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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중심의 자기결정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자기결정 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신은희 (우석대학교 특수교육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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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요약

이 연구는 특수학교 기본 교육과정 교과중심의 자기결정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자기결정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의 목적을 밝히기 위해, 전라북도 J시에 소재한 J특수학교와 K시에 소재한 K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초등학생 중 생활연령, 지능, 사회성 지수 등을 고려하여 학교별로 각각 25명씩 총 5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절차는 사전검사-중재-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J특수학교의 연구자의 교실에서 매주 4회기씩 8주간에 걸쳐 총 32회기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중재를 위해 특수학교 기본 교육과정 교과내용을 토대로 한 ‘교과중심의 자기결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교과중심의 자기결정 프로그램’은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기본 교육과정 국어, 사회, 실과 교과의 제재와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한 32회기의 자기결정 증진 프로그램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a Curriculum-Based Self-Determination Program on the Self-Determination Skill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Shin, Eun-Hui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Graduate School
Woosuk University
Academic Advisor: Lee, Young-Chul, Ph. D.

주제어

#교과중심 자기결정 지적장애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은희
학위수여기관 우석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187p.
키워드 교과중심 자기결정 지적장애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878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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