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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n Reading Books 원문보기


원성혜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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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경남의 도시지역 초등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들은 책을 읽는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들은 어떤 종류의 책을 얼마나 자주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고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들은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고, 책을 읽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인식하는가?
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책을 읽는 목적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독서의 필요성 유무에 대해 90.3%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독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1.2학년은 공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3. 4. 5. 6학년의 경우 새로운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가 높았다. 독서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서는 남학생은 컴퓨터 게임이나 게임기로 노는 것이 더 재미있기 때문에가 높았고, 여학생은 정보나 새로운 지식은 인터넷으로도 충분히 얻을 수 있기 때문에가 더 높았다. 독서의 목적에 대한 인식에서는 1. 2학년에서는 책을 통해 숙제와 시험등 학교 공부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가 많았고, 3. 4학년과 5. 6학년에서는 책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가 많았다.
둘째, 책의 종류와 독서량에 대한 인식 조사의 결과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책의 종류는 동화책 또는 소설책이 가장 많았다. 성별로는 남학생은 과학 관련 책이, 여학생은 동화책 또는 소설책이 많았다. 학년별로는 1. 2. 3. 4학년은 동화, 소설책 다음은 과학 관련 책이 높았으나, 5. 6학년에서는 동화, 소설책 다음으로 역사책을 바람직하다고 인식하였다.
바람직한 책 선정의 방법에 관한 인식에서는 성별, 학년별 배경변인에 상관없이 책표지와 제목을 보고 직접 스스로 책을 찾아 읽는다가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년에 따라 고학년으로 갈수록 스스로 책을 찾아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바람직한 독후 활동 방법에 관한 인식에서는 성별, 학년별 배경변인에 상관없이 독후감이나 독서일기를 쓴다가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바람직한 독서량에 대한 인식에서는 1. 2학년과 3. 4학년은 하루에 1권이상이 가장 높았고, 5. 6학년은 일주일에 1권 이상이 가장 높았다. 독서 시간에 대한 인식은 매일 1시간 이하가 가장 많고, 매일 1시간 이상도 그 다음으로 높아 매일 책을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독서의 효과는 학교공부와 글쓰기 능력이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erception of reading in urban areas of South Gyeongsang Province. For this purpose, the following questions were set.
First, how do elementary school children perceive the purpose and need of reading?
Second, what...

주제어

#독서  #초등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원성혜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전공
지도교수 김경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75
키워드 독서, 초등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307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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