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아침 독서의 지속화 방안 연구
A Study of Teaching Method for Sustaining '10-minute Morning Reading Activity' 원문보기


김종욱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아침 독서가 학생들의 초기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독서 장르의 편중과 자기 조절 능력의 부재라는 문제점을 초래한 점에 주목하여, 교사가 개입된 경험 중심 독서 운영과 사고력 증진 활동, 독자의 정서적 맥락을 고려한 아침 독서의 중ㆍ장기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를 연구 문제로 삼았다. 첫째, 아침 독서를 소개하고 그 효과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둘째, 실태 조사를 통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아침 독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셋째, 지속적인 아침 독서를 위해 중ㆍ장기 전략을 구체화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먼저 아침 독서의 의미와 교육 원리를 살펴 보았다. 아침 독서란 학교에서 1교시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매일 일정 시간 동안 독서 시간을 확보하여 교사와 학생이 함께 지속적으로 책을 읽는 활동을 의미한다. 독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시키기 위해 아침 독서는 자율성과 비책무성을 기본 원칙으로 하고, 독서생활화를 목표로 삼아 독서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고 있다. 아침 독서의 교육 원리는 ‘지속적인 읽기 활동(Sustained Silent Reading)’의 원리와 같다. 아침 독서와 지속적인 읽기 활동은 ‘방해받지 않는 지속적 읽기’를 추구한다. 학교를 들어오기 전이나 초등학교 1,2학년 정도에서는 독서를 싫어하는 아동이 별로 없다. 실패를 하더라도 크게 개의치 않고 다시 시도한다. 하지만 점차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독서를 싫어하고 자신은 독서를 못하는 사람으로 낙인을 찍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각종 독서 교육 관련 행사나 활동, 그리고 교과서나 지도 방법, 평가 등이 독서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기는커녕 그 반대의 결과를 유발했다는 것이다. 이 점에서 지속적인 읽기 활동의 교육 원리를 구현한 아침 독서는 큰 의의가 있다. 자율성과 비책무성의 기본 원칙에 따라 학생들은 아침 독서를 하면서 읽기에 대한 흥미와 습관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침 독서의 지속적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독서 실태 조사를 실시하였다. 현황 조사는 본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설문 조사의 대상이 된 학교는 4년째 아침 독서를 매일 20분씩 시행하고 있다.를 하였다. 대상은 중학교 3개 학급 57명, 고등학교 1학년 1개 학급 20명, 총 77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독서 실태 조사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판타지 계열 소설에 편중된 독서를 하였고 자신의 독서 욕구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여 수업 시간에까지 교사 몰래 책을 보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또한 지속적인 독서를 위한 정서적 요인도 부족하였다. 이는 아침 독서를 통해 단순히 독서 습관을 길러 주는 교육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

Keyword

#아침독서 지속적인 읽기 활동 맥락 문식력 문해력 자기조절능력 상위인지 문용력 SSR(Sustained Silent Reading) context Morning reading 읽기 교육 reading education self-regulate ability metacognition 독서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종욱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국어교육)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92p
키워드 아침독서 지속적인 읽기 활동 맥락 문식력 문해력 자기조절능력 상위인지 문용력 SSR(Sustained Silent Reading) context Morning reading 읽기 교육 reading education self-regulate ability metacognition 독서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883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