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을 위해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은 박경연(2002)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 이상의(2003)의 자기성장 프로그램, 우옥연(2004)의 학습기술향상 집단 상담, 김진희(2008)의 학습 동기 향상 프로그램 등에서 본 연구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주제라고 생각되는 것을 추출하여 본 연구자가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적용하였다. 이 프로그램 효과의 통계적 검증을 위해 실험대상은 전라남도 강진군에 소재한 K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각각 8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처치는 방과후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1회기 40분씩 총 10회기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학습된 무기력 검사지는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에 관한 연구(주지은, 1999; 이은미, 2003; 이은영, 2007; 김진희, 2008)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를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전, 사후검사에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의 처리는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을 위해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은 박경연(2002)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 이상의(2003)의 자기성장 프로그램, 우옥연(2004)의 학습기술향상 집단 상담, 김진희(2008)의 학습 동기 향상 프로그램 등에서 본 연구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주제라고 생각되는 것을 추출하여 본 연구자가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적용하였다. 이 프로그램 효과의 통계적 검증을 위해 실험대상은 전라남도 강진군에 소재한 K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각각 8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처치는 방과후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1회기 40분씩 총 10회기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학습된 무기력 검사지는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에 관한 연구(주지은, 1999; 이은미, 2003; 이은영, 2007; 김진희, 2008)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를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전, 사후검사에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의 처리는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라 얻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습된 무기력이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둘째,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자신감결여, 우울-부정적 인지, 지속성 결여, 책임성 결여에서는 유의한 감소를 보였으나, 수동성, 통제력 결여, 과시욕 결여에서는 유의한 감소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새로운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한 결과 학습된 무기력을 부분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효과는 아동의 학습활동 뿐 아니라 아동의 생활전반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겠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을 위해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은 박경연(2002)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 이상의(2003)의 자기성장 프로그램, 우옥연(2004)의 학습기술향상 집단 상담, 김진희(2008)의 학습 동기 향상 프로그램 등에서 본 연구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주제라고 생각되는 것을 추출하여 본 연구자가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적용하였다. 이 프로그램 효과의 통계적 검증을 위해 실험대상은 전라남도 강진군에 소재한 K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각각 8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처치는 방과후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1회기 40분씩 총 10회기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학습된 무기력 검사지는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에 관한 연구(주지은, 1999; 이은미, 2003; 이은영, 2007; 김진희, 2008)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를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전, 사후검사에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의 처리는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라 얻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습된 무기력이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둘째,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자신감결여, 우울-부정적 인지, 지속성 결여, 책임성 결여에서는 유의한 감소를 보였으나, 수동성, 통제력 결여, 과시욕 결여에서는 유의한 감소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새로운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한 결과 학습된 무기력을 부분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효과는 아동의 학습활동 뿐 아니라 아동의 생활전반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learned helplessness program on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ed helplessness. The subject in this study were 16 students who were fifth graders in K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Gangjin, Jeonnam province. Overcoming learn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learned helplessness program on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ed helplessness. The subject in this study were 16 students who were fifth graders in K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Gangjin, Jeonnam province. Overcoming learned helplessness program used in this study was based on Park Gyeong-yeon(2002)'s Overcoming Learned Helplessness Program, Lee Sang-wui(2003)'s Self-Growth Program, Woo Ok-youn(2004)'s Study-Skill Improvement Group-Counseling, Kim Jin-hee(2008)'s Learning-Motive Program. All the programs were reconstructed to ser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the Learned Helplessness test were analyzed by "ANCOVA"(analysis of covari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following ; Firs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significant decrease in the level of learned helplessness as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Second,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significant decrease in the level of lack of self-confidence, depression-negative cognition, lack of persistence, lack of responsibility, but showed no significant decrease in the level of passivity, lack of self-control, lack of ostentation as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learned helplessness program on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ed helplessness. The subject in this study were 16 students who were fifth graders in K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Gangjin, Jeonnam province. Overcoming learned helplessness program used in this study was based on Park Gyeong-yeon(2002)'s Overcoming Learned Helplessness Program, Lee Sang-wui(2003)'s Self-Growth Program, Woo Ok-youn(2004)'s Study-Skill Improvement Group-Counseling, Kim Jin-hee(2008)'s Learning-Motive Program. All the programs were reconstructed to ser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the Learned Helplessness test were analyzed by "ANCOVA"(analysis of covari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following ; Firs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significant decrease in the level of learned helplessness as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Second,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significant decrease in the level of lack of self-confidence, depression-negative cognition, lack of persistence, lack of responsibility, but showed no significant decrease in the level of passivity, lack of self-control, lack of ostentation as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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