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는 5세 이상에서 나타나는 만성적인 장애로서 정신적 또는 신체적 결함 또는 정신, 신체의 중복결함에 기인하고 22세 이전에 명백히 나타나며 무기한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며 자조기능, 수용언어와 표현 언어, 학습, 이동능력, 독립적 생활능력, 경제적 지원 등에서 3가지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상당한 제한성을 갖게 되는 장애 유형으로 현재는 정신지체, 뇌성마비, 간질, 자폐증과 ...
발달장애는 5세 이상에서 나타나는 만성적인 장애로서 정신적 또는 신체적 결함 또는 정신, 신체의 중복결함에 기인하고 22세 이전에 명백히 나타나며 무기한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며 자조기능, 수용언어와 표현 언어, 학습, 이동능력, 독립적 생활능력, 경제적 지원 등에서 3가지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상당한 제한성을 갖게 되는 장애 유형으로 현재는 정신지체, 뇌성마비, 간질,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 렛장애가 포함되어 있다(Winnick, 2004). 또한, 이들 발달장애는 뇌 손상에 의한 병변으로 운동 장애를 수반하는 언어, 지각, 지능, 행동 등의 복합적인 장애를 수반하고 있다. 본 연구는 특수체육을 통해서 발달장애 아동들이 운동기능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째로 특수체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에게 운동적 사회적 측면에서 관찰하였고 둘째로 특수체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에게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관찰 하였고 마지막 셋째로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발달장애 아동에게 동기를 부여 해 줄 수 있는지 연구관찰 하였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2005년 3월부터 2009년 현재 까지 N대학교 특수체육교실을 운영 중에 있는 과정 중에 2008년 1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1년동안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적측 면으로 대근육, 소근육, 협응력, 운동감각능력의 변화를 관찰하였으며 또한 사회적 측면으로 교사와의 상호작용과 감정조절 및 착석, 규칙 지키기, 기다리기 등을 관찰 하였다. 검사도구로는 아동의 발달과 교육에 관한 평가뿐만 아니라 직업, 사회, 임상분양에서 아동을 평가함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로 삼고 있는 한국판 오세레츠키 운동검사에서 일부를 사용하였고 사회성이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된 사회성숙도 검사(SMS)를 일부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자료 수집은 직접 현장에 참여하여 함께 활동하며 관찰하는 참여관찰과 참여하지는 않고 현장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하는 비참여관찰을 통한 관찰일지와 캠코더촬영과 사진촬영 및 녹음기를 통해 수집하였다. 또한 방고 후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본인과 보조교사 1명과 대상 아동 학부모의 심층면담과 관련 문헌검토 등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방과 후 특수체육 프로그램이 실시되는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수업에 참여하여 프로그램진행과 현장 관찰 일지를 작성하였다. 또한 진행 되는 모든 측수체육 프로그램에 캠코더 촬영과 사질 촬영 및 녹음을 통한 현장일지를 작성하는 등 다양한 각도에서 현장의 모습을 관찰 하였다. 또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보조교사 1명과 대상 학부모를 통해서 유아체육실 사무실에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때 방과 후 특수체육활동을 하면서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 수업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교사와의 상호작용 등을 관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매주 20분씩 총 200분의 걸쳐 편안한 분위기에서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동의 운동적 측면은 기능적인 면에서 효과가 있었다. 다만 소근력과 특히 협응력은 미미한 효과가 있었다. 또한 사회적 측면에서도 태도 이외에는 효과가 미미하거나 없었다. 이건은 특수체육 수업 과정 중에 사회적 측면보다는 운동적인 측면에서의 프로그램이 짜여져 있으며 또한 체육의 기본적인 것이 움직임을 바탕으로 한 운동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두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특수체육 프로그램은 대상아동들에게 신체발달을 통해서 자심감과 성취욕에 영향을 미치게 하였으며 학교생활과 또래아이들과의 관계에서도 많은 영향을 주웠다. 특히 학교생활에서 체육활동 시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약간의 스스로의 감정을 조절하는 모습도 보여 주었다. 셋째, 발달장애 아동들이 건강과 면역력을 키워주며 부족한 신체의 발달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욕을 심어주어서 스스로 도전 할 수 있는 자립심을 키워줄수 있는 동기를 부여 해 줄 수 있다. 특수체육 프로그램은 대상 아동들에게 걸쳐 긍정적으로 행동이 수정되고 생활의 활력이 되는 경향을 보인다.
