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술이 사용의 편리성과 확장의 용이성 때문에 기업에 흡수되어 사내 정보통신 네트워크로 발전 하였다. 이러한 계기로 그룹웨어는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에서 없어선 안 될 중요한 시스템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경영자들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그룹웨어의 정보가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의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현재 그룹웨어에서 사용되는 기술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실제로 시스템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측정 하였다. 그리고 만족도와 업무효과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그룹웨어의 성공적 도입과 기업의 성과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고자 한다. 먼저 Delone & Mclean 과 Trait & Vessey의 연구 모델을 수정하여 본 연구의 연구 모형을 설정 하였고, 조절변수인 전산부서의 지원에 관한 사용자의 태도와 사용자교육의 횟수 항목을 추가하였다. 이 결과 생성된 연구모형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 하였으며,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
인터넷기술이 사용의 편리성과 확장의 용이성 때문에 기업에 흡수되어 사내 정보통신 네트워크로 발전 하였다. 이러한 계기로 그룹웨어는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에서 없어선 안 될 중요한 시스템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경영자들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그룹웨어의 정보가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의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현재 그룹웨어에서 사용되는 기술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실제로 시스템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측정 하였다. 그리고 만족도와 업무효과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그룹웨어의 성공적 도입과 기업의 성과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고자 한다. 먼저 Delone & Mclean 과 Trait & Vessey의 연구 모델을 수정하여 본 연구의 연구 모형을 설정 하였고, 조절변수인 전산부서의 지원에 관한 사용자의 태도와 사용자교육의 횟수 항목을 추가하였다. 이 결과 생성된 연구모형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 하였으며,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웹 서버를 구축하고 그룹웨어 사용자에게 웹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여러 가지 통계기법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사용자 만족요인 중 정보의 질, 정보기술능력, 사용자 태도, 조직의 지원, 네 가지 요소와 업무효과가 관계가 있음을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조절변수인 전산부서의 지원에 관한 사용자의 태도와 사용자교육의 횟수 두 가지 요인이 사용자의 만족도와 업무효과에 영향이 있음을 T-Test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그룹웨어의 사용자 만족도가 업무효과에 미치는 기술적 특성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사용자가 만족을 느끼는 요인 중 시스템 질의 정도가 사용자 만족으로 하여금 업무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을 확률이 유의수준보다 높게 도출 되었다. 둘째, 그룹웨어 사용자의 만족요인의 정보기술능력과 사용자 태도는 각각 0.04 와 0.000으로 업무효과와 상관관계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셋째, 전산부서의 업무지원은 0.01로 업무효과와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즉, 업무효과가 향상되기 위해서 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야 하며, 각 요인들이 그룹웨어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를 결정하게 되고, 동시에 업무효과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정보의 품질과 사용자의 태도가 업무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정보기술능력, 사용자의 태도, 전산부서의 지원, 업무효과의 요인이 유의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여섯째, 사용자의 교육의 유무에 따라서 교육울 받지 못한 집단과 교육을 받았던 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정보기술능력, 사용자의 태도, 전산부서의 지원, 업무효과의 요인이 유의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일곱째, 교육을 받았던 집단은 받지 않았던 집단보다 사용자의 만족도와 업무효과가 높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인터넷기술이 사용의 편리성과 확장의 용이성 때문에 기업에 흡수되어 사내 정보통신 네트워크로 발전 하였다. 이러한 계기로 그룹웨어는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에서 없어선 안 될 중요한 시스템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경영자들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그룹웨어의 정보가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의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현재 그룹웨어에서 사용되는 기술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실제로 시스템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측정 하였다. 그리고 만족도와 업무효과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그룹웨어의 성공적 도입과 기업의 성과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고자 한다. 먼저 Delone & Mclean 과 Trait & Vessey의 연구 모델을 수정하여 본 연구의 연구 모형을 설정 하였고, 조절변수인 전산부서의 지원에 관한 사용자의 태도와 사용자교육의 횟수 항목을 추가하였다. 이 결과 생성된 연구모형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 하였으며,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웹 서버를 구축하고 그룹웨어 사용자에게 웹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여러 가지 통계기법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사용자 만족요인 중 정보의 질, 정보기술능력, 사용자 태도, 조직의 지원, 네 가지 요소와 업무효과가 관계가 있음을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조절변수인 전산부서의 지원에 관한 사용자의 태도와 사용자교육의 횟수 두 가지 요인이 사용자의 만족도와 업무효과에 영향이 있음을 T-Test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그룹웨어의 사용자 만족도가 업무효과에 미치는 기술적 특성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사용자가 만족을 느끼는 요인 중 시스템 질의 정도가 사용자 만족으로 하여금 업무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을 확률이 유의수준보다 높게 도출 되었다. 둘째, 그룹웨어 사용자의 만족요인의 정보기술능력과 사용자 태도는 각각 0.04 와 0.000으로 업무효과와 상관관계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셋째, 전산부서의 업무지원은 0.01로 업무효과와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즉, 업무효과가 향상되기 위해서 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야 하며, 각 요인들이 그룹웨어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를 결정하게 되고, 동시에 업무효과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정보의 품질과 사용자의 태도가 업무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정보기술능력, 사용자의 태도, 전산부서의 지원, 업무효과의 요인이 유의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여섯째, 사용자의 교육의 유무에 따라서 교육울 받지 못한 집단과 교육을 받았던 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정보기술능력, 사용자의 태도, 전산부서의 지원, 업무효과의 요인이 유의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일곱째, 교육을 받았던 집단은 받지 않았던 집단보다 사용자의 만족도와 업무효과가 높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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