의 특색있는 문화를 창출하고 수준 높은 예술을 우수한 시설의 생활권역에서 감상하도록 하며 지역민의 문화복지를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경남의 문화도시 형성의 거점, 지역경제 및 문화민주주의 활성화를 통한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하여야 할 것이다.
지역의 대표적 문화공간인 문예회관은 문화예술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문화향수권 신장 그리고 중앙 집중화 되어 있는 문화현상을 해소하고 지역주민의 문화 복지 향상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경남문화예술회관의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기반을 둔 경남 및 진주지역의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하면서 ‘경남문화예술회관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경남의 대표 문화공간으로서 경남문화예술회관이 공공 문화공간으로 가져야 할 의무로 고려되어야 할 것은 개방적인 공공의 공간으로서의 역할, 지역의 문화공간들을 선도하고 교육하는 기관, 문화향수권의 함양, 공공 예술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등이다.
이러한 전제하에 향후 경남문화예술회관의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소공연장을 건립해야 한다.
문예회관의 소재지인 진주의 문화‧예술 시설을 살펴보면 소규모 공연을 위한 시설이 없으며, 현재 지역의 예술가 및 단체들이 대안으로 청소년 수련원의 강당을 사용하고 있으나 공연을 위한 시설물이 아니므로 지역 예술가들의 발표에 제한이 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공연장이 들어설 적합한 장소는 현재 주차장의 활용이 바람직 할 것이며 소공연장의 건립으로 사라지는 주차장의 대안공간으로서는 지하 주차장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현재 주차장 시설에 소공연장과 기존 주차장 및 지하 주자창의 적절한 배합으로 시설균형을 맞추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문예정보실을 조성해야 한다.
지식정보사회가 진전되면서 문화예술의 사회경제적 가치는 더욱 커질 것이며 이와 관련하여 문화활동에 대한 수요도 다양화, 개성화, 고도화, 주체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민의 문화활동도 단순히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소극적인 차원에서 점차 문화예술에 관한 감성, 상상력, 지식과 비판력을 습득하는 문화학습형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뉴미디어를 통한 예술체험 및 학습기회가 점차 커지고 있다. 문화∙예술 자료를 보관하고 또 각종 문화 예술관련 발행물, 잡지, 도서, 음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료나 해당기관이 실시하는 제작물 자료 등을 구비하며, 뉴미디어를 활용한 문예체험이 활성화 되어 있으므로 인터넷 열람부스를 설치하는 등,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합한 문화서비스 공간을 갖춤으로써, 지역민이 손쉽게 이러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경남문화예술회관은 설계 당시부터 편의시설이나 문화서비스 공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다. 따라서 공연관람객의 편의제공과 지역민이 언제든지 상시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별도의 공간을 확보해 관객들의 편의 제공 및 지역민에 대한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문예회관의 ‘교육 기능’은 지역주민의 문화향수 능력을 신장하는 ‘문화복지’의 정책을 완수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할 때 그 의미가 있다. 이것은 물론 지역민들이 보다 자발적으로 다양한 문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적극적 의미의 ‘문화향유권’ 신장의 목표를 이룰 때 가능해진다. 지역민에게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예술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갖게 하여 예술의 이해와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예술을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으로 관람행위와 창조행위가 일상의 습관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문예회관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의 실시를 위해 미리 연구하고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고 예술행정 연구자들은 보다 깊이 있는 조사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현장에서 바람직한 교육프로그램이 실시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경남문화예술회관은 단지 도의 재산 및 건물을 관리 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인들에게 활동의 장을 제공하며 지역문화를 창출하는 거점이 되고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복합문화예술의 공간으로 강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경남의 특색있는 문화를 창출하고 수준 높은 예술을 우수한 시설의 생활권역에서 감상하도록 하며 지역민의 문화복지를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경남의 문화도시 형성의 거점, 지역경제 및 문화민주주의 활성화를 통한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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