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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국내 패션모델 에이전시의 매니지먼트 산업 연구 원문보기


김현정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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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패션모델 에이전시들은 1969년 모델 김광수가 만든 ‘왕실모델클럽’ 이래로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이루어진 1983년 모델라인, 1984년 모델센터가 생긴 이래로 지금까지 그 시스템이나 구조가 처음과 거의 흡사하게 30년의 시간동안 운영이 되어 왔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패션 산업 속에서 패션모델 에이전시의 발전은 패션산업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산업 속에서 점차 그 문제점들이 드러나게 되고 넘쳐나는 모델들을 소화하기 힘들어 지는 현실에 이르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패션모델 에이전시들의 현황을 파악하고, 연예인 매니지먼트사의 문헌을 조사를 바탕으로 앞으로 패션모델 에이전시들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패션산업의 외형적 발전에 비하여 내적으로 질 높고 체계화된 시스템이 부족하고, 전문적인 경영전략 및 고급인력이 부족한 현실이 국내 패션모델 에이전시의 반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과학적이고 예측 가능한 경영 전략을 수립, 실행하기 보다는 과거 경험에 비추어 단순히 감에 의존한 경영을 해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수많은 모델 에이전시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없어지기를 반복하고 있는데 이러한 반복된 현상은 단순히 기업을 창업하고 운영하는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모델산업으로 그 여파가 미쳐 전체 성장을 저하하는 요인이 된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서라도 연예 매니지먼트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패션모델 에이전시에 도입하여 패션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발전해 나아가야 한다. 각 패션모델 에이전시의 대표이사 및 원장들의 인터뷰 결과 패션모델 에이전시의 대부분은 아카데미, 기획 및 연출팀, 매니지먼트팀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자 에이전시에 속해 있는 아카데미를 수료하면 그 회사의 전속 오디션을 보게 되고, 그 중 몇 명의 모델만이 전속이 된다. 이렇게 아카데미를 통한 모델들은 수가 증가하지만 각 에이전시들의 일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을 소화해 내지 못하는 지금의 상황 속에서 가전속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생겨났다. 가전속인 모델들은 또 한번의 오디션을 통해 전속으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예전보다 전속이 되는 과정도 훨씬 힘들고 까다로워 졌다. 패션모델이라는 직업도 영역 확장이 되고 있으며, 이제는 패션모델 뿐 아니라 만능 엔터테이너의 모델이 되어 가고 있고, 또한 만능 엔터테이너의 모델이 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현실에 발맞추어 패션모델 에이전시도 기존의 시스템을 벗어나 새로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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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ce a ‘royal model club’ was made by a model KwangSu Kim in 1969, a modelline with management system was formed in 1983 and a model center was established in 1984, domestic fashion agencies have operated with nearly the same system and structure for over 30 years. Due to these circumstances, the d...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정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방송연예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013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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