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원문보기


이은영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을 위해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은 박경연(2002)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 이상의(2003)의 자기성장 프로그램, 우옥연(2004)의 학습기술향상 집단 상담, 김진희(2008)의 학습 동기 향상 프로그램 등에서 본 연구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주제라고 생각되는 것을 추출하여 본 연구자가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적용하였다. 이 프로그램 효과의 통계적 검증을 위해 실험대상은 전라남도 강진군에 소재한 K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각각 8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처치는 방과후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1회기 40분씩 총 10회기의 학습된 무기력 극복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학습된 무기력 검사지는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에 관한 연구(주지은, 1999; 이은미, 2003; 이은영, 2007; 김진희, 2008)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를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전, 사후검사에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의 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learned helplessness program on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ed helplessness. The subject in this study were 16 students who were fifth graders in K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Gangjin, Jeonnam province. Overcoming learn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영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46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955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