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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를 혼입한 콘크리트의 내화특성에 관한 연구
Fire Resistance Properties of the Concrete with Various Fiber Contents 원문보기


김정주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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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도로 및 철도터널에서 장대 터널의 건설이 일반화 되고 있으며 주로 고강도 콘크리트가 사용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 각지에서 빈번히 대형화재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콘크리트는 터널내부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급격한 온도상승에 의해 생기는 폭렬현상이 발생하여 구조물에 단면결손을 야기 시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콘크리트 구조물의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를 최소화 하고, 구조물의 내화력 증강을 통해 화재시 안정성 확보를 위해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화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터널 및 지하공간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화성능 향상을 위하여 섬유를 혼입한 콘크리트의 내화특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oad and rail tunnel, construction of long raillroad tunnel getting general and made of high strength concrete. but the conflagration has been often happened from Europe to all of the world. The concrete has a problem which makes sectional loss on the structures because of spalling failure by...

주제어

#내화실험 PET섬유 폴리아미드섬유 열전도율 탄성계수 화재시뮬레이션 대구지하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주
학위수여기관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김은겸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v, 45p.
키워드 내화실험 PET섬유 폴리아미드섬유 열전도율 탄성계수 화재시뮬레이션 대구지하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016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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