발달장애는 5세 이상에서 나타나는 만성적인 장애로서 정신적 또는 신체적 결함 또는 정신, 신체의 중복결함에 기인하고 22세 이전에 명백히 나타나며 무기한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며 자조기능, 수용언어와 표현 언어, 학습, 이동능력, 독립적 생활능력, 경제적 지원 등에서 3가지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상당한 제한성을 갖게 되는 장애 유형으로 현재는 정신지체, 뇌성마비, 간질,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 렛장애가 포함되어 있다(Winnick, 2004). 또한, 이들 발달장애는 뇌 손상에 의한 병변으로 운동 장애를 수반하는 언어, 지각, 지능, 행동 등의 복합적인 장애를 수반하고 있다. 본 연구는 특수체육을 통해서 발달장애 아동들이 운동기능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째로 특수체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에게 운동적 사회적 측면에서 관찰하였고 둘째로 특수체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에게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관찰 하였고 마지막 셋째로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발달장애 아동에게 동기를 부여 해 줄 수 있는지 연구관찰 하였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2005년 3월부터 2009년 현재 까지 N대학교 특수체육교실을 운영 중에 있는 과정 중에 2008년 1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1년동안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적측 면으로 대근육, 소근육, 협응력, 운동감각능력의 변화를 관찰하였으며 또한 사회적 측면으로 교사와의 상호작용과 감정조절 및 착석, 규칙 지키기, 기다리기 등을 관찰 하였다. 검사도구로는 아동의 발달과 교육에 관한 평가뿐만 아니라 직업, 사회, 임상분양에서 아동을 평가함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로 삼고 있는 한국판 오세레츠키 운동검사에서 일부를 사용하였고 사회성이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된 사회성숙도 검사(SMS)를 일부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자료 수집은 직접 현장에 참여하여 함께 활동하며 관찰하는 참여관찰과 참여하지는 않고 현장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하는 비참여관찰을 통한 관찰일지와 캠코더촬영과 사진촬영 및 녹음기를 통해 수집하였다. 또한 방고 후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본인과 보조교사 1명과 대상 아동 학부모의 심층면담과 관련 문헌검토 등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방과 후 특수체육 프로그램이 실시되는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수업에 참여하여 프로그램진행과 현장 관찰 일지를 작성하였다. 또한 진행 되는 모든 측수체육 프로그램에 캠코더 촬영과 사질 촬영 및 녹음을 통한 현장일지를 작성하는 등 다양한 각도에서 현장의 모습을 관찰 하였다. 또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보조교사 1명과 대상 학부모를 통해서 유아체육실 사무실에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때 방과 후 특수체육활동을 하면서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 수업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교사와의 상호작용 등을 관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매주 20분씩 총 200분의 걸쳐 편안한 분위기에서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동의 운동적 측면은 기능적인 면에서 효과가 있었다. 다만 소근력과 특히 협응력은 미미한 효과가 있었다. 또한 사회적 측면에서도 태도 이외에는 효과가 미미하거나 없었다. 이건은 특수체육 수업 과정 중에 사회적 측면보다는 운동적인 측면에서의 프로그램이 짜여져 있으며 또한 체육의 기본적인 것이 움직임을 바탕으로 한 운동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두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특수체육 프로그램은 대상아동들에게 신체발달을 통해서 자심감과 성취욕에 영향을 미치게 하였으며 학교생활과 또래아이들과의 관계에서도 많은 영향을 주웠다. 특히 학교생활에서 체육활동 시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약간의 스스로의 감정을 조절하는 모습도 보여 주었다. 셋째, 발달장애 아동들이 건강과 면역력을 키워주며 부족한 신체의 발달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욕을 심어주어서 스스로 도전 할 수 있는 자립심을 키워줄수 있는 동기를 부여 해 줄 수 있다. 특수체육 프로그램은 대상 아동들에게 걸쳐 긍정적으로 행동이 수정되고 생활의 활력이 되는 경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